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RTX 워크스테이션이 밴쿠버 필름 스쿨에서 빛난 이유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극도로 사실적인 VR 경험 등 고급 영상효과를 어디서든 빠르게 구현하는 젊은 영화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by NVIDIA Korea

밴쿠버 필름 스쿨(VFS)의 재학생들은 단편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에서 장편 영화에 이르기까지 연간 900편이 넘는 작품을 만듭니다. 이렇게 수 차례에 걸친 현장경험이 VFS가 엔터테인먼트 분야 예술학교로는 단연 최고의 명문으로 꼽히는 이유입니다.

VFS의 8개 캠퍼스에는 종합 영화촬영 세트와 스튜디오 공간, 시사회실, 상영관, 그리고 퍼포먼스 캡처 시설이 완비된 280도 그린스크린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모든 것이 빠르게 진행되는 이 프로덕션 환경의 중심에는 바로 엔비디아 쿼드로 RTX 5000 GPU가 있죠.

쿼드로 RTX 5000이 탑재된 델 프리시전 5820 워크스테이션은 학생들이 엔터테인먼트와 영상 디자인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는 데 필요한 각종 툴과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명성에 걸맞는 고도의 기술력

VFS 졸업생들은 전세계 영화, 방송 업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아티스트, 크리에이터이자 스토리텔러인데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와 스타워즈 시리즈 등의 장편영화와 ‘왕좌의 게임’과 ‘로스트 인 스페이스’와 같은 TV 드라마 등 다방면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작년 VFS 졸업생들은 ‘조커’, ‘캡틴 마블’, ‘어벤져스: 엔드게임’ 등 전세계 최고 흥행작 20편 중 17편의 엔딩 크레딧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또 올해에만 2조 3,00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게임 업계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며 세계 10대 베스트 셀러 비디오 게임 중 6개에 참여하기도 했죠.

VFS는 교내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조정하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영상 업계의 속도에 발맞추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엔비디아 RTX와 함께 오늘날 업계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최신 툴이 제공됩니다. 세계에게 가장 수준 높은 영화, TV, 시각효과, 게임,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컴퓨팅 플랫폼과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VFS는 재학생들에게 최상의 성능과 생산성, 그리고 신뢰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9월25일 이미지1

엔비디아 쿼드로로 구동되는 델 프리시전 워크스테이션은 엔터프라이즈급 부품과 안정적인 드라이버를 활용해 설계되며 광범위한 테스트와 소프트웨어 인증을 거칩니다. 최근 몇 년 간 있었던 소프트웨어 업계의 발전으로 안정성과 메모리 사용 등이 개선됐고 엔비디아 RTX만의 기술력으로 성능도 극적으로 향상됐습니다. VFS는 워크스테이션에 내장된 델 프리시전 옵티마이저(Optimizer) 기능을 활용해 시스템의 성능 메트릭스를 검사하고 병목 현상을 식별ᆞ제거해 렌더링 시간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유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16Gb GPU 메모리를 탑재한 엔비디아 쿼드로 RTX 5000 그래픽 카드를 선택, 학생들이 훨씬 크고 복잡한 데이터세트로 작업할 수 있도록 했죠. 이 뿐 아니라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최고 속도로 동시에 구동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같은 기능은 이제 엔비디아 쿼드로 그래픽 카드의 표준 기능으로 자리를 잡아 학생들도 원하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든 모든 워크플로에 구현 가능한 최상의 성능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VFS는 신속히 원격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디자인, 가상현실(VR)의 원격 제작 여건을 개선해야 했습니다. VFS는 새롭게 마련한 델 프리시전 워크스테이션과 함께 테라디시(Teradici) 활용했는데요. 덕분에 학생들은 워크스테이션의 성능을 저지연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와콤 태블릿을 사용해 자신이 선호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원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VFS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에반 비스완거는 “엔비디아 쿼드로 RTX GPU으로 언리얼 엔진 강의를 원격으로 하는 것이 훨씬 간단 해졌습니다. 전에 사용했던 그래픽 카드로 고급 언리얼 작업을 진행할 때는 GPU와 CPU를 100퍼센트 활용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여유가 있다보니 남은 성능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졌죠”라고 말했습니다.

9월25일 이미지2

VFS는 레드시프트, 오토데스크 아놀드, 언리얼, 유니티 등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렌더링 속도를 극적으로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최근 RED 6K 영상의 트랜스 코딩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됐습니다. VFS는 영상 편집에 아비드 미디어 컴포저(Avid Media Composer)를, 색상 보정과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마무리 작업에는 블랙매직의 다빈치 리졸브를 사용합니다.

다빈치 리졸브의 새로운 기능인 뉴럴 엔진(Neural Engine)을 사용하면 학생들은 새로운 AI와 엔비디아 RTX 가속화 크리에이티브 툴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VFS는 또 높은 프레임률로 촬영한 360도 영상으로 부드럽게 이어지는 극강의 VR 경험을 구현합니다.

영화와 방송업계 외에도 엔비디아 RTX로 도약하는 또 다른 업계가 있습니다. VFS의 게임 학과 교수진 또한 업계 변화를 실감하고 있는데요. 고급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사실적인 빛과 반사 효과,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을 구현하며 전에는 오프라인 렌더링으로만 가능했던 높은 수준의 시각적 충실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 디자인 파이프라인에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으로 작업하는 학생들은 그렇지 못했을 경우 낮은 수준의 그래픽을 갖춘 게임으로 만족해야 했을 게임 개발 과정에서 예술성을 높이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VFS가 게임 속 세상과 현실의 간극을 느끼지 못할 만큼 역동적이고 사실적인 세상을 구현해 게임 플레이 경험을 향상시켜주죠.

각 링크를 클릭해 엔비디아 RTX델 프리시전 워크스테이션을 활용한 원격 업무엔비디아 스튜디오 교육 파트너 프로그램(NVIDIA Studio Education Partner Program)의 공식 회원인 벤쿠버 필름 스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