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4.0 시대, GPU로 만들어지는 다양한 마케팅 체험하기

GPU 기반의 워크플로우는 인더스트리 4.0의 제조업체들이 고객의 요구에 신속한 맞춤화를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by NVIDIA Korea

상상을 생생하게

포토리얼 렌더링 기술을 이용한 포장, 광고, 판매 시점을 위한 마케팅 자산의 생성은 잘 확립된 산업 활동입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추세가 되고 있는 것은 같은 데이터 세트, 기술과 하드웨어를 사용해 훨씬 더 양방향적이며 몰입적 경험을 만드는 것입니다.

주요 제조업체들은 화려한 브로셔나 웹 사이트에서 소형 사용자 지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대신 고객이 최종 제품을 보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대형 디스플레이 또는 가상현실과 결합된 포토리얼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해상도, 대형 포맷 디스플레이와 가상현실 기술의 저비용과 향상된 기능은 제조업체들이 보다 풍부하고 몰입도가 높은 영업 환경의 잠재성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량 사용자 맞춤화로 인해 많은 구성, 옵션, 그리고 변수들을 생기기 때문에, 이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조직들의 워크플로우에 병목현상이 생깁니다.

아우디(Audi)는 50개 이상의 모델을 제조하는 세계 최고의 고급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입니다. 각 모델은 다양한 구성으로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아우디 Q3만해도 3,000,000개 이상의 다양한 조합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사진 제공: 아우디.

아우디의 현재 VR 이니셔티브는 워크스테이션에 내재한 고급 NVIDIA Quadro GPU의 컴퓨터 성능과 HTC의 Vive VR HMD를 결합한 것입니다.

Audi Business Innovation GmbH의 AR/VR Process & Technology 책임자인 토마스 주크트리겔(Thomas Zuchtriegel)는 “고객은 고유한 차량 구성을 나타내는 8자리 코드인 Audi Code를 받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주크트리겔은 “딜러는 선택된 옵션들을 태블릿에 입력하고 98인치 HD 화면에 제안된 구성을 3D 시각화해 초기 승인과 꿈이 실현되는 놀라움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라며, “그리고 고객은 VR 헤드세트를 통해 자신만의 고유한 자동차 안에 앉아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몰입적인 360도 경험을 할 수 있죠”라고 말했습니다.

아우디는 2016년부터 대리점에 VR 전시장을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전세계 대리점에는 1,000개가 넘는 VR 구축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교육으로 실전 경험 습득

Quadro RTX를 이용해 내부적, 외부적 교육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벤틀리(Bentley Motors)는 풍부한 3D 데이터 세트, 강력한 그래픽 컴퓨팅, 몰입형 디스플레이와 상호작용 기술을 혼합해 조립팀을 교육합니다.

사진 제공: 벤틀리.

벤틀리 자동차에 시트를 설치하는 것은 복잡하고 모델마다 다르기 때문에, 실수로 인해 비싼 명품 소재를 쉽게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벤틀리는 자사 브랜드의 우수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조립팀들을 교육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했는데요. 교육을 가속화하고 제품 조립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가상 프로토타이핑 전문가인 OPTIS에게 의뢰해 실시간 물리학과 결합된 VR 기반의 매우 사실적인 3D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실시간 상호작용성을 지원하기 위해 OPTIS는 NVIDIA PhysX를 사용해 가져온 기본 CAD 데이터를 물리적 햅틱 피드백과 결합했습니다.

로봇 팔과 전체 3D 모델을 포함한 전체 공장 라인을 모델링하면서 조립 지원이 컨트롤러를 사용해 시트를 마치 본인의 손으로 장착하는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되어 벤틀리는 로봇 팔, 시트, 그리고 차량 프레임 간의 상호 작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답니다.

벤틀리는 Quadro GPU가 탑재된 NVIDIA PhysX로 실행되는 VR을 사용한 가상 교육을 통해 재료와 구성 요소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조립팀을 빠르고 쉽게 교육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모델에 대한 교육을 구성 요소 자체가 구축되기 전에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 속도가 빨라지고 출시 시간이 단축되죠. 또한, 이 방식은 설계, 재료, 그리고 공정 개선을 실현합니다.

벤틀리의 매뉴팩처링 프로젝트 팀장인 마크 하딩(Mark Harding)은 “VR 모델의 주된 용도는 제품과 프로세스 설계를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가상과 실제의 상관관계는 매우 유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IIoT의 디자인 피드백

이 게시물은 인더스트리 4.0을 위한 공통 고급 제품 개발 워크플로우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앞으로 엔지니어링과 제조 선도 기업에서는 보다 스마트하고 연결성이 높은 제품을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인더스트리 4.0의 핵심 중 하나는 현장에 있는 제품들의 연결되고 스마트한 특성이죠. 저렴한 비용, 서로 연결된 센서들, 엣지 기반 컴퓨팅 기능을 결합하면 현장에 있는 제품에서 방대한 양의 매트릭스를 수집할 수 있답니다. 엣지 기반 컴퓨터나 데이터센터에서 잘 처리하면 디자인팀은 이 데이터를 해당 제품의 디지털 표시에 직접 연결할 수 있게 되어 많은 가능성이 열립니다.

현장에 있는 제품의 과도한 사용 사례를 모니터링하고 고장나는 것을 예측하는 시뮬레이션을 실행해 교체 부품의 선적을 준비하는 동시에 엔지니어링팀이 교체 부품에 맞도록 예약하라는 알림을 받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풍부한 실제 사용 데이터를 활용해 이상적인 테스트 사례가 아닌 고객 기반 사례로 차세대 제품 설계를 추진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사진 제공: Zerone.

결론

오늘날의 제품 개발에 집중하는 조직들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글로벌화된 경쟁은 더욱 치열하고, 시간은 더 압축되며, 고객은 더 많은 요구를 합니다. 소비자들은 더 많은 선택권과 제품 다양성을 원할 뿐만 아니라, 더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며, 더 나은 성능을 원합니다.

수년간 엔지니어링에서는 표준화와 모듈화가 가장 우선순위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다릅니다. 주머니 안에 있는 스마트폰이든, 다음 구입할 자동차든, 광산을 위한 흙 파는 장비이든, 소비자들은 더 많은 사용자 지정 옵션을 원합니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고급 디스플레이 기술과 결합된 고효율 시각적 컴퓨팅 방법 덕분에 광범위한 프로세스에서 대량 사용자 지정이 더 쉬워졌다는 겁니다.

이 게시물은 두 파트로 사진급 시각화 기술을 사용해 이전보다 더 빠르게 마케팅 자산을 생성하는 방법에 설명했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자 지정과 구성이 필요한 이 시점에 이전 워크플로우에서 업그레이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마케팅 자산 뿐만 아니라 자산 생성을 위한 툴을 안전하고 중앙집중식으로 공유함으로써 가상화를 통해 조직에서 이 기술에 보다 폭넓게 액세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시각화 기술을 사용해 이전에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고객을 사로잡을 수도 있습니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VR HMD, 그리고 포토리얼 렌더링 기술을 통해 제품이 생산 라인에서 나오기 훨씬 전부터 가상제품에 대해 고객에게 진정한 이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과 기술을 사용해 해당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매장 직원들이 보다 풍부하고 몰입적인 환경에서 프로세스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GPU 기반의 향상된 시각 컴퓨팅은 복잡한 제품 설계와 개발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보다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통해 이전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될 겁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 중에는 물론이고 구매 이전에도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