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기의 생생한 현장감을 전달하는 엔비디아 확장현실(XR) 기술과 5G의 만남

강력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NVIDIA CloudXR이 스포츠 경기 중계의 미래를 현실로 바꾸고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5G 네트워크의 출현과 함께 가장 기대되는 콘텐츠를 꼽는다면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일 것입니다.

더 그리드 팩토리(The Grid Factory)’는 NVIDIA CloudXR 초기 액세스 프로그램의 회원사 중 하나인데요. 영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기업들이 고화질 스트리밍 그래픽을 생성하고 5G로 전송하는데 새로운 기회를 열도록 돕고 있습니다.

더 그리드 팩토리는 런던에 소재한 GPU 가속 제품 및 서비스 제공업체로, BT(전 British Telecom)를 주축으로 하여 5G 기술을 활용해 발전을 도모하는 기업들이 함께 세운 합작 기업입니다. 최근 영국의 정부부처 문화미디어스포츠부(U.K.’s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가 주최하는 256만 파운드 지원 프로젝트 중 149만 파운드(약 20억원)를 지원받았죠. 이 지원금으로 모든 디바이스에서 스포츠 경기를 360도 몰입형으로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그리드 팩토리는 NVIDIA RTX GPU, 가상 소프트웨어, CloudXR 등의 NVIDIA 기술을 기반으로 VR, AR과 MR(혼합현실)을 합친 XR(확장현실)을 5G로 구현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기술을 제공합니다.

5G 네트워크는 NVIDIA CloudXR 사용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가고 있는데요. 더 그리드 팩토리는 최근 NVIDIA CloudXR을 도입하고 이런 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영국 정부가 지원하는 5G Edge-XR 프로젝트의 목표는 5G를 통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서 스포츠 경기를 중계하는 것입니다.

1029 블로그 2 중간이미지
이미지 출처: BT 스포츠

여태까지 스포츠 경기를 가상현실, 증강현실로 스트리밍하고 중계하는 것은 4G 네트워크 지연과 제한된 대역폭 때문에 불가능했죠. 그러나 이제 NVIDIA CloudXR 덕분에 모든 윈도우 혹은 안드로이드 기반 디스플레이 기기에서 5G로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게 됐습니다.

NVIDIA RTX와 NVIDIA CloudXR SDK를 기반으로 구축된 NVIDIA CloudXR은 5G를 통해 모든 장치를 RTX GPU와 GPU 가상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원격 서버에 합니다. 이로써 고객들은 생중계 경기를 최고 품질의 그래픽으로 생생하게 시청할 수 있게 된 거죠.

앤디 보우커(Andy Bowker) 더 그리드 팩토리 공동창립자 겸 CEO는 “현재의 네트워크 표준을 대규모 5G로 전환할 수 있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우리는 통신사, 애플리케이션 벤더, 그리고 기업들과 협력해 NVIDIA CloudXR을 모든 규모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지난 GTC2020 웨비나에서 더 그리드 팩토리의 5G 네트워크를 통한 XR 스트리밍이 어떻게 워크플로우를 변화시키는지 확인하세요. 세션에서는 NVIDIA CloudXR을 사용해 무선 헤드셋에서 최고의 몰입 경험을 실현한 모범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