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VR 레디’ 워크스테이션 인증 프로그램 발표: 가상현실의 산업적 활용

by NVIDIA Korea

 

엔비디아 ‘VR 레디’ 워크스테이션 인증 프로그램 발표: 가상현실의 산업적 활용

가상현실(VR)은 새로운 시대의 엔터테인먼트의 주역 일뿐만 아니라 이제는 중요한 사업영역이기도 합니다. 만약 건설회사에서 가상현실로 완성된 건물 디자인을 고객에게 건설단계 이전에 보여줄 수 있다면 얼마나 효율적일까요?

엔비디아(NVIDIA)는 이런 맥락에서 개발자, 기업, OEM, 독립 소프트웨어 개발 판매 회사들이 가상현실을 활용할 수 있도록 VR 구현에 적합한 워크스테이션 성능을 보장하는 쿼드로(Quadro) GPU 기반의 ‘VR 레디(VR Ready)’ 프로그램을 발표하였습니다. 쿼드로 VR 레디 프로그램은 가상현실 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에 앞서, 양질의 VR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안정적인 개발 환경을 조성하고 의료, 건축, 패션 등 다양한 업계의 가상현실 기술 도입을 촉진하는데 목적이 있답니다.

엔비디아는 그동안 HP와 델, 레노버 등 다양한 OEM 파트너들 및 ISV들과 최고의 VR 경험을 구현할 수 있는 워크스테이션을 선보이기 위해 협력을 지속해왔는데요. 현재 쿼드로 VR 레디 인증을 받은 제품은 HP Z 워크스테이션, 델 프리시전(Precision) T5810, T7810, T7910, R7910 4종, 그리고 레노버 P500, P710, P910 3종 등이 있답니다. 해당 모델 모두 가상현실 기술을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기업 및 개발자를 대상으로 최적의 VR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엔비디아가 권장하는 최소 사양 이상의 구성을 탑재하고 있지요.

쿼드로 VR 레디 인증 워크스테이션 사용자는 VR 헤드셋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한 엔비디아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VR웍스(VRWorks)’를 활용할 수 있으며 VR웍스는 개발자들이 훌륭한 VR 경험을 창조할 수 있도록 다중 해상도 쉐이딩(Multi-Res Shading), 워프&블렌드(Warp&Blend), 싱크로나이제이션(Synchronization), 연계형 GPU 및 GPU 다이렉트 등 독점적인 툴과 기술을 제공한답니다.

VR 레디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WT72’: 업계 최초의 모바일 가상 현실

엔비디아는 또 다른 OEM 파트너인 MSI와 함께 사용자에게 어디서나 뛰어난 가상현실 경험을 제공하는 업계 최초의 VR 레디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WT72’를 선보였습니다. MSI의 WT72는 VR 성능에 최적화된 엔비디아의 맥스웰(Maxwell) 아키텍처 신제품 ‘쿼드로 M5500’ GPU를 최초 탑재한 제품이기도 하지요. 2,048개 쿠다(CUDA) 코어 기반의 쿼드로 M5500은 극저지연(ultra-low latency)으로 VR 성능에 최적화된 최초의 엔비디아 VR 레디 전문가용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모바일 GPU입니다. 디자이너, 엔지니어는 WT72를 통해 어디서든 가상현실로 실물과 유사한 품질의 설계 또는 디자인을 검토하며 효과적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작업 속도를 가속할 수 있답니다. 이 밖에도 기업은 가상현실을 통해 멀리 파견 중인 직원을 교육시킬 수 있으며, 건축가는 설계 단계의 건물을 가상현실 속에서 미리 들어가 볼 수도 있게 되었는데요, 맥카시 건설회사(McCarthy Building Companies Inc.) 의 예를 살펴볼까요?

맥카시 건설회사(McCarthy Building Companies Inc.)의 알렉스 커닝햄(Alex Cunningham) VDC 엔지니어는 “디자인 설계 과정에서 고객에게 생생한 가상현실 체험을 제공하면, 고객은 건물이 눈 앞에 있는 것처럼 확인한 후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착공 후 설계를 변경하여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MSI WT72 VR Ready laptop

또한 엔비디아 쿼드로는 고속 프레임의 가상현실을 구동하는 기술인데, 이 기술을 적용한 VR Ready MSI 랩톱을 이용하면 고객이 있는 바로 그 공간에 가상현실 체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설계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라고 평했답니다. 이제 기업에서도 가상현실 기술 도입을 눈앞에 두고 있네요!

한편, 4월 7일까지 개최되는 GTC(GPU Technology Conference) 2016은 GPU 기술로 달성한 과학 및 산업 분야의 혁신 사례를 소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행사입니다. 올해 GTC 2016에서는 가상현실(VR) 외에도 인공지능(AI), 자율주행(Automotive), 로봇공학(Robotics), 슈퍼컴퓨터(Super Computing),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등 GPU 컴퓨팅이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산업을 광범위하게 다룬 500개 이상의 세션을 선보이고 있답니다. 엔비가 여러분들을 대신하여 그 모습 계속 담아올테니 계속 함께 해 주실꺼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