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이언스에 최적화된 엔비디아 T4 기반 기업용 서버 대거 발표

시스코, 델EMC, 후지쯔, HPE, 인스퍼, 레노버, 수곤 등 쿠다-X AI 가속 데이터 분석, 머신 러닝, 딥 러닝 실행에 최적화된 엔비디아 T4 서버 제공
by NVIDIA Korea

글로벌 서버 제조업체들이 앞다퉈 발표하는 제품은 엔비디아 T4 GPU를 탑재하고, 엔비디아쿠다-X(CUDA-X) AI™가속 라이브러리 실행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 서버는 데이터 분석과 다양한 기업용 워크로드 처리를 위한 표준화된 고효율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전력 소비량은 단 70W(와트)로, 기존 데이터센터 인프라에도 적합한 T4 GPU는 인공지능(AI) 훈련 및 추론, 머신 러닝, 데이터 분석, 가상 데스크톱을 가속화합니다. 이러한 고유의 기능 조합으로 탄생한 T4 서버는GPU 가속을 통해 보다 뛰어난 효용성과 기능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차원의 기업용 서버이죠.

이안 벅(Ian Buck) 엔비디아 가속 컴퓨팅 담당 부사장겸 총괄은”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기업용 서버에 T4가 빠른 속도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이는 GPU 가속이 표준이 된 기업용 컴퓨팅 분야에 또 한번 현대화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입니다”며, “데이터 사이언스에 최적화된 엔비디아 T4 기반 서버가 대거 출시되면서, 전세계 기업들이 가속화된 AI를 그들의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보다 신속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됐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NGC-레디 인증을 거친 새로운 T4 서버

시스코, 델EMC, 후지쯔, HPE, 인스퍼, 레노버, 수곤(중국 서버 업체)이 이번에 새롭게 발표한 시스템은 엔비디아 NGC-레디(NGC-Ready) 인증을 거쳐 가속화된 워크로드 전반에 걸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NGC-레디 인증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테스트를 거친 모든 소프트웨어는 엔비디아 NGC™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실에는GPU 가속 소프트웨어, 사전 훈련된 AI 모델, 데이터 분석, 머신 러닝, 딥 러닝과 쿠다-X AI로 가속화된 고성능컴퓨팅(HPC) 모델 훈련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공개된 NGC-레디 프로그램은 다양한 AI 워크로드에 이상적인 텐서(Tensor) 코어를 통해 엔비디아 GPU로 구동되는 최상의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새롭게 발표된 NGC-레디 인증T4 서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다른 파트너사들이T4 서버에 대한 유효성 검증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NGC-레디 시스템을 위한 신규 기업 지원 프로그램

엔비디아는 또한 기존에인증을획득한NVLink와 테슬라(Tesla) V100 기반 서버와 엔비디아 기반 워크스테이션을 포함해 NGC-레디시스템고객에게만 독점적으로 제공되는 기업 지원 프로그램도 발표했습니다.

엔비디아 NGC 지원서비스는 고객들이 엔비디아 기술 전문가의 직접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NGC-레디 시스템 실행을 최적화하고, 시스템 활용성과 사용자 생산성을 극대화하도록 돋습니다. 엔비디아 지원 서비스는NGC-레디 시스템 공급업체를 통해 이용 가능하죠. 시스코는NGC-레디 인증 엔비디아 V100 시스템인 시스코 UCS C480 ML를 제공하고, HPE에서는 오는6월부터NGC-레디 인증 엔비디아T4 서버인 HPE ProLiant DL380 Gen10 서버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타 시스템 제조사들도 올해 2분기부터 엔비디아T4 및V100 시스템에 대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죠.

주요 가상 데스크톱과 애플리케이션 가상화 솔루션으로 검증된T4 서버

엔비디아T4를 탑재한 서버는 엔비디아 그리드 vPC(GRID Virtual PC)와 엔비디아 쿼드로(Quadro) 가상 데이터센터 워크스테이션(vDWS)등 엔비디아 가상 GPU 소프트웨어에 대한 주요 OEM 인증을 획득해야 합니다.

T4를 장착할 경우 그리드 vPC를 탑재한 CPU 전용 서버와 비교해 최대 33% VDI 성능 개선이 가능하며, 고품질의 가상 데스크톱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엔비디아는 또한 특정 기간동안 가격 할인을 통해 VDI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주요OEM 업체와 협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NGC-레디 시스템 파트너 인용문

“시스코는 엔비디아NGC 지원 서비스를 최초로 리셀링한OEM 기업이다. 고객들은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시스코의NGC-레디UCS C480 ML M5 서버에서NV링크와 연동된 8개의 엔비디아 테슬라V100 텐서 코어GPU로 딥 러닝 프로젝트의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새로운 엔비디아T4 범용GPU를 기반으로 하는UCS C240 M5 및C220 M5 서버에 대한 지원 서비스의 개시해 기쁘다. 이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동일한 하드웨어에서 AI·머신 러닝 및 가상화 프로젝트를 위한 인프라 이용을 최대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시스코(Cisco)의 데이터센터 솔루션 담당 수석 이사 시바 시바쿠마(Siva Sivakumar)

“델 테크놀로지는 고객들이IT 혁신을 달성하면서AI와 같은 최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집중한다. 전 세계 선두 서버 공급업체인Dell EMC에서는 파워엣지(PowerEdge)서버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이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우리는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신형 엔비디아T4를 포함한 최신GPU 가속기를 도입해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고객들이AI 훈련 및 추론 분야에서 타 업체 대비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Dell EMC 서버 및 인프라 시스템 제품 관리 및 마케팅 수석 부사장 라비 펜데칸티(Ravi Pendekanti)

“엔비디아T4 GPU로 구동되고, NGC-레디 인증을 획득한 후지쯔 서버 프라이머지(Fujitsu Server PRIMERGY)는 실용성과 범용성을 자랑하는 최첨단 서버다. 우리는 이 서버를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효율적인 가상 데스크톱 시스템 운영, 빅데이터 고속분석, AI 구축 등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워크로드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후지쯔(Fujitsu) 데이터센터 플랫폼 사업 본부장 겸 사장 사카이 켄이치(Kenichi Sakai)

“우리는 고객이 새로운 경험을 하고 사업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우수한 성능과 탄력성 그리고 보안성을 갖춘 서버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HPE 프로라이언트 10세대(ProLiant Gen10) 서버와 신형 엔비디아T4 GPU를 결합해 가속화 컴퓨팅의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이 머신 러닝, 딥 러닝, 추론, HPC, VDI 환경과 같은 다양한 워크로드를 엣지부터 클라우드까지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HPE 고성능컴퓨팅(HPC) 및 AI 담당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 빌 매널(Bill Mannel)

“인스퍼는 엔비디아와의 긴밀한 협업으로 가장 강력한 AI 컴퓨팅 제품을 제공해 고객이 관련 사업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형 엔비디아T4 NGC-레디GPU 서버는 엔비디아 쿠다-X AI 가속화 라이브러리 실행에 최적화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에게 종합적인 솔루션과 서비스 지원을 제공한다. 동시에 고성능 가상 데스크톱도 경험하면서 다수의AI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도 있다.” – 인스퍼(Inspur) AI 및HPC 총괄 관리자 준 류(Jun Liu)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사업 운영에 AI를 도입하면서, 범용성이 높은GPU 가속기를 탑재한 고밀도 서버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레노버는 엔비디아와 협력해 고객의 성공적인AI 사업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데이터에서 지식을 창출하고, 타사를 능가하는 경쟁력을 갖추도록 돕는다.레노버 싱크시스템(ThinkSystem) SR670은2U에서 최대8개의 엔비디아T4 GPU를 지원한다. 또한, 레노버 인텔리전트 컴퓨팅 오케스트레이션(Lenovo Intelligent Computing Orchestration, LiCO)과 함께 고객의AI 사업을 위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나갈 것이다.” 레노버 데이터센터 그룹(Lenovo Data Center Group)의HPC 및AI 담당 부사장 겸 총책임자 마두 마타(Madhu Matta)

“엔비디아T4의 우수한 성능과 범용성에 기반한 수곤의 최신HPC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한 종류의GPU 서버만을 대규모로 배치해AI 훈련 및 추론 기능, 렌더링과3D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 종류의GPU 서버 이용은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했다. 이에, 우리는W760 서버를 조정해 엔비디아T4에 최적의 성능 플랫폼을 제공하기로 했다.” 수곤(Sugon)의 수석 부사장 차오쿤 샤(Chaoqun Sha)

생태계 파트너들 인용문

“AI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주요 데이터센터들은 엔비디아T4 GPU와 같은 가속기를 채택하여 영향력을 극대화하려고 한다. 따라서, 이 신기술을 위한 안정적 제어 수단이 정말 중요하게 됐다. 레드햇은 이러한 필요성을 느끼는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엔비디아T4 GPU를 채택한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및 레드햇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플랫폼(Red Hat OpenShift Container Platform)의 서버 구성에 대해 인증을 제공한다. 이 작업은 우리의OEM 파트너 생태계와 인증 프로세스를 전 세계AI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레드햇(Red Hat)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 스테파니 치라스(Stefanie Chiras)

“엔비디아와VM웨어는 오랫동안 상호협력을 통해 많은 기업과 기관 고객들에게 데이터센터 자원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 왔다. 기업 고객들은VDI 및 머신 러닝, 딥 러닝 워크로드 처리를 가속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동시에GPU 가속 데이터센터 인프라의 투자 대비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엔비디아T4 기반 서버는 이러한 기업 및 기관 고객들에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고, 더불어 향상된 유연성과 활용성을 제공해VM웨어의 인프라 투자를 더 안전하게 보호해 줄 것이다.” – VM웨어(VMware) 전략 기업 협력 부문 수석 부사장 수잔 나쉬(Susan N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