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가 대만 과학기술부와 함께 대만의 AI 혁명을 가속화합니다

엔비디아가 대만 과학기술부(MOST)와 협력을 통해 대만 상업 분야의 인공지능 개발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이는 대만 지역 인공지능 관련 산업 육성을 목표로, 최근 발표된 인공지능 대계획(AI Grand Plan)에 대한 지원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인데요.

이번 협업은 엔비디아가 1,400명 이상의 과학자, 개발자 및 기업인들을 한자리에 모으며 현지시간 10월 26일, 대만에서 진행한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 in Taiwan, 이하 GTC 대만) 기간 동안 공동 주최한 인공지능 심포지움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엔비디아는 대만 과학기술부와 함께 5개 프로젝트를 통해 대만 지역 인공지능 활성화에 나설 계획입니다.

엔비디아의 설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은 “대만은 PC 혁명의 진앙지였으며, 인공지능 중심의 차기 산업 혁명의 주요 중심지로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대만에서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의 힘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대만 과학기술부와 긴밀한 협력을 진행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대만 과학기술부 장관인 첸 리앙지(Liang-Gee Chen) 박사는 “인공지능은 대만의 차기 산업 혁명을 일으키기 위한 핵심으로, 오랜 기간 확립되어온 대만의 IT 제조 역량이 그 튼튼한 토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만 과학기술부는 학계, 산업계 및 젊은 인재들을 인공지능 대계획에 참여하도록 유도해 인공지능 혁신 기반의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창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립HPC센터는 엔비디아 DGX(NVIDIA® DGX™) AI 컴퓨팅 플랫폼볼타(Volta) 아키텍처 기반의 GPU를 토대로 대만의 사상 첫 인공지능 주력 슈퍼컴퓨터를 구축할 예정인데요. 목표는 응용 연구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해서, 내년까지 4페타플롭의 성능에 도달해 세계 초고속 슈퍼컴퓨터 상위 500대 리스트 가운데 25위권에 진입하는 것이고, 4년 내 10페타플롭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대만 과학기술부와 엔비디아의 협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대만 과학기술부와 엔비디아 딥 러닝 인스티튜트(Deep Learning Institute)는 향후 4년 간 스마트 제조, 사물인터넷, 스마트시티 및 헬스케어 분야에서 딥 러닝 활용이 가능하도록 3천 명의 개발자를 교육할 예정입니다. 지난 해 문을 연 딥 러닝 인스티튜트는 개발자, 데이터 과학자 및 연구자들에게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랩 및 강사 주도의 워크샵을 통해 핸즈온(hands-on) 트레이닝을 제공, 다양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는 물론, 엔비디아의 GPU 가속 딥 러닝 플랫폼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엔비디아는 대만 국내용 인셉션 프로그램(Inception program)을 도입하여, 대만 지역 AI 스타트업을 위한 대만 과학기술부의 “청년 기술 혁신 및 창업 지원 센터(Youth Technology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Base)” 설립을 지원할 것입니다. 엔비디아의 인셉션 프로그램은 AI 및 딥 러닝에 주력하고 있는 스타트업을 위한 가상 인큐베이터로, 신생 기업에 하드웨어 지원금, 마케팅 지원, 엔비디아의 딥 러닝 산업 생태계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최근 2천 번째 회원사가 탄생한 바 있습니다.

 

  • 엔비디아는 고급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만 과학기술부의 박사 후 과정 해외 인력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엔비디아는 대만 과학기술부가 메모리, 센서 및 에지 제품을 중심으로 대만 국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추진 중인 40억 대만 달러 규모의 4개년 프로그램 ‘프로젝트 문 샷, AI 에지(Project Moon Shot, AI Edge)’에 IoT 및 SoC 디바이스용 엔비디아 딥 러닝 액셀러레이터(Deep Learning Accelerator, NVDLA) 기술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대만 과학기술부는 대만 중앙과학공원 및 남부과학공원을 통해 대만 내 로봇 전문가들이 엔비디아 DGX 스테이션(NVIDIA DGX Station™) AI 개인용 슈퍼컴퓨터엔비디아 젯슨(NVIDIA Jetson™) TX2 AI 모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입니다. 엔비디아는 대만 과학기술부가 주최하는 ‘포모사 음성인식 경진대회(Formosa Speech Grand Challenge)’에 DGX-1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10월 말에 개최되는 포모사 음성인식 경진대회는 대만 지역 고등학생 및 대학생으로 구성된 150개팀이 참가해 중국어 음성 인식이 가능한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경진대회랍니다.

지난 8월에 발표된 대만의 인공지능 대계획은 AI 혁신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전 세계 산업계 선도기업들과의 연계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