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Arm 생태계를 확장할 새로운 이니셔티브 공개

by NVIDIA Korea

NVIDIA GPU와 Arm 기반 CPU가 장착된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새로운 이니셔티브가 공개됐습니다. NVIDIA는 Arm의 유연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클라우드부터 엣지까지 컴퓨팅 워크로드에서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번 이니셔티브는 ▲AWS Graviton2 기반 Amazon EC2 인스턴스와 NVIDIA GPU의 결합, ▲새로운 고성능컴퓨터(HPC) 개발자 키트로 과학 및 AI 애플리케이션 배포 지원, ▲엣지 단에서 비디오 애널리틱스 및 보안 기능 강화, ▲NVIDIA RTX GPU를 탑재한 새로운 Arm 기반 PC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젠슨 황(Jensen Huang) NVIDIA 창립자 겸 CEO는 “Arm의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력과 IP 비즈니스 모델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높은 CPU가 제작돼 왔습니다. Arm의 글로벌 생태계는 클라우드, 슈퍼컴퓨팅, PC, 오토노머스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시장에 Arm 기술을 적용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우리가 모바일 및 임베디드 환경을 넘어 Arm 생태계를 한층 확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NVIDIA GPU와 AWS 그래비톤2 기반 아마존 EC2 인스턴스의 결합

NVIDIA와 AWS가 클라우드에 GPU로 가속화된 Arm 기반 인스턴스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새로운 Amazon EC2 인스턴스는 AWS 그래비톤2 프로세서와 NVIDIA GPU의 결합은 비용을 절감하고, 보다 풍부한 게임 스트리밍 환경을 지원하며, Arm 기반 워크로드에 대한 성능을 향상하는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데요.

해당 인스턴스는 게임 개발자들이 AWS에서 안드로이드 게임을 실행하고, NVIDIA GPU로 렌더링 및 인코딩을 가속화하고, 매끄럽게 모바일 디바이스로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게 해줍니다.

HPC를 위한 개발자 키트

에너지 효율적인 슈퍼컴퓨터와 데이터센터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NVIDIA Arm HPC 개발자 키트가 공개됐는데요. 최대 3.3GHz의 속도를 지원하는 80개의 Arm Neoverse 코어, Ampere 기반 Altra CPU와 각각 312테라플롭(TF)의 FP16 딥러닝 성능을 제공하는 듀얼 NVIDIA A100 GPU 그리고 네트워킹, 스토리지, 보안을 가속화하는 두 개의 NVIDIA BlueField-2 DPU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VIDIA HPC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는 엔지니어, 과학자, 개발자가 HPC와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GPU 가속 Arm 컴퓨팅 시스템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컴파일러, 라이브러리 및 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발자와 독립소프트웨어개발업체(ISV) 파트너는 NVIDIA HPC 개발자 키트를 사용해 소프트웨어를 쉽게 마이그레이션하고, 검증하며, 성능을 분석할 수 있는데요. 미 오크리지 국립연구소(Oak Ridge National Laboratory), 미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LANL), 미 스토니브룩 대학교(Stony Brook University), 대만 국립고성능컴퓨팅센터(NCHC),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를 포함한 선도적인 컴퓨팅 센터에서 처음 도입했다고 합니다.

Ampere 컴퓨팅 솔루션 담당 선임이사 숀 바리(Sean Varley)는 “고객은 NVIDIA GPU, DPU 가속기, 클라우드 네이티브 Ampere Altra 프로세서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최고의 성능, 확장성, 인스턴스, 코어 밀도를 제공하는 동시에 클라우드 게이밍, HPC와 같은 까다로운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NVIDIA Arm HPC 개발자 키트는 이러한 까다로운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합니다.

NVIDIA는 현재 연구소장, 과학자, 파트너들과 협력해 Arm CPU 및 NVIDIA GPU에서 소프트웨어를 포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속화되는 협업

NVIDIA는 마벨(Marvell)과의 협업을 확대해 OCTEON DPU와 GPU를 결합해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캐리어,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고 있는데요. 엣지에서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최적화, 보안을 위한 AI 워크로드 속도를 높임으로써, 시스템 성능을 향상하고, 레이턴시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마벨 사장 겸 CEO인 매트 머피(Matt Murphy)는 “OCTEON DPU 플랫폼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대한 늘어나는 보안, 네트워킹, 스토리지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업계 최고의 솔루션입니다. 우리는 비디오 분석,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가속화하기 위해 OCTEON DPU와 NVIDIA GPU를 결합함으로써, NVIDIA와 다년간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PC 부문에서 NVIDIA는 세계 최대 Arm 기반 시스템온칩(SoC) 공급업체 중 하나인 미디어텍(MediaTek)과 협력해 크로미엄(Chromium), 리눅스(Linux), NVIDIA SDK를 지원하는 레퍼런스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NVIDIA RTX GPU와 고성능, 에너지 효율적인 Arm 코어텍스(Cortex) 프로세서가 결합돼 새로운 노트북에서 사실적인 레이트레이싱 그래픽과 최첨단 AI 기능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미디어텍의 CEO 릭 차이(Rick Tsai)는 “미디어텍은 세계 최대의 Arm 칩 공급업체입니다. 우리는 NVIDIA와의 협업을 통해 게임, 콘텐츠 제작용 Arm PC 플랫폼에 GPU의 강력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GPU 가속은 Arm 생태계 전체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파트너사들의 찬사

NVIDIA는 후지쯔(Fujitus), 사이펄(SiPearl)을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있는데요.

후지쯔 리미티드의 CEO 겸 수석 부사장인 신조 나오키(Naoki Shinjo)는 “NVIDIA과 Arm의 협력은 HPC와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를 가속화하고 과학적인 발전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이펄의 CEO 필립 노튼(Philippe Notton)은 “사이펄은 유럽의 고성능,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세서인 Rhea를 설계하고,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NVIDIA의 새로운 툴과 SDK는 Arm 기반 가속 HPC 앱을 구축하도록 지원하고, 슈퍼컴퓨팅 분야에서 Arm 생태계를 확대할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출시정보

HPC용 개발자 키트에 대한 조기 액세스는 여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키트는 2021년 3분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4월 12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GTC 21에 무료로 등록하고 NVIDIA와 Arm의 이니셔티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지금 GTC21에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