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연구를 위해 GPU 자원을 기부하고 싶다면 ‘폴딩앳홈 프로젝트’에 참여하세요!

by NVIDIA Korea

단백질 역학 시뮬레이션 연구를 지원하는 장기 분산 컴퓨팅 프로젝트인 폴딩앳홈(Folding@Home)에서 코로나19(COVID-19) 연구 지원을 위해 엑사플롭스 이상의 프로세싱 파워를 달성하며 코로나 19 해결에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크라우드 소싱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 프로젝트의 연산 처리 능력은 자그마치 초당 1,00경을 넘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슈퍼컴퓨터인 서밋(Summit)은 27,000개 이상의 엔비디아 V100 GPU로 구동되며 약 150페타플롭스(초당 150조)의 연산처리능력을 갖춰 HPL-Al에서 벤치마킹할 때 445페타플롭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불과 며칠 만에 40만명에 달하는 게이머가 자신의 GPU자원을 기꺼이 기부하며 폴딩앳홈 슈퍼컴퓨터 프로젝트를 지원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에 힘입어 코로나19 단백질 역학을 분석해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약물 상호작용의 단서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그 중에서도 미국 세인트루이스의 워싱턴대학교(Washington University) 연구진들은 코로나19의 단백질 사슬이 고유한 3차원 구조를 형성하는 물리적 프로세스인 코로나19의 단백질 폴딩(folding)을 열심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대 연구진은 ‘코로나 바이러스- 현 연구상황과 코로나19 퇴치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단백질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모두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문제는 단백질의 단편적인 형태만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단백질을 보면 움직이는 부분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백질이 실제로 어떻게 움직이는지 정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작업에 소요되는 연산량이 방대하다 보니 작은 도움도 큰 힘이 됩니다! 시뮬레이션을 한 번 실행하는 것은 마치 복권 한 장을 사는것과 같아서 복권을 여러 장을 살수록 잭팟을 터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covid-19-protease
폴딩앳홈으로 구현한 코로나19 단백질의 모습

폴딩앳홈은 분자 역학 시뮬레이션을 위해 GPU를 도입한 최초의 분산 컴퓨팅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워싱턴대 연구진은 “일부 연산의 경우 GPU로 연산할 때 CPU대비 속도가 20배에서 30배까지 빨라진 것을 확인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GPU 리소스를 기부하고 싶다면? 폴딩앳홈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세요!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