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혁신의 연속, GTC18 모아보기

by NVIDIA Korea

GPU 기술이 이끄는 놀라운 혁신의 현장, GTC(GPU Technology Conference) 2018이 지난 주 미국 실리콘밸리 산호세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전 세계 연구원, 개발자, 언론인, 기술자, 분석가 및 비즈니스 파트너까지 약 8천 여명이 넘는 역대 최고 인파가 참여한 이번 GTC2018은 무려 6백 여 개 이상의 세션과 세미나로 열기를 띄었는데요. 현장 열기만으로도 GPU가 모든 산업에서 얼마나 큰 역할을 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NVIDIA의 수장, 젠슨 황 창립자겸 CEO의 기조연설로 GTC 2018의 포문을 열었습니다. 특히 젠슨 황 CEO의 기조연설은 그 해 GTC의 주요 내용을 확인할 수 있기에 초유의 관심사로 주목받는데요. 올해도 현장 참여자들뿐만 아니라 라이브 채널을 통해 전세계로 생중계되었습니다. 혹시 아쉽게 놓치신 분들은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주세요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드라이브 컨스텔레이션 시스템 공개

엔비디아는 보다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자율주행 테스트 방법을 GTC 2018에서 공개했는데요. 실제 같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율주행차량을 테스트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인 엔비디아 드라이브 컨스텔레이션(NVIDIA DRIVE Constellation)은, 각기 다른 두개의 서버 엔비디아 드라이브 심(NVIDIA DRIVE Sim)과 엔비디아 드라이브 페가수스(NVIDIA DRIVE Pegasus)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엔비디아 코리아 블로그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드라이브 컨스텔레이션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공개한 엔비디아> 게시글을 통해 확인하세요

 

세계 정상급 딥 러닝 컴퓨팅 플랫폼의 성능을 6개월 만에 10배 향상시키다

올해 GTC 2018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엔비디아가 자산의 딥 러닝 컴퓨팅 플랫폼의 성능을 개선해 세계 최정상급 플랫폼을 구현한 것인데요. 이제 전세계 표준으로 자리잡은 엔비디아의 딥 러닝 플랫폼은 성능을 불과 6개월 만에 10배나 향상시켜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사양 세부 사항은 엔비디아 코리아 블로그 <엔비디아가 세계 정상급 딥 러닝 컴퓨팅 플랫폼의 성능을 6개월 만에 10배 향상시켰습니다> 를 통해 확인하세요.

  • 메모리가 2배 확충된 테슬라 V100
  • NV스위치: 획기적인 인터커넥트 패브릭
  • 엔비디아 DGX-2: 세계 최초의 2페타플롭 시스템
  • 테슬라 V100 32GB에 대한 업계의 지원
  • 엔비디아 DGX 제품 포트폴리오

 

엔비디아가 딥 러닝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하이퍼스케일 서버 비용도 줄여준다

엔비디아는 다양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딥 러닝 추론을 가속화할 수 있는 텐서RT 4(TensorRT 4)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는데요. 텐서 RT는 정확도는 높게, INT8 및 FP16 네트워크 처리 데이터센터 비용을 70%나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트레이닝을 거친 뉴럴 네트워크를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임베디드 및 자동자용 GPU 플랫폼에 사용되며 컴퓨터 비전, 뉴럴 네트워크 기반 기계 번역, 자동 음석 인식, 음성 합성 및 추천 시스템 등 일반 응용 분야에서 CPU대비 무려 최대 190배 빠른 딥 러닝 추론 능력을 제공합니다.

특히 텐서RT는 데이터센터 내 엔비디아 DGX(NVIDIA DGX™) 시스템에서 트레이닝을 거쳐 로봇부터 자율주행차량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장치에 배포해 엣지 장치에서의 실시간 추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한 업계 지원까지 가능해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는 개발자들은 엔비디아 코리아 블로그 <엔비디아가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용 딥 러닝 추론의 역량을 확대합니다> 를 통해 업계 지원 범위를 확인해보세요.

 

Arm과의 파트너십으로 IoT 디바이스에 딥 러닝 적용

엔비디아와 Arm의 파트너십 체결 소식도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오픈소스 엔비디아 딥 러닝 가속기(NVIDIA Deep Learning Accelerator, 이하 NVDLA) 아키텍처를 Arm의 머신 러닝을 위한 프로젝트 트릴리움(Project Trillium) 플랫폼에 통합시킬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엔비디아와 Arm의 협력으로 IoT 칩 기업들이 보다 쉽게 설계에 인공지능(AI)을 적용, 합리적인 가격의 지능형 제품을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두 기업의 자세한 협력 내용이 궁금하다면 <Arm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IoT 디바이스에 딥 러닝을 적용하는 엔비디아> 게시글에서 확인해보세요

 

어도비와의 파트너십으로 크리에이티브 및 디지털 경험에 새로운 AI 서비스를 도입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어도비 서밋(Adobe Summit)에서 엔비디아와 어도비가 우수한 AI 및 딥 러닝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소식도 전해드렸습니다.

이미 수년 간 협업을 진행해 온 양사는, AI 및 머신 러닝 프레임워크 어도비 센세이(Adobe Sensei)를 엔비디아 GPU에 최적화하기 위해 협력을 하게 될 텐데요. 이를 통해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및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Experience Cloud) 고객과 개발자를 위한 어도비 센세이 기반 서비스의 성능을 대폭 향상하고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크리에이티브 및 디지털 경험에 새로운 AI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어도비와 파트너십 체결> 게시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스마트 도시 조성을 위해 손을 잡은 엔비디아 – 버라이존

미국 내에서 가장 안정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기술 기업 버라이존(Verizon)이 엔비디아 메트로폴리스(NVIDIA Metropolis)를 사용하게 됩니다. 지능형의 빠른 딥 러닝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엔비디아의 엣지-투-클라우드(edge-to-cloud) 동영상 플랫폼인 엔비디아 메트로폴리스를 통해, 버라이존이 더욱 안전하고 지능적인 도시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도시 구축에 앞장서는 엔비디아와 버라이존의 구체적인 협업은 <버라이존이 엔비디아 메트로폴리스로 더욱 안전하고 스마트한 도시를 조성합니다> 게시글에서 알아볼 수 있답니다.

 

GTC 2018 이모저모

 

전세계 11개 지역에서 온 약 200명의 엔비디아 연구진이 그래픽 분야에서 혁신적인 연구 발표를 했습니다. Noise2Noise로 불리는 이 노이즈 제거 트레이닝은 의료 영상 기술, 자율주행 훈련 데이터뿐만 아니라 게임 그래픽 개발 속도까지 끌어올릴 수 있어 큰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상 예측의 정확도를 높여 줄 기상 예측 모델과 은하 시뮬레이션 관측 망원경의 관측 속도를 끌어올리는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연구 개발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연구 개발 내용뿐만 아니라 각본 없는 드라마로 진풍경을 선사한 인셉션 어워드까지!

무엇을 상상했던 항상 그 이상을 보여준 엔비디아 GTC18의 관련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