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의료 분야의 미래를 변화시키는 기업들

by NVIDIA Korea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의료 분야의 미래를 변화시키는 기업들

햇빛이 이글거리는 뜨거운 여름! 많은 분들이 운동에 매진하면서 다이어트 및 건강 관리에 신경 쓰고 있으실 텐데요, 모바일 앱을 다운받아 동영상을 따라 하거나 내 손 안의 트레이너라고 불리는 피트빗(Fitbits)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차고 운동 진행 사항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있는 분도 계실텐데요,

가벼운 운동 기기부터 생명 보조 기구까지 디지털 헬스 기기는 일상 생활 깊숙한 곳까지 들어와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 드린 가벼운 웨어러블 디바이스부터 심박수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심장에서 나오는 전기신호를 감지하여서 일정 값보다 맥박이 느릴 경우에는 전기자극을 심장에 주는 심박 조율기 등 의료 분야까지 아우르고 있지요.

그리고 이제 일부 혁신적인 기업들은 여기에 가상현실(VR)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의료 분야의 기술을 더더욱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가상현실 활용의 기반이 되는 GPU는 게임 개발사에서 에베레스트 산이나 화성 같은 공간을 가상현실로 만들어 내는 것부터 의료 산업의 수술 훈련법 개선, 정확한 질병 진단, 새로운 방식을 통한 고통의 완화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전 영역 분야에 쓰이고 있는 것이지요.

그럼 엔비디아의 GPU를 이용하여 의료 분야의 가상현실 활용법을 개척해내고 있는 3개의 기업을 소개해 드릴께요!

 

안전한 환경에서 이뤄지는 의료 VR 트레이닝


Osso VR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외과의사들은 가상의 수술실에서 교육을 받습니다.

의료 시술 기법이 복잡해 지는 추세와는 반면으로 외과의사들이 이에 관한 충분한 교육을 받기는 현실상 어렵지요. 그래서 정형 외과의사인 저스틴 바라드(Justin Barad) 씨는 보스턴에서 Osso VR을 설립하였는데요. 그는 의사들이 정교한 임플란트를 해 본 경험도 없이 트레이닝 과정을 마치는 것을 보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Osso VR을 설립하였답니다.

Osso VR은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하는데요. 바로 외과의사에게 새로 개발되거나 익숙하지 않은 장비를 사용하는 법을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으로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 시뮬레이션은 엔비디아의 GPU를 기반으로 가상현실을 사용하여 실제에 최대한 근접한 시나리오를 만들어냅니다.

Osso VR을 이용하면 환자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도 안전하게 도구에 익숙해질 수 있고, 새로운 기법과 수술 경험을 쌓을 수 있답니다.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진단 프로그램


Bioflight VR의 프로그램은 교육 및 진단을 위한 도구입니다

의사와 전문가들은 MRI와 CT 스캔을 살펴보면서 환자를 진단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평평하며 흑백인 이미지만으로 병명을 정확하게 진단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지요. 그래서 Bioflight VR은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가상현실 환경에 데이터를 업로드 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설립된 Bioflight VR의 가상 및 증강현실 플랫폼을 이용하면 CT 스캔과 MRI 데이터를 3D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GPU를 이용하여 의료 전문가들에게 가상 환경을 통해 제공됩니다. 또한 일반적인 이미지에서 나타나지 않는 상세한 정보 덕분에 환자의 상태를 좀 더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의사들은 이 새로운 의료 이미징 도구 덕분에 수술 계획을 세울 시간을 절약하고 보다 정확하게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여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령자를 위한 대안 치료법

수많은 독거 노인들은 불안감, 외로움, 우울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의사의 도움을 받아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도 하며 약물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노년의 환자의 경우 이러한 치료 과정을 시간적 경제적으로 부담스럽게 느끼는 경우가 많고 어떠한 경우에는 아예 치료를 받을 수 없기도 합니다.


Aloha VR은 사용자에게 몰입도 높고 고요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캘리포니아 주 산 카를로스에 설립된 원 케어링(One Caring) 연구진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도록 설계된 Aloha VR을 통해 다양한 치료요법을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고령자 분들에게 가상현실로 몰입도 높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GPU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Aloha VR은 고령자들이 병원을 찾는 횟수를 줄여주고 고가의 의료비를 절약시켜 줍니다. 가상환경을 이용할수록 질병에 대한 걱정이나 고통이 더욱 줄어들게 되죠.

GPU 기반의 의료 기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엔비디아의 2016 지속가능성 보고서(2016 Sustainability Repor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