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도로 세상을 경험하다: 리틀스타가 VR, 360도 동영상의 대중화에 성공한 비결

by NVIDIA Korea

프로레슬링 행사 레슬매니아(Wrestlemania)에서의 존 시나(John Cena)와 링을 향해 함께 걸어간다거나, 미국드라마 미스터 로봇(Mr. Robot)에 등장하는 엘리엇(Elliot)의 아파트에서 소파에 앉아 시간을 보내는 상상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미스터리 SF드라마 디 익스팬스(The Expanse)에 등장하는 로시난테(Rocinante)의 갑판에 앉아있거나 내셔널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의 아일 오브 죠스(Isle of Jaws)에 등장하는 백상아리와 함께 수영하는 건 어떨까요?

엔비디아 디자인웍스 동영상 코덱 SDK (NVIDIA DesignWorks Video Codec SDK)를 통해 몰입감 넘치는 가상현실(VR)과 360도 동영상을 활용하고 있는 콘텐츠 유통 전문 네트워크인 리틀스타(Littlstar)와 함께라면 이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1
화성 구축함 로시난테호의 갑판에 올라 선 느낌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현지시간 5월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는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에서는 최첨단 360도 동영상과 VR의 구현을 위해 설계된 다양한 도구들과 기술들이 총망라된 디자인웍스의 최신 업데이트 버전이 출시됩니다.

디자인웍스를 통해 리틀스타는 소니뮤직(Sony Music),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 CNN쇼타임(Showtime) 등 주요 브랜드의 동영상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들은 모든 각도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직접 제작한 360도 동영상을 리틀스타 플랫폼에 포스트 할 수 있습니다.

 

VR 헤드셋, 모바일 앱, 엔비디아 쉴드 TV(SHIELD TV), 노트북 등 사용 기기에 상관 없이 리틀스타는 누구나 360도 콘텐츠를 게재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를 실현하는데 엔비디아 기술이 일조하고 있습니다.

2

리틀스타는 파스칼(Pascal) 아키텍처 기반의 엔비디아 테슬라 (NVIDIA Tesla) GPU 가속기디자인웍스 동영상 코덱 SDK (DesignWorks Video Codec SDK)를 이용해 소스 장면을 다양한 포맷, 해상도 및 비트 전송 속도로 압축합니다. 하드웨어 동영상 인코더와 함께 엔비디아 GPU를 사용해 대규모의 장면 수를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것이지요.

3
링을 평정하고 있는 존 시나

또한 리틀스타는 최첨단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대중화된 FFmpeg 라이브러리를 통해 엔비디아 동영상 코덱 SDK를 사용, H.264 및 HEVC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리틀스타의 앤드류 그래스올(Andrew Grathwohl) 미디어 테크놀로지 담당 디렉터는 “FFmpeg을 통해 동영상 코덱 SDK를 사용하여 CPU의 사용을 완전히 배제하고 GPU만으로 MPEG-DASH 전송을 위해 미디어를 인코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라고 설명하며, “디코딩부터 스케일링 및 필터링을 거쳐 궁극적인 인코드와 트랜스코드에 이르기까지, DASH를 위한 전체적인 인코딩 스택이 엔비디아 테슬라 GPU를 기반으로 이루어져, 인코딩 효율성이 드라마틱하게 증가했으며 결과물의 타임베이스 동기화도 확실하게 보장되고 있습니다다.”라고 말했습니다.

개발자들은 디자인웍스의 새로운 기능 개선을 통해 프로덕션 품질과 성능 역량을 상당히 확장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GVDB 복셀(Voxels):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것으로, 의료, 제조, 과학 및 심지어 영화 분야에서 스파스 복셀(sparse voxels)로 구성된 복잡한 입자 시뮬레이션의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GVDB은 CPU 기반 렌더링과 비교해 속도가 10배에서 30배 빠릅니다. 또한, GVDB는 3D 프린팅에서 복잡한 내부 구조를 지능적으로 제작, 렌더링 및 생성하는 것이 가능해, 재료는 절감하면서 안정성은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코덱 (Video Codec) SDK 8: 품질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12비트 디코드를 지원, 개발자들이 HDR 콘텐츠를 수용할 수 있어 더욱 밝고 몰입감 넘치는 동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웍스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직접 확인하세요.

 

이번주 산호세 멕에너리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에서 디자인웍스에 대한 다양한 세션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리틀스타에서 다양한 360도 동영상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