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8 결산: 선도적인 자율주행 부문의 협력 및 기술 뉴스들을 발표한 엔비디아

by NVIDIA Korea

엔비디아가 자율주행 안전 솔루션 개발 경쟁에서 주도권을 확고히 할 계획입니다.

미국현지 시각으로 지난 7일,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 2018의 개막을 앞두고 약 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가 자율주행 부문에서 3개 대륙의 주요 기업들과의 협업은 물론 320여개 이상의 파트터사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자율주행 부문 협력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엔비디아 자비에(Xavier) 자율주행 머신 프로세서는 지금까지 개발 된 시스템 온 칩(SoC) 중 가장 복잡한데요. 젠슨 황은 자비에에 대한 공식 발표 이후 1년이 지난 2018년 1분기에는 몇몇 고객에게 샘플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젠슨 황 CEO는 언론, 협력사, 전 세계 자동차 및 소비자 가전 산업계의 관계자들이 운집한 자리에서 “미래 자동차는 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기술의 결정체입니다. 딥 러닝, 컴퓨터 비전, 고성능 컴퓨팅을 고도의 효율성으로 처리하는 자비에가 그 출발점에 있습니다”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엔비디아는 자동차 인공지능 부문에서 자사의 핵심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 폭스바겐(Volkswagen), 중국 시장에서의 바이두와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인 ZF와의 협업, 라이드 쉐어링 기업 우버(Uber)와 자율주행 분야 선도 스타트업 오로라(Aurora)와 협력을 발표했습니다.

“미래에는 모든 자동차가 자율주행차가 될 것입니다. 해마다 1억대의 자동차, 수백만 대의 로보택시, 수십만 대의 트럭이 생산될 것이며 이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을 할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주행 경험을 새로 정의하게 될 것입니다.”

 

이어 젠슨 황 CEO는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주행 경험을 정의하며, 모든 자동차가 자율주행차가 될 것입니다. 해마다 1억대의 자동차, 수백만 대의 로보택시(robotaxi), 수십만 대의 트럭이 생산될 것이며 이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을 할 것입니다”라고 예측했습니다.

 

자비에’, 엄청난 인공지능 컴퓨팅을 자동차에 구현

자비에는 30와트의 전력으로 초당 30조회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 이전 세대 플랫폼 대비 에너지 효율이 무려 15배나 뛰어난데요. 이런 뛰어난 성능을 자동차 번호판 보다 작은 보드로 구현해서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에 사용되는 트렁크를 가득 채우는 크기의 컴퓨팅 기어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젠슨 황 CEO는 “자율주행 기술과 미래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복잡성은 놀라운 수준입니다. 엔비디아가 드라이브 자비에라고 명명한 새로운 프로세서에서 그 기술이 시작됩니다. 드라이브 자비에는 자율주행 머신 프로세서로 딥 러닝 및 지각을 할 수 있으며 매우 에너지 효율적인 병렬 컴퓨팅과 컴퓨터 비전, 고성능 컴퓨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약 1년 전 자율주형 머신용 새로운 자비에 SoC를 선보였던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젠슨 황 CEO는 드라이브 자비에는 4년간 20억 달러를 투자하고 2,000명 이상의 엔비디아 엔지니어들이 투입되어 개발된 칩으로 90억개 이상의 트랜지스터를 내장하고 있으며, 현존하는 가장 복잡한 SoC라고 소개했습니다.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는 PC, 노트북, 게임 콘솔, 슈퍼컴퓨터를 개발해왔습니다. 단언컨대 자율주행차용 컴퓨터 개발에는 전례 없는 수준의 복잡성이 요구될 것입니다. 자율주행차용 컴퓨터는 항상 켜져 있어야 하며 모든 센서를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생명과 연계되어 있어 작은 실수도 용납되지 않지요. 이 컴퓨터는 전에 없던 소프트웨어를 구동해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전 세계에 걸친 자율주행 개발 협력    

전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이 차세대 자율주행차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자비에가 등장했습니다. 젠슨 황 CEO는 “인공지능을 통한 자율주행차의 마일당 주행비용은 자가운전 차량과 비교해 동일한 수준이 될 것입니다. 주행비용이 비슷해지면, AV가 모빌리티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허버트 디에스(Herbert Diess) 폭스바겐 CEO가 자동차 산업에서 인공지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젠슨 황 CEO와 함께 인공지능과 딥 러닝이 폭스바겐의 차세대 자동차 개발 방향을 어떻게 좌우할지에 대해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허버트 CEO는 엔비디아 드라이브(DRIVE) IX 플랫폼이 폭스바겐의 아이콘인 마이크로 버스(MicroBus)에서 재탄생한 I.D.버즈(I.D.Buzz) 개발에서 핵심 역할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와 허버트 디에스(Herbert Diess) 폭스바겐 CEO

 

또한 젠슨 황 CEO는 우버가 자율주행 차량용 인공지능 컴퓨팅 시스템에 엔비디아 기술을 채택했다고 밝혔는데요. 우버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그룹(Uber Advanced Technologies Group)은 자율주행 차량 및 트럭에 엔비디아의 기술을 사용할 예정이랍니다.

중국의 바이두와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 ZF와도 협력하여 엔비디아 드라이브 자비에, ZF의 새로운 ProAI 차량용 컴퓨터, 바이두의 아폴로 파일럿(Apollo Pilot)에 기반해 대량 생산을 겨냥한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와 바이두는 지난 수년간 딥 러닝 및 인공지능 부문에서 중대한 발전을 함께 이뤄왔습니다. 이제 엔비디아는 ZF와 함께 중국 최초의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컴퓨팅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미국에서 엔비디아는 자율주행차용 모듈식 확장형 드라이브 자비에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자율주행 선구자들이 설립한 오토모티브 스타트업인 오로라와도 협력 중입니다.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는 오로라와 같은 기업을 위해 드라이브 자비에를 개발했습니다. 엔비디아와 오로라의 세계적인 엔지니어링 팀은 첨단 자율주행 차량 및 모빌리티 서비스(mobility-as-a-service) 솔루션의 개발을 위해 인공지능의 힘과 엄청난 처리 능력이 필요하다는 공통된 인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차세대 자동차의 인공지능 도입을 위한 소프트웨어

엔비디아의 협력사들은 점점 강력해지는 엔비디아의 드라이브 소프트웨어 스택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엔비디아의 소프트웨어 스택은 차세대 자동차 주행 경험의 모든 면면을 다루는 3개의 AI 플랫폼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젠슨 황 CEO는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할 수 있도록 뉴럴 네트워크을 사용하는 오리지널 엔비디아 드라이브 AV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보완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플랫폼, 드라이브 IX와 드라이브 AR을 소개했습니다.

엔비디아 드라이브 IX 지능형 경험 SDK는 차량 내외부의 센서 데이터를 처리해 운전자와 동승자를 위한 인공지능 보조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드라이브 AR은 인공지능을 통해 기존의 주행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킨다고 밝혔습니다

 

드라이브 AR은 엔비디아의 증강 현실 SDK인데요. 엔비디아는 이미 모바일 기기에서 AR의 잠재력을 엿보았습니다. 인공지능 자동차를 위한 드라이브 AR 플랫폼은 컴퓨터 비전, 컴퓨터 그래픽과 인공지능을 융합합니다.

드라이브 AR은 주행 중 관심지점(POI, points of interest)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경고, 안전하고 수월한 운행을 가능하게 하는 차세대 증강 현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게 됩니다. 젠슨 황 CEO는 “자동차 제조사가 자동차를 위해 구축하는 인공지능이 주행 경험을 정의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게임 부문에서의 새로운 도약 

젠슨 황 CEO는 천억 달러 규모의 게임 시장에서 엔비디아의 위력을 강조하고 대형 스크린 PC 게이밍 경험을 위한 빅 포맷 게이밍 디스플레이(BFGD)를 소개하며, “BFGD를 통해 대형 디스플레이에서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유연하고 끊김 없는 HDR, 지싱크(G-Sync) PC 게이밍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 기술이 주도해온 게임 산업이 유례 없는 번영기를 맞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지포스 나우(NOW) 베타를 PC 사용자에게 확대해 고성능 게임을 10억대의 PC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소식을 발표했는데요. 지포스 나우 베타 서비스 한국 서비스 관해서는 향후 별도 발표할 예정입니다.

보다 주목할 부분은, 엔비디아가 비주얼 컴퓨팅, 그래픽, 물리 시뮬레이션 부문에서 쌓은 전문성이 어떻게 인공지능 채택을 가속화시키는지 비전을 제시했다는 것입니다.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의 게이밍 및 시뮬레이션 전문성과 인공지능을 통한 주행 경험 혁신 노력이 어떤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지 선보였습니다.

데모를 통해 가상 차량 시뮬레이션이 현실의 자동차를 어떻게 보다 스마트하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지 시연했습니다

 

젠슨 황 CEO는 데모를 통해, 엔비디아가 실제 세계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어떻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실제로 구현하기 전 트레이닝 할 수 있는지 시연했습니다.

젠슨 황 CEO는 “복잡한 현실에서 안전하게 주행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입니다. 자동차, 택시, 모바일, 모빌리티 서비스 (mobility as a service), 트럭 운송 등 사람과 화물의 이동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산업 중 하나이며, 우리는 현재 큰 발전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게임은 시작 되었습니다!”라고 자동차 업계와 게이머들에게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