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RTX 기반 AI 디노이징과 실시간 렌더링으로 빠른 디자인을 지원하는 오토데스크 브이레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인터랙티브 렌더링 등 RTX 가속화 기능으로 전세계 자동차 디자이너들의 업무 방식을 혁신하는 브이레드 2021
by NVIDIA Korea

자동차 디자인 업계에 새로운 ‘운전자’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엔비디아 RTX인데요.

오토데스크(Autodesk)는 자동차 3D 시각화 소프트웨어인 브이레드 2021(VRED 2021)의 최신 버전에서 강력한 GPU 기술을 활용해 전에는 없었던 수준의 창의적인 작업과 디자인을 구현하는 엔비디아 쿼드로(Quadro) RTX를 지원하게 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오토데스크 브이레드는 이전까지 CPU에 한정돼 있었지만 이제는 RTX 기술을 활용해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하면서 인터랙티브 레이 트레이싱과 AI로 구동되는 디노이징(denoising: 잡음제거) 기능도 지원하게 됐죠. 덕분에 사용자들은 자동차 디자인이 주변 환경과 어떻게 어우러지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전문가들은 브이레드에서 방대한 디지털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사실적인 렌더링으로 전환해 디자인과 개발 과정 전반에서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렌더링 기반 디자인으로 실시간 결과를 도출하다

사용자들은 오토데스크 브이레드로 디지털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차량의 외관 디자인과 성능을 미리 파악할 수 있죠. 디자인과 관련된 결정을 내릴 때는 디지털 프로토타입의 외관 디자인과 성능이 실제 차량과 가능한한 똑같아야 합니다.

오토데스크 오토모티브+ 컨셉트 디자인(Automotive + Conceptual Design) 부사장보(AVP) 토마스 헤르만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디자인 시각화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토데스크가 업계를 선도하는 브이레드 3D 시각화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에 엔비디아 RTX GPU를 탑재해 성능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한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전문가들은 RTX로 빨라진 브이레드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마치 사진처럼 실제같은 디테일을 살린 제품 발표자료, 디자인 리뷰, 가상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브이레드 사용자들은 또 GPU 상에서 물리적으로 정확하고 확장 가능한 렌더링도 생성할 수 있고 엔비디아 RTX 서버 여러 개를 연결해 실시간이나 오프라인 렌더링 성능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초고속 툴로 초고속 기차를 디자인하다

알스톰(Alstom)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기차인 프랑스의 TGV를 비롯한 기관차를 설계하고 만드는 교통분야의 선두 기업입니다. VR 기술을 사용해 디자인을 하고 있는 자동차 디자이너들이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알스톰은 디자인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해 그래픽의 한계를 뛰어 넘어 거대한 기차 모델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는데요.

알스톰 VR 전문가 파비엔 노르만드는 “엔비디아 쿼드로 RTX와 브이레드의 GPU 레이 트레이싱으로 CPU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몇 분이 소요됐던 렌더링을 단 몇 밀리초 내에 끝내게 됐죠. RTX 서버의 확장성과 오토데스크 브이레드 덕분에 이제 모델을 최적화해 레이 트레이싱급의 성능을 구현하는데 드는 시간은 줄이고, 디자인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됐습니다. 3200만 픽셀의 대형 디스플레이에 띄워서 보면 정말 멋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생생한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AI 디노이저

브이레드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딩과 렌더링과 함께 RTX 기반 AI 디노이징 기능을 제공합니다.

디자이너들은 엔비디아의 AI 가속화 디노이저(denoiser)와 브이레드의 확장 가능한 레이 트레이싱을 결합해 렌더링 화면에서 노이즈를 제거하고 실시간으로 선명한 인터랙티브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바로바로 디자인 렌더링을 확인하면서 다양한 조명, 재질, 각도, 그림자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죠.

이렇게 작업을 하면 최종 디자인이 도출되기 전에 다양한 환경에서 차량 디자인이 어떻게 어우러지는지 확인할 수 있어 특정 요건을 충족하는 프로토타입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헤르만 부사장보는 “브이레드를 사용하는 전문가들은 데스크탑, 대화면, VR 등을 통해 디자인을 점검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사진과 같은 사실적인 묘사와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쿼드로 RTX가 필요합니다. 엔비디아 쿼드로 RTX 6000 과 RTX 8000 GPU를 탑재한 최신 브이레드는 대폭 향상된 성능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GTC 디지털’에 등록해 2021년형 오토데스크 브이레드 2021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