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RTX 기반으로 변신한 시뮬레이션의 글로벌 강자 앤시스

엔비디아 RTX 기반 고품질 시뮬레이션 가속화 기능으로 어느때보다 빠른 프로토타입 개발과 제품 설계를 경험하세요
by NVIDIA Korea

엔지니어링 설계의 핵심은 바로 세밀한 부분까지 생생하게 반영된 시뮬레이션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결과를 더욱 빠르게 얻기 위해서는 고도의 GPU 성능이 필요하죠.

글로벌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기업 앤시스(Ansys)의 두 제품, 앤시스 VRXPERIENCE 퍼시브드 퀄리티(Ansys VRXPERIENCE Perceived Quality)와 앤시스 SPEOS(Ansys SPEOS)로 전문가들이 높은 수준의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고 있는데요, 지난 5월부터 이 두 제품에 엔비디아 RTX가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들의 광학 시뮬레이션 작업에 GPU 가속화를 도입, 더욱 빠르게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제품 설계를 위한 가상 경험 가속화

엔지니어들은 엔비디아 RTX로 VR(가상현실)에서 실시간 광학 시뮬레이션을 시각화하고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방법으로 가상 테스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앤시스 VRXPERIENCE 퍼시브드 퀄리티는 물리기반 실시간 결과를 제공하죠.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가상의 몰입 환경에서의 실제 같은 조명과 물질의 행동양상 등과 같은 복잡한 세부사항을 리뷰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설계팀은 개발 단계 초기에 디자인을 평가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엔비디아 쿼드로RTX 8000 그래픽은 앤시스 VRXPERIENCE 퍼시브드 퀄리티의 성능을 향상시켜 엔지니어들이 VR의 프레임률 속도를 높이고 순식간에 고도로 세부적인 대형 모델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앤시스 VRXPERIENCE 퍼시브드 퀄리티와 앤시스 SPEOS는 엔비디아 옵틱스(NVIDIA OptiX)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엔지니어들은 쿠다 코어(CUDA core), RT 코어(RT Core), 텐서 코어(Tensor Core)를 활용해 레이 트레이싱 광학 시뮬레이션을 가속화하고 실제처럼 구현된 제품을 자유자재로 실험해볼 수 있습니다.

RTX를 통한 제품 설계 최적화

광학 시뮬레이션은 조명 조건에 따라 제품의 기능이 어떻게 다른 효과를 내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앤시스 SPEOS 소프트웨어는 물리기반 조명 시뮬레이션을 구현해 다양한 조건 하에서 여러 상황을 예측할 수 있게 하죠.

이제 엔비디아 RTX로 한층 더욱 업그레이드된 앤시스 SPEOS는 완벽한 물리기반 레이 트레이싱을 통해 가상의 제품 리뷰 중에 정확한 빛의 반사와 글레어(glare, 눈부심 효과) 수준을 기술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1
데스크톱 테스트는 Intel Xeon E5-1630 v3 3.7GHz(3.8 GHz 터보), 4개의 코어, 8개의 스레드, 10MB 캐시, 32GB RAM DDR4, 윈도우 10용 15063 64비트, 엔비디아 드라이버 430.86가 설치된 워크스테이션에서 실행된다. 성능 테스트가 일반적인 앤시스 SPEOS 사례에 기반한 다양한 조명 프로젝트에서 실시됐다.

최근 출시된 SPEOS 라이브 프리뷰(SPEOS Live Preview)는 엔비디아 옵틱스 RT 코어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GPU 레이 트레이싱 대비 5배 가속화된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선보입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들은 시뮬레이션을 조작,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욱 빠르게 시뮬레이션 상황을 확인하면서 그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죠.

앤시스 VRXPERIENCE의 제품 매니저인 리오넬 벤스(Lionel Bennes)는 “사용자들이 CPU 연산이 끝날때까지 기다리다 밤을 꼬박 새지 않고 결과물을 거의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게 됐습니다. 엔비디아 쿼드로 RTX와 앤시스 SPEOS 라이브 리뷰 인터랙티브 기능이 결합되면서 완벽한 물리 시뮬레이션을 통해 거의 실시간으로 광학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게 된 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를 클릭해 앤시스와 GPU 가속 제품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