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VR 분야 선도기업들의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된 엔비디아 VR웍스 SDK

현지시간 8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 맥에너리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고 있는 엔비디아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에서 엔비디아 VR웍스(NVIDIA VRWorks)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SDK)가 오토데스크(Autodesk), ESI Group, OPTIS의 신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되어 엔터프라이즈에 가상현실(VR)의 구현을 지원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VR은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에서 제조, 운영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를 변화시키고 있는데요.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라이브러리, 엔진으로 구성된 VR웍스를 통해 보다 쉽게 환상적인 VR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전문 개발업체들은 자사 애플리케이션에 엔비디아 VR웍스의 핵심 기능을 탑재해서, 비즈니스에 VR을 통합하려고 하는 일반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ESI Group의 제품 관리 담당 디렉터인 피터 라슨(Peter Larsson)은 “ESI Group은 엔비디아와의 협업 및 VR웍스 SDK 탑재를 통해서 보다 효과적인 글로벌 협업 및 신속한 프로덕션 디자인 프로세스를 위해 ESI Group의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상당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VR SLI, 싱글 패스 스테레오(Single Pass Stereo)렌즈 매치드 쉐이딩(Lens Matched Shading) 등의 VR웍스 기술은 VR 렌더링의 성능, 효율성,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VR웍스 360 비디오(360 Video)오디오(Audio)피직스(PhysX)는 VR 환경에 실감나는 사운드와 터치 및 물리적 시뮬레이션을 지원합니다.

또한, VR웍스에는 워프(Warp) 및 블렌드(Blend), 싱크로나이제이션(Synchronization), GPU 어피니티(Affinity) 및 비디오 용 GPU다이렉트(GPUDirect) 등 쿼드로(Quadro) 플랫폼 전용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문가 용 VR 애플리케이션과 엔비디아 쿼드로 VR 레디 GPU (NVIDIA Quadro VR-Ready GPU)를 결합시킬 경우, VR 경험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이 지원될 수 있답니다.

 

몰입감 넘치는 협업식 디자인 리뷰 지원하는 VR웍스

보잉, 사프란그룹, 캐터필러, 포드자동차, 봄바디어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ESI Group의 VR 솔루션인 IC.IDO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VR웍스의 렌더링 기능을 이용해서 IC.IDO는 VR 내 복잡한 엔지니어링 데이터셋을 재생성하고, 이를 통해 물리적 프로토타입을 몰입감 넘치는 인터랙티브 디지털 모델로 대체함으로써 서로 다른 곳에서 다른 분야를 전공하는 다양한 팀들 간 의사결정 과정이 보다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합니다.

오토데스크는 자사의 VR 솔루션 내 VR웍스의 VR SLI 및 싱글 패스 스테레오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이 제품 또는 모델의 3D 형태를 확인하고, 원하는 크기로 확대 및 축소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반복적인 개선 기회를 조기에 파악해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전문기업들은 오토데스크의 자동 디자인 시각화 소프트웨어인 VRED을 활용해 가상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디자인을 VR에서 검토할 수 있습니다. 오토데스크의 스팅레이(Stingray) 렌더링 엔진은 실시간 디자인 시각화 및 인터랙티브 VR 경험을 제공합니다.

오토데스크의 인터랙티브 경험 담당 선임 디렉터인 프랭크 들리즈(Frank Delise)는 “엔비디아 VR웍스를 통해 VR 분야의 최신 기술 및 성능 개선을 적극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확장 가능한 링크 인터페이스 렌더링과 안셀(Ansel) 탑재 기능을 오토데스크 스팅레이 용으로 통합시키는 프로세스가 주효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VR웍스가 VR에 생생한 현실감을 부여합니다

벤틀리 모터스는 VR을 디자인 과정에 통합시켜 형태와 재질의 다양한 변형 및 온보드 기술을 가상 체험함으로써 자사 차량의 완벽함을 한층 더 강화하고 고객을 위한 안전성 및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는데요. 이를 가능케 한 핵심은 실제처럼 생생한 현실감을 제공하는 OPTIS의 VR 솔루션이었습니다. OPTIS는 엔비디아와 광범위한 협력을 통해 햅틱 피드백용 피직스 및 VR웍스 오디오를 탑재해서 3D 모델 내 리얼리즘 효과를 한층 강화하는데 주력했습니다.

OPTIS의 창립자 겸 CEO인 자크 들라쿠(Jacques Delacour)는 “정확하고 실제 같은 가상 공간에서 데이터셋이나 모델을 눈으로 확인하고 경험하게 되면,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실제 결정을 내리는 이들이 적재적소에서 상당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하면서 피직스와 오디오를 통해 디자이너들에게 가상 환경에 대한 완벽한 몰입감을 제공하여 디자이너들이 미래 제품을 보다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밝혔습니다.

엔터프라이즈 VR 분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 및 오토데스크, ESI 및 OPTIS VR 솔루션에 대한 관람은 현지시간 5월 8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 맥에너리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고 있는 엔비디아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