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인공지능 트렌드 및 기술 조명한 엔비디아 딥 러닝 데이 2017

by NVIDIA Korea

엔비디아는 5월 2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엔비디아 딥 러닝 데이 2017 서울(NVIDIA DEEP LEARNING DAY 2017 SEOUL)’을 개최했는데요. 400명 이상의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빅데이터 전문가, IT 업계 종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AJ_L0456_800x500

400여명의 개발자 및 관련 종사자들이 참석한 '엔비디아 딥 러닝 데이 2017' 전경
400여명의 개발자 및 관련 종사자들이 참석한 ‘엔비디아 딥 러닝 데이 2017’ 전경

 

엔비디아 딥 러닝 데이는 증가하고 있는 전 세계 엔터프라이즈, 정부 기관 및 대학 내 딥 러닝 기술 및 최신 인공지능 전문 지식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전문가 강연 및 실질적인 트레이닝랩으로 구성된 올해 딥러닝 데이에는 다양한 관련 분야 개발자 및 업계 종사자들이 대거 참석해 딥 러닝에 대한 국내 업계의 높은 관심과 열기를 증명했는데요. 나아가 GPU 기반 딥 러닝 기술을 이끌고 있는 엔비디아 전문가들이 국내 업계 종사자 및 교수, 학생들과 함께 딥 러닝 및 인공지능의 최신 기술과 정보를 논의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인사이트 공유의 장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마크 해밀턴(Marc Hamilton) 엔비디아 솔루션 아키텍처 및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은 ‘딥 러닝 애플리케이션 가속화’를 주제로 한 기조 연설을 통해, GPU가속 컴퓨팅이 가능케 한 딥 러닝 및 현대 인공지능 발전에 관해 설명하고 현재의 기술이 인공지능 혁명이라 불리는 역사적인 변화의 한가운데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333_800x570

엔비디아 마크 해밀턴 부사장이 딥 러닝 가속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하는 모습
엔비디아 마크 해밀턴 부사장이 딥 러닝 가속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하는 모습

 

또한 마크 해밀턴 부사장은 이달 초 미국 산호세에서 열린 세계 최대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TC) 2017에서 발표된 가장 최신 인공지능, 딥 러닝 기술 및 트렌드도 함께 공유해 참가자들로부터 열띤 호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이어 한국 HPE의 DCHC 하이퍼스케일 카테고리 매니저 정석원 부장이 연사로 나서 딥 러닝이 첨단 사회를 변화시키는 방향성에 대해 공유했고, 한국IBM 시스템즈 서버 솔루션 허욱 본부장은 딥 러닝의 인지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이상완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 공학과 교수는 강화학습의 알고리즘 및 뇌를 주제로 인공신경망에서 발전한 형태의 인공지능인 딥 러닝의 원리와 확장성에 관한 인사이트를 전달했습니다.

555_800x532

오후 딥 러닝 인스티튜트 세션에서 참가자들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오후 딥 러닝 인스티튜트 세션에서 참가자들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오후에 진행된 딥 러닝 인스티튜트(DEEP LEARNING INSTITUTE)에서는 딥 러닝의 발전 양상에 따라 참가자들이 실제 딥 러닝 설계 및 훈련, 배포하는 방법을 실습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었는데요.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총 4시간 동안 밀도 있게 진행된 본 세션을 통해서, 업계 개발자 및 학생들은 사전에 신청한 트레이닝 랩에 참여하고 엔비디아 기술을 활용한 심도 높은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777_800x568

엔비디아 '딥 러닝 데이 2017' 오후 딥 러닝 인스티튜트에 참여한 참가자들이 인스트럭처에게 딥 러닝 설계, 훈련, 배포를 배우고 있는 모습
오후 딥 러닝 인스티튜트에 참여한 참가자들이 인스트럭처에게 딥 러닝 설계, 훈련, 배포를 배우고 있는 모습

 

엔비디아는 4차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 전문지식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얼마 전 GTC에서 딥 러닝 인스티튜트 확대를 통한 개발자 양성 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본 계획을 통해 엔비디아는 올해 작년 대비 10배 증가한 규모인 10만 명의 개발자를 전세계적으로 양성할 예정입니다.

엔비디아 코리아 이용덕 지사장은 “딥 러닝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으로의 변혁은 피할 수 없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이 되고 있으며 업계를 막론하고 관련 개발자들에 대한 수요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엔비디아는 기술력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실습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국내 개발자 및 학생들에게 전국 단위로 제공함으로써, 국내 기술력 및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인공지능 생태계를 공고히 해 나갈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연설 중인 엔비디아 코리아 이용덕 지사장
연설 중인 엔비디아 코리아 이용덕 지사장

 

엔비디아 딥 러닝 데이 2017은 오는 5월 30일 대전 인터시티 호텔에서도 진행됩니다.

딥러닝 데이 2017에 대한 참가 신청, 결제 및 교육 내용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엔비디아 공식 등록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