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C 유럽에서 자율주행 차량용 AI 컴퓨터 등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선보인 엔비디아

by NVIDIA Korea

독일 뮌헨에서 현지시간 10일에 개최된 ‘GTC 유럽(GPU Technology Conference in Europe)’의 기조연설을 통해 엔비디아 젠슨 황(Jensen Huang) CEO가 완전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강력한 AI 컴퓨터와 관련 업계 디자이너들을 위한 새로운 VR 애플리케이션 등 최신 인공지능 기술에 관해 발표했습니다.

이날 젠슨 황 CEO 기조 연설에는 약 3천 명 이상의 개발자 및 IT업계 고위 임원진들이 모였는데요. 이번 GTC 유럽은 현재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GTC 월드 투어의 일환으로, 지난 달 중국 베이징에서 시작된 본 투어는 현재 유럽을 거쳐, 앞으로 이스라엘 텔아비브, 미국 워싱턴, 일본 도쿄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도 국내 인공지능 개발자와 업계 관계자를 위한 엔비디아 딥 러닝 데이 2017 개최를 통해 GTC 월드 투어의 열기를 이어갈 전망인데요. 딥 러닝 데이 2017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엔비디아 젠슨 황 CEO는 “GPU 컴퓨팅은 이번 컨퍼런스의 핵심 주제로, 엔비디아는 전 세계의 혁신과 과학을 가능케 한 이 컴퓨팅 형식을 발전시키는 데에 헌신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컴퓨터 그래픽, 과학 컴퓨팅, 머신 러닝, 데이터 사이언스 내 수백 개 GPU 가속화 애플리케이션 중 일부가 고성능 컴퓨팅, 인터넷 서비스, 자동차, 의료 영상, 물류와 같은 다양한 산업에 채택됐음을 설명했습니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가 ‘GTC 유럽’ 무대에서 2017년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연구진들의 업적을 강조하고 있는 모습

 

또한 젠슨 황 CEO는 지난 주 물리학 및 화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수상한 연구팀을 축하하면서 중력파의 존재를 확인하고 신체 세포의 내부 작용을 간파해낸 세계의 상상력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이어서 그는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엔비디아의 궁극적인 목적”이라며 “지난 주, 엔비디아가 많은 공헌을 한 연구 분야에서 두 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발표되었을 때에 우리가 느꼈을 기쁨을 상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엔비디아 홀로데크, 미래의 디자인 랩

올해 5월, 실리콘밸리에서 개최된 ‘GTC 2017’에서 공개했던 엔비디아의 새로운 지능형 VR 플랫폼 홀로데크(Holodeck)의 얼리액세스 제공에 관한 발표도 진행되었는데요.

엔비디아 홀로데크는 전 세계 어디서든 디자이너, 개발자, 고객들이 사실적이고 협업적이며 물리적 시뮬레이션이 이루어지는 VR 환경에서 함께 만나 창작물을 살펴보고, 구축 및 검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가 엔비디아 홀로데크 얼리액세스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젠슨 황 CEO는 홀로데크의 시연을 통해 디자인 팀이 고도로 현실적인 가상 환경에서 맥라렌(McLaren) 스포츠카 디자인을 함께 살펴보는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이어서 그는 “엔비디아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가 결합될 수 있는 세계를 창조하는 꿈을 오랫동안 추구해 왔으며, 오늘날 그 꿈에 다다르기 위한 상당한 진일보를 이루었습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예술 분야의 인공지능

이날 발표에서는 케임브리지 컨설턴트(Cambridge Consultants)가 개발한 “빈센트(Vincent)”도 함께 소개됐습니다. 빈센트는 엔비디아 DGX AI 슈퍼컴퓨터상의 뉴럴 네트워크 트레이닝을 거쳐, 간단한 스케치를 실시간으로 전문 예술가 스타일의 작품으로 만들어 냅니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의 빈센트 시연 모습

 

젠슨 황 CEO는 빈센트를 이용해 자신의 간단한 스케치가 곧바로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스타일의 그림으로 변화는 장면을 기조연설에 모인 관객들 앞에서 선보이며 높은 관객 호응을 이끌기도 했습니다.

 

로봇택시를 현실화하다

이어, 드라이브 PX(DRIVE PX) 계열의 자율주행 시스템 제품군 발표도 진행됐습니다. ‘페가수스(Pegasus)’라는 코드명이 부여된 이 새로운 시스템은 로봇택시와 같이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는 레벨5 완전자율주행 차량을 양산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젠슨 황 CEO는 로봇택시를 현실화하는 것이 “굉장히 까다로운 작업입니다”라며, “로봇택시가 필요로 하는 연산력은 상당합니다. 고해상도 360도 전방위 카메라, 레이더 및 라이다를 통해 주변을 인식하고, 센티미터 단위의 정확성으로 스스로의 위치를 파악하며, 주변의 차량 및 사람들의 움직임을 추적해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안한 경로를 계획해야 합니다”고 설명했습니다.

젠슨 황 CEO가 로봇 택시에 요구되는 연산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더욱이 이러한 모든 과정은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여러 단계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무인 자동차는 오늘날 최첨단 차량과 비교해도 최소 50배에서 100배 가량의 집중적인 연산력이 요구됩니다.

자동차 번호판 크기의 엔비디아의 새로운 드라이브 PX 페가수스 AI 컴퓨터는 오늘날의 레벨5 자율주행 프로토타입에서 활용되고 있는 컴퓨팅 장비 전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본 AI 컴퓨터는 초당 320조 회의 연산이 가능해 이전 버전인 엔비디아 드라이브 PX 2 대비 10배 이상 우수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젠슨 황 CEO는 “과거에는 엔진이 강력할수록 더 매끄럽게 달릴 수 있었다면, 미래에는 컴퓨팅 성능이 뛰어날수록 더욱 부드러운 주행이 보장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래에 변화할 자동차 업계의 모습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젠슨 황 CEO

 

지능형 자동차 개발툴

또한 젠슨 황 CEO는 지능형 경험을 의미하는 엔비디아가 AI 코파일럿(co-pilot) 기술용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드라이브 IX(NVIDIA DRIVE IX)’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드라이브 IX는 자동차 내부 및 외부의 카메라와 마이크의 센서로 수집된 데이터를 인공지능을 통해 처리함으로써 안면 인식을 통한 차량 잠금장치 해제, 운전자의 주의 산만 및 졸음을 방지하기 위한 시선 추적 등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가능케 할 예정입니다.

엔비디아 드라이브 IX SDK에 대해 발표하는 젠슨 황 CEO

 

젠슨 황 CEO는 “드라이브 PX 페가수스 AI 컴퓨터와 드라이브 IX SDK를 함께 사용하면, 엔비디아의 고객들은 마법에 가까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도이치 포스트의 인공지능 배달

세계 최대의 물류 회사인 도이치 포스트 DHL 및 세계 최대의 자동차 부품 회사인 ZF와의 협력을 통해 2018년부터 자율주행 배송 트럭을 시험 도입할 계획도 발표됐습니다. 도이치 포스트 DHL은 엔비디아 드라이브 PX 기술에 기반한 ZF ProAI 자율주행 시스템을 적용해 라스트마일(last-mile) 배송 서비스를 포함한 패키지 운송 및 배송 자율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가상 로드트립

한편, 젠슨 황 CEO는 자율주행 차량 개발의 핵심으로서 시뮬레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엔비디아 내 자동차 관련 팀이 8개의 엔비디아 DGX 시스템을 이용해 5시간 만에 300,000마일에 해당하는 주행 경험을 시뮬레이션 해낸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 “re-sim’ 시스템을 이용하면 단 이틀 만에 미국 전역의 모든 도로를 가상으로 운전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 AI 로봇 시뮬레이터, 아이작 프로젝트(Project Issac) 데모를 선보였습니다. 아이작 로봇 시뮬레이터는 홀로데크를 사용해서 자동화 머신을 트레이닝하고, 로봇이 장난감 하키 스틱으로 골을 넣을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컴퓨팅 시대

젠슨 황 CEO는 발표를 마무리하며, “우리가 지금 임하고 있는 작업은 정말 흥미진진합니다. 이제 컴퓨터 업계는 역사적으로 해결 불가능했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며, 다가올 새로운 컴퓨팅 시대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COEX)에서 진행되는 딥 러닝 데이 2017에서 새로운 컴퓨팅 시대의 혁신들을 확인하세요!

10월 31일 열리는 딥 러닝 데이 2017 컨퍼런스에서는 딥 러닝, 헬스케어, AI City, 자율주행차 그리고 AI 스타트업에서 어떻게 인공지능과 딥 러닝 기술을 도입하고 활용하는지 살펴보실 수 있으며 11월 1일 및 2일에 열리는 Deep Learning Institute 세션을 통해서는 각 산업에서 딥 러닝을 적용해볼 수 있도록GPU 기반 딥 러닝 실습 기회가 제공됩니다.

여기에서 세부 아젠다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