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vGPU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원격근무 생활

가상화 데이터 센터 지원으로 고성능 워크로드 구현하고 관리 기능 간소화·가속화로 운영 효율성 극대화하다
by NVIDIA Korea

코로나19 사태는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근무 방식을 영구적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기업들은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라는 두 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된 건데요.

2020년 7월, 업무용 가상 GPU 소프트웨어인 엔비디아 vGPU의 새로운 버전이 출시됐습니다. 새로운 vGPU는 더 많은 워크로드를 지원하고 IT 관리자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GPU 가상화는 디자이너부터 데이터 과학자에 이르는 모든 사용자들이 고급 그래픽과 컴퓨팅 성능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위해 어디에서나 원활하게 협업하도록 하는 핵심 기술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DC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인해 원격근무를 수행하는 조직의 주요 관심사는 직원 생산성입니다. IDC가 GPU로 가속화된 가상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엔비디아 고객들을 인터뷰한 결과, 해당 사용자가 500명~1000명이 속한 조직의 생산성은 13%가 증가하여, 연간 약 1백만 달러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존 페디 리서치(Jon Peddie Research)의 연구원 알렉스 헤레라(Alex Herrera)는 “가상화 된 GPU 기술을 사용하는 중앙집중식 컴퓨팅 환경에서 사용자는 더 이상 물리적 워크 스테이션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에 여러 기업에 걸쳐 실시된 원격근무를 통해 입증된 바와 같이, 기업은 성능저하 없이 언제 어디서나 빅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SUSE와 협력해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위한 vGPU 지원 확대

엔비디아는 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Linux Enterprise Server) 상에서 SUSE(수세)와 협력해 하이퍼바이저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커넬(kernel) 기반 가상머신(VM) 플랫폼에서 vGPU 지원을 제공합니다.

초기 제품은 엔비디아 v컴퓨트서버(vComputeServer) 소프트웨어와 함께 지원되어 인공지능(AI) 및 데이터 과학 워크로드에 GPU 가상화를 구현합니다. 이는 GPU 지원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기업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들에 보다 다양한 하이퍼바이저 플랫폼 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SUSE의 글로벌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브렌트 슈뢰더(Brent Schroeder)는 “가속 컴퓨팅에 대한 수요는 고성능컴퓨팅(HPC) 환경을 넘어 가상화된 데이터센터로 확대되었습니다. SUSE와 엔비디아는 SUSE 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에서 엔비디아 가상 GPU 사용을 단순화하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IT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AI 및 머신러닝(ML) 워크로드를 가속화하여 전 세계 SUSE 고객들의 고성능 워크로드를 향상시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몰입도 높은 사용자 경험 구현

엔비디아 클라우드XR(CloudXR) 기술은 엔비디아 RTX와 vGPU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5G 및 와이파이(Wi-Fi) 네트워크에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버전의 vGPU는 최대 4K의 해상도에서 120Hz VSync를 지원해 클라우드XR 사용자들에 보다 몰입도가 뛰어난 환경을 제공합니다.

VM웨어(VMware)의 AR 및 VR 담당 디렉터 매트 코핑거(Matt Coppinger)는 “Wi-Fi 또는 5G를 통해 AR 및 VR을 스트리밍하면 기업들이 그 이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 몰입식 교육, 제품 설계, 아키텍처 및 구축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엔비디아 클라우드XR을 통해 VM웨어의 프로젝트(Project) VXR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으로 스트리밍 되는 VM웨어 v스피어 및 엔비디아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Quadro Virtual Workstation)상의 AR 및 VR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해 엔비디아와 협력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최신 버전의 vGPU는 실시간 협업 플랫폼인 옴니버스(Omniverse)와 RTX 서버, 그리고 데이터센터 용 엔비디아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옴니버스 AEC 익스피리언스(Omniverse AEC Experience)와 같이 까다로운 워크로드에 필요한 뛰어난 사용자 경험과 관리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레퍼런스 디자인은 엔비디아 쿼드로 RTX GPU에서 최대 2개의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지원하여, 협업, 컴퓨터 지원 설계와 같은 여러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동시에 모델의 실시간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을 제공합니다.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면 전 세계 어디서나 새로운 사용자에게 옴니버스 지원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몇 분 안에 프로비저닝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특수한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 노트북 또는 태블릿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도, 데이터는 데이터센터에서 안전하게 보안됩니다.

IT 관리자의 운영 효율성 향상

vGPU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IT 관리자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는 관리를 간소화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교차-지점 지원을 지원해, 호스트와 게스트 vGPU 소프트웨어가 서로 다른 버전을 이용하는 상황에서 업그레이드와 대규모 배포를 용이하게 합니다. IT 관리자는 최신 하이퍼바이저 버전으로 더 빠르게 수정 사항, 보안 패치, 새로운 기능을 처리하는 동시에 최종 사용자 이미지에 대한 구축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VM웨어는 최근 v스피어에 GPU 지원 VM을 위한 분산 자원 스케줄러(Distributed Resource Scheduler)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v스피어 7에는 할당가능한 하드웨어(Assignable Hardware)라는 새로운 기능이 도입돼, 전원을 켜기 전에 올바른 GPU와 프로파일을 사용할 수 있는 호스트에 VM을 자동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초기 배치를 강화합니다.

대규모 기업 환경을 관리하는 IT 담당자는 새로운 VM을 통해 몇 시간이 소요됐던 수동 프로세스 대비 배포시간을 몇 분 안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능은 VM웨어 v스피어 고가용성(vSphere High Availability)와 함께 작동하므로 어떤 이유로든 호스트에 장애가 발생하면 올바른 GPU 리소스가 있는 다른 호스트에서 GPU 지원 VM을 자동으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 출시되는 새로운 vGPU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nvidia.com/virtualiz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영상도 준비되어 있으니 한글 자막 기능을 켜고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