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알려주는 운동화의 진품 vs. 모조품 구별법

스타트업GOAT은 운동화 마니아들이 온라인 거래 사이트에서 진품 운동화를 제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by NVIDIA Korea

신발은 그저 걷는데 필요한 수단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는데, 이들은 나이키 에어 조던 1 (Jordan 1s) 진품을 신어보지 못한 것이 분명합니다.

GOAT 그룹 (GOAT Group)은 운동화 마니아들이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에어 조던 (Air Jordan)과 아디다스 이지(Yeezys) 등 여러 전설적 운동화 진품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운동화는 수집가와 투자자 모두에 매우 중요한 비즈니스 아이템입니다. 올해 초 이 스타트업은 운동화 전문점인 풋 로커(Foot Locker)로부터 1억 달러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보통 전형적인 창업 이야기는 이런 결말로 마무리 되죠.

미국 캘리포니아주 컬버 시티(Culver City)에 본사를 둔 GOAT는 2015년 설립됐습니다. 공동 창업주 다이신 스가노 (Daishin Sugano)가 이베이에서 조던 5 브레드 (Jordan 5 Breds)를 샀는데, 운동화가 가품이란 걸 알게 된 것이 계기가 되어 이 회사를 세웠다고 하는데요.

이 가슴 아픈 경험은 영감이 됐고, 여러 차례 혁신을 거쳐 운동화를 사고파는 애호가들의 취미 생활이 수익성 있는 시장으로 탄생한 것입니다.

AI 팟캐스트 호스트 노아 크래비츠 (Noah Kravitz)와 나눈 대화에서 마이클 홀 (Michael Hall) GOAT 그룹 데이터 이사는 “우리는 배송과 검증이 함께 이뤄지는(ship-to-verify) 모델을 최초로 만들어 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GOAT는 현재 최대 규모의 진품 운동화 거래 시장으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등록 사용자는 1,200만명 이상, 등록 제품 수는 35,000건 이상입니다.

마이클 홀 데이터 이사는 “우리에겐 시장이 있고, 구매자가 있으며 판매자가 있습니다. 구매자가 살 제품을 결정하면, 거래가 성사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판매자는 우리 측에 제품을 보내고, 구매자는 우리 측에 비용을 지급하죠. 제품을 받으면 매우 엄격한 진품 검증 절차를 진행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이클 홀에 따르면 가품 신발을 받는 데에는 한 가지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가품 운동화에 대한 데이터 세트가 보강돼 AI가 진품 인증 절차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제 가품 운동화를 우리에게 보내지 않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잘 잡아내는지 알기 때문이죠”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GOAT는 AI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스타일의 운동화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마이클 홀 데이터 이사는 “GOAT에는 GOAT만의 독특한 구매층이 있습니다. 우리 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운동화 수집광들은 여러분이 원하는 운동화를 가장 먼저 정확히 알려줄 수 있는 이들입니다. 그러나 GOAT가 점차 성장하면 운동화 커뮤니티에 새로이 합류하는 이들에게 더 개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과장된 운동화 광고가 확산되는 지금의 추세와 관련해 머신 러닝이 GOAT와 운동화 산업 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면서, “머신 러닝은 발견과 맞춤형 서비스의 핵심에 있으며, 소비자 개별 취향에 맞는 신발을 보여줄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I 팟캐스트 사용법

엔비디아 팟캐스트는 아이튠즈(iTunes), 캐스트박스 (Castbox), 도그캐처 (DoggCatcher), 구글 플레이 뮤직(Google Play Music), 오버캐스트 (Overcast), 플레이어FM (PlayerFM), 팟베이 (Podbay), 포켓 캐스트 (Pocket Casts), 팟크런처 (PodCruncher), 팟키커 (PodKicker), 스티처(Stitcher),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를 통해 제공됩니다.

엔프님들이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이 없는 경우, nvidia.com AI팟캐스트 팀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AI 팟캐스트 내용에 관심이 있다면? GTC에 등록하세요

AI에 대해 배우고 싶나요? 세계 최고 AI 컨퍼런스를 주목하세요.

GTC-crowd-AI-Everywhere-NVIDIA

GTC에서는 10여개 주요 관심사에 대한 600개 이상의 세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체험형 트레이닝도 제공되죠. 구글, 스탠포드대학교,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EPIC, 마이크로소프트, MIT, 픽사, 시티, BMW를 비롯한 수 백여 기업과 학계 전문가들의 세션을 만나보세요. 3월 17일부터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GPU 기술 컨퍼런스가 시작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gputechconf.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MPODCAST 코드를 사용하면 20% 할인된 가격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럼 현장에서 뵙겠습니다.

이미지 제공: 케빈 우 (Kevin Wu)Some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