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DSLR 카메라를 새롭게 탄생시키다

by NVIDIA Korea

오늘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DSLR 카메라 대신, 간편한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DSLR 카메라는 조작법을 익히는 것이 까다로운 반면, 스마트폰으로는 쉽게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미국 소프트웨어 개발자, 라이언 스타우트(Ryan Stout)는 DSLR 카메라의 시대가 갔다고 판명하기에는 이르다고 이야기합니다.

라이언 스타우트는 몬타나 주에 소재한 6인 스타트업 아스널(Arsenal)의 창립자 겸 CEO이자 책임 개발자인데요. 아스널은 컴퓨터 비전을 사용해서 DSLR 카메라의 수많은 기능을 스마트하게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스타우트 CEO 역시 한때는 스마트폰 카메라로만 사진을 찍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몇 년 전, 카메라를 다시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야간촬영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이 과정을 통해 그는 셔터 스피드, 조리개, ISO 설정부터 적절한 필터 선택에 이르기까지 사진 촬영에 정말 많은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스타우트 CEO는 사진 찍는 과정을 보다 간단하게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이 그 혼자만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순환신경망(recurrent neural networks, RNNs)을 통해 자연어 처리를 하는 회사를 창립했던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머신 러닝”에서 솔루션을 착안했습니다.

 

스마트 카메라의 시대가 왔습니다

스타우트 CEO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서 스마트폰만큼 똑똑하면서도 사진 품질은 월등히 뛰어난 카메라를 개발하고자 아스널을 설립했습니다.

스타우트 CEO는 “최신 컴퓨터 비전의 첨단 기술 수용으로, 사진 입문자가 더 나은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를 개발할 수 있었다는 점은 이제 명백해 보입니다. 아스널은 휴대폰에는 이미 사용되고 있지만 DSLR 카메라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은 기술을 새로이 적용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스널은 올해 초 미국 최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Kickstarter)에서 자금 모집을 시작하며 DSLR 카메라 세팅 간소화에 대해 내재된 잠재 수요가 상당히 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우트 CEO는 당초 미화 50만 달러 수준의 선 판매를 기대했는데 단 7시간 만에 목표를 달성하며 선 주문 16,000대, 2백6십만 달러 상당의 펀딩을 기록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덕분에 아스널은 킥스타터 사상 가장 성공적인 카메라 기금 모금을 달성할 수 있었지요. 아스널은 인디고고(Indiegogo)에서 한 대당 175달러의 가격으로 선 주문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아스널의 원리

아스널 기기는 카드 1벌보다 얇은 두께인데요. 사용자가 아스널을 카메라의 핫슈 마운트에 장착하고 USB 케이블을 카메라 전원 및 포트부에 연결하기만 하면 모바일 앱이 카메라 센서가 감지한 장면을 보여줍니다. 이에 따라, 촬영자는 셔터 스피드, 조리개, 화이트 밸런스에 대한 지식이 없다 해도, 스마트폰 터치를 통해 이상적인 설정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아스널은 전문 사진작가의 사진 이십만 장으로 만든 데이터세트로 모델을 트레이닝 해서 훌륭한 사진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재현하기 위해 필요한 설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기기를 효과적으로 학습시킵니다. 핵심 트레이닝은 엔비디아 지포스(GeForce) GTX GPU로 구동되는 머신에서 일어나며, 심층 트레이닝은 테슬라(Tesla) GPU 기반 아마존(Amazon) 인스턴스에서 지원합니다. CUDA 및 cuDNN 또한 딥 러닝에 사용됩니다.

일단 트레이닝이 준비되고 고정 모델이 기기에 탑재되면 모든 추론은 국지적으로 일어납니다.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모델로 기기를 구동시킵니다.

아스널은 모델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앱과 기기에서 구동되는 소프트웨어 강화, 품질 보증, 물류, 고객 지원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스널은 선 구매자들을 위해 본 기기의 2018년 1월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타우트 CEO는 “17,000대 출시가 가장 중대한 작업입니다. 생산 규모를 확대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지요”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추측건대 아스널의 선 구매자들은 약간의 기다림은 크게 개의치 않을 것 같네요.

아래 영상을 통해 아스널의 작동원리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