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명 MMO 게임 저스티스, 엔비디아 레이 트레이싱과 DLSS로 반사∙그림자 효과를 혁신하다!

by NVIDIA Korea

반짝거리는 전사의 비늘 갑옷에 비친 빨간 조명들. 노천 시장 내 포장된 길을 달리는 어린아이의 그림자. 거리에 줄 지어 있는 색색의 꽃병에 비친 조명 밝힌 마차.

레이 트레이싱 기술이 적용된 이 놀라운 반사와 그림자 효과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MMOs-대규모다중접속) 중 하나인 저스티스(Justice) 게임 환경을 향상시킵니다.

이 정도 수준의 세부적 묘사 렌더링은 전에는 불가능 했습니다. 반사되는 물체 중 일부는 카메라 앵글 바깥에 있었고, 그림자 매핑 기술은 이 정도 품질의 그림자 효과를 지원하지 못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엔비디아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딥 러닝 슈퍼 샘플링(Deep Learning Super Sampling) 기술을 활용해 지포스(GeForce) RTX 그래픽으로 더욱 사실감 있는 게임 장면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CEO는 이번 주 중국에서 열린 GPU 기술 컨퍼런스에서 말했습니다.

게이머들은 11월 초 배틀필드 V의 레이 트레이싱 효과 출시와 함께 지포스 RTX 그래픽 카드가 가진 잠재력을 처음 경험했습니다.

지난 주 새로운 파이널 판타지 XV: 윈도우 버전 벤치마크에서 새로운 DLSS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DLSS는 GPU가 셰이더(shaders)로 일부 픽셀을 생성하고, AI로 다른 픽셀을 상상하도록 해 부드럽고 선명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저스티스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DLSS를 동시에 사용합니다. 무협 소설 장르의 일종인 이 게임은 고대 중국의 무술 고수들의 모험을 연대기 순으로 보여줍니다. 레이 트레이스드 반사(Ray-traced reflections)는 무기나 물 같은 게임 요소에 사실감 있는 반사 속성을 제공하며, 그 주변의 게임 세계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레이 트레이스드 그림자는 기존의 섀도우맵(shadowmap) 기술이 가진 한계를 뛰어넘어 더욱 복잡하며 물리적으로 정확한 그림자를 생성해 현실감과 몰입감을 더합니다.

저스티스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스드 가성 효과를 특징으로 하는 최초의 게임입니다. 물줄기와 같이 곡면에 의해 광선이 반사되거나 굴절될 때 이 효과가 발생합니다.

25×14나 4K 해상도에서 사용되는 DLSS는 기본 설정 대비 저스티스 게임 성능을 최대 40%까지 가속화 합니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는 또 다른 인기 무술 게임인 JX3 온라인(JX3 Online)도 DLSS를 탑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게임의 업데이트 버전은 2019년 초 나올 예정입니다.

JX3 온라인저스티스는 레이 트레이싱과 DLSS 지원을 발표한 최신 게임입니다. 현재까지 수십 명의 개발자들이 자체 게임에 RTX 기능을 추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