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데터 사이클링이 제조 디자인과 개발 과정을 가속화한 비결은?

NVIDIA RTX A6000과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P620으로 탄소섬유 자전거의 설계, 엔지니어링, 제작에 혁신을 가져온 맞춤형 자전거 제조사를 소개합니다
by NVIDIA Korea

사이클 경기의 세계는 변화를 거듭했습니다. 적극적인 선수들은 면밀함과 정확성 부분에서 본인의 모든 필요를 충족하는 자전거를 기대하죠.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완전히 다른 접근법이 요구됩니다.

프레데터 사이클링(Predator Cycling)이 만드는 고급 탄소섬유 자전거는 선수권대회에 출전하는 전세계 선수들에게 극찬을 받아왔습니다. 15년이 넘는 세월 동안 자전거 프레임의 모든 측면을 설계하면서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과 렌더링, 제조를 자체적으로 철두철미하게 진행하고 있죠.

올림픽 출전 선수 바비 레아(Bobby Lea)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프레데터와 10년 이상을 함께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사실은 제가 가진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다듬어 올림픽 트랙 사이클링 무대에 걸맞은 완제품으로 바꿔줄 수 있는 기업은 프레데터뿐이라는 것이죠.”

최근 프레데터 사이클링은 기업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신형 RF20 프레임을 개발했습니다. 재료비와 생산요구조건의 복잡성 증대로 RF20의 연구개발 기간은 예정보다 길어지고 있었는데요.

RF20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면서 각 자전거의 제작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성능과 효율의 극대화가 필요했습니다. 프레데터 팀은 NVIDIA RTX A6000 GPU 기반 레노버(Lenovo) 씽크스테이션(ThinkStation) P620으로 소기의 목적에 완전히 부합하는 솔루션을 찾아냈습니다.

RTX A6000은 프레데터 사이클링에 필요한 복잡한 모델의 처리, 실시간 렌더링과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을 지원합니다. 씽크스테이션 P620은 프레데터 팀이 실시간 컴퓨팅과 멀티태스킹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지원해 제작 워크플로우를 가속하고 있죠.

제작과정 전반의 속도와 효율 높인 RTX

RTX A6000 기반 씽크스테이션 P620의 도입과 함께 프레데터 사이클링의 제조 공정이 크게 간소화되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제작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고 RF20의 출시에 마침내 성공했죠. 프레데터 사이클링은 상용화까지의 전체적 일정이 12~16주가량 단축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아람 고가니안(Aram Goganian) 프레데터 사이클링 공동창립자는 “NVIDIA RTX A6000 GPU와 씽크스테이션 P620이 제공하는 최첨단 성능과 속도로 설계 과정과 제작 시간을 가속한다”고 설명합니다. “AI를 활용해 복잡한 공기저항 시뮬레이션, 기계⋅구조 테스트, 토폴로지(topology) 최적화를 거의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어 설계상 변화를 고객과 공유하면서도 제작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RTX A6000 기반 씽크스테이션 P620은 RF20 프레임과 같은 프로젝트의 가속화와 더불어 프레데터 사이클링과 고객의 관계 또한 개선했다고 하는데요.

프레데터 사이클링의 자전거는 맞춤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부품과 마감재의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제품의 실제적 묘사를 제공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이를 위해 실물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데만 수개월이 소요되고는 했죠.

이제 RTX A6000의 강력한 성능 덕분에 프레데터 팀은 실물에 가까운 프로토타입을 제작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계속되는 반복(iteration) 작업을 건너뛰고 프로토타이핑에서 검증으로 신속히 옮겨갈 수 있습니다.

프레데터 사이클링은 포토리얼리스틱 완성예상도를 실시간으로 제작하여 실물 프로토타입 완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출시 일정을 수주일까지 앞당깁니다. 이미지 제공: 프레테더 사이클링.

프레데터 사이클링은 시뮬레이션 실행의 측면에서도 내부 워크플로우를 크게 개선했습니다. 또한 루시온(Luxion)의 키샷(KeyShot), 앤시스(ANSYS)의 디스커버리(Discovery)와 플루언트(Fluent), 오토데스크(Autodesk)의 퓨전 360(Fusion 360) 등의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2~6배의 성능 향상을 경험했습니다.

GTC에서 더 많은 혁신과 만나세요

4월 12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되는 GTC21에서는 제조와 제품 디자인 분야의 진일보한 테크놀로지들이 소개됩니다. 프레데터 사이클링(S31226) 또한 GTC21에 참가해 NVIDIA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3D 프린팅 제작 경험을 상세히 공유할 예정입니다.

고객 및 파트너사가 진행하는 주요 GTC 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리막 오토모빌리(Rimac Automobili)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설계의 가속화 경험을 나눕니다(E31424).
  • 폴라리스(Polaris) 자동차 디자인용 VR 컨텐츠의 로컬 스트리밍에 대해 논합니다(S31512).
  • 엔토폴로지(nTopology) GPU 가속화를 통한 실시간 피드백으로 기계공학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합니다(S32033).
  • BMW BMW 차량 검사용 로봇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우선적 접근법을 공유합니다(S31367).
  • AWS, 다쏘 시스템(Dassault Systèmes), NVIDIA, 르노 그룹(Renault Group) GPU 4,000개로 구성된 클러스터를 활용해 클라우드상에서 최고 렌더링 요건 사이의 균형을 맞추고 차량 디자인 시뮬레이션의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논합니다(E31274).

또한 4월 12일에 젠슨 황(Jensen Huang) NVIDIA CEO가 여러 흥미로운 소식들을 전할 특별한 기조 연설도 놓치지 마세요.

지금 GTC21에 무료로 등록하고 다양한 제조업 관련 세션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