딥 러닝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위한 3가지 대규모 업데이트

by NVIDIA Korea

딥 러닝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위한 3가지 대규모 업데이트


 

훌륭한 하드웨어에는 훌륭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이 아무리 고사양의 하드웨어라도 그에 알맞게 소프트웨어가 최적화 되지 않는다면 제 성능을 낼 수 없겠죠.

엔비디아는 지난 2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된 국제 슈퍼컴퓨팅 쇼(International Supercomputing show, ISC16)에서 딥 러닝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위한 3가지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그로 인해 데이터 분석가와 개발자들은 딥 러닝(Deep Learning) 분야에 잠재된 엄청난 기회들을 보다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엔비디아 디짓 4(NVIDIA DIGITS 4), cuDNN(CUDA Deep Neural Network Library, cuDNN) 5.1, GPU 추론 엔진(GPU Inference Engine, GIE) 의 3가지 기능은 엔비디아 플랫폼에서 솔루션을 더욱 쉽게 개발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엔비디아 디짓

엔비디아 디짓 4는 새로운 물체 감지 워크플로우(Workflow)를 도입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 분석가들은 심층 신경망(Deep Neural Network)을 훈련시켜 수많은 이미지들 가운데 사람의 얼굴, 보행자, 교통신호, 차량 등의 형체들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워크플로우는 더욱 발전된 딥 러닝 솔루션을 가능하게 하여 위성 이미지, 보안 및 감시 시스템, 고급 운전자 보조 시스템, 의료용 진단 검사와 같은 환경 내에서 다양한 물체나 이미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심층 신경망을 훈련시킬 때 연구자들은 다양한 매개변수를 반복적으로 조정해야 하는데요, 훈련된 모델에서 높은 정확성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엔비디아 디짓 4는 이러한 광범위한 조정 매개변수를 자동적으로 신경망에 적용하고 훈련시켜 가장 정확한 솔루션을 얻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줄여줍니다.

디짓 4의 개발자용 공개 버전은 엔비디아 개발자 프로그램의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자세한 정보 및 다운로드는 디짓 웹사이트(바로가기)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uDNN

엔비디아 cuDNN은 주요 딥 러닝 프레임워크 전체에서 사용되는 고성능의 빌딩 블록을 제공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버전 5.1은 옥스포드 대학의 VGG나 2016 이미지넷(ImageNet) 챌린지 대회에서 우승한 마이크로소프트의 ResNet과 같은 심층 신경망의 훈련 속도를 가속화합니다.

cuDNN은 각 버전마다 성능을 개선하여 딥 러닝 신경망 및 기계학습 알고리즘의 최신 발전 속도를 높여왔습니다. cuDNN 5.1의 개발자용 공개 버전 역시 엔비디아 개발자 프로그램의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 알고 계시죠? cuDNN 웹사이트(바로가기)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고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해 보세요.

GIE

GIE(GPU Inference Engine)는 생산 환경 내에서 사용되는 고성능 딥 러닝 추론 솔루션입니다. GIE는 효율적인 런타임 성능을 위해 훈련된 심층 신경망을 더욱 최적화하죠. 특히 엔비디아 테슬라(NVIDIA Tesla) M4 GPU는 일반적인 추론 작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CPU기반 시스템 대비 최대 16배 더 높은 와트당 성능을 제공합니다.

추론 작업을 완료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전력은 기존에 구현된 딥 러닝 어플리케이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즉 시간과 전력은 사용자 경험의 품질과 어플리케이션의 구현 비용을 결정짓는다고 할 수 있죠.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는 GIE를 이용하여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생산 환경 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이미지와 영상 및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며, 처리량도 대폭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 및 임베디드 솔루션 제공업체에서도 강력한 고성능 신경망 모델을 저전력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엔비디아의 GIE 웹사이트(바로가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엔비디아 SDK

엔비디아 딥 러닝 플랫폼은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병렬 컴퓨팅(Parallel Computing)과 같이 광범위하며, 현재 가장 중요한 컴퓨팅 기술들을 단일한 프로그램에 통합하는 엔비디아 SDK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API 및 툴은 가장 잘 알려진 게임 엔진에서 활용되며, 수백 개의 게임과 GPU 어플리케이션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 AWS, IBM 소프트레이어(Softlayer), 마이크로스프트 애저(Azure)와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비롯하여 미국과 세계 각지의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에서도 사용됩니다.

엔비디아 SDK에 포함된 툴과 라이브러리는 어플리케이션 도메인에 따라 분류되므로 개발자들은 필요한 도구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딥 러닝 분야에서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까지 선도하는 엔비디아, 데이터 분석가들은 물론 개발자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답니다.그럼 앞으로도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