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Studio Driver로 새로워진 전문 크리에이터 앱을 만나보세요

클릭 한 번으로 GeForce Experience 업데이트를 하면 NVIDIA GPU를 위한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앱이 최적화됩니다
by NVIDIA Korea

지난 달에 열린 GTC2021에서는 NVIDIA Omniverse 신규 앱, 커넥터와 OBS, Notch에서 NVIDIA RTX 가속 AI 통합, 전문 RTX GPU 등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며 콘텐츠 제작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습니다.

4월에 출시된 NVIDIA Studio Driver는 NVIDIA Studio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쳐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향상시키는 최신 크리에이터 소프트웨어와 새로운 최적화 설정을 지원합니다

게이머들이 최적의 경험을 위해 게임을 최적화하는 것처럼, 이제 크리에이터들도 똑같이 앱을 최적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클릭 한번으로 이 기능은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어도비(Adobe)의 라이트룸(Lightroom)과 같은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앱을 자동으로 최적화해주죠. 이 기능은 업데이트된 GeForce Experience와 Quadro Experience에서 지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 달 GTC 2021에서는 수많은 흥미로운 세션이 열렸는데요. 지금도 NVIDIA On-Demand에서 GTC 세션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NVIDIA Studio에서 이용가능한 Omniverse

NVIDIA Studio 에코시스템에는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앱에 대한 지원이 포함됩니다. 그 중 하나가 3D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RTX 가속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인데요. 현재 오픈 베타 버전으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링크 Omniverse Connectors를 통해 오토데스크 3ds 맥스(Autodesk 3ds Max), 마야(Maya),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과 같은 여러 크리에이티브 앱에서 매끄럽게 작업하고 실시간으로 장면을 구성하며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고급 Omniverse RTX Renderer를 사용하면 실제 실시간 경로와 레이 트레이싱을 거친 모드 간에 전환이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 작업 중에도 실시간으로 렌더링하거나 애셋에 즉각적인 조명 처리와 재료 변경 작업을 할 수 있죠.

Omniverse의 시뮬레이션과 AI 도구를 사용하면 현실처럼 생생한 화재, 연기, 물을 추가하거나 캐릭터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작업을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NVIDIA Omniverse Audio2Face 앱은 지금 오픈 베타 버전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시각효과와 게임 개발 작업 모두에서 디지털 인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 앱은 손이 많이 가는 지루한 애니메이션 프로세스를 단축시켜 주죠. 사전 훈련된 NVIDIA 심층 신경망을 사용해, Omniverse Audio2Face 앱은 모든 보이스오버 트랙에 맞춰 현실처럼 생생한 3D 표정과 동작을 연출해줍니다. 지금 바로 Omniverse Exchange 탭에서 앱을 사용해보세요.

또한 NVIDIA는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리얼루전(Reallusion)와 함께 Character Creator 3 (CC3) Connector를 출시하여, 뛰어난 모션 기능과 크리에이티브 기능을 갖춘 완벽한 캐릭터 생성 시스템으로 Omniverse를 더욱 강력한 플랫폼으로 만들었습니다. Character Creator 3 는 쉽게 변형가능하고 완벽한 구성을 갖춘 개인맞춤식 옵션을 제공하면서, 아마추어부터 전문가 크리에이터 모두가 초기단계부터 캐릭터를 쉽게 디자인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리얼루전 제품 마케팅 부사장인 존 마틴(John Martin)은 “업계 전반에 디지털 인간과 캐릭터 모션 기능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복잡한 프로세스와 비용 때문에 이를 구현하는 건 어려웠습니다. Omniverse Character Creator Connector를 통해 아티스트, 디자이너, 개발자는 프로젝트용 디지털 인간을 쉽게 제작할 수 있어서 작업을 아웃소싱할 필요가 없고 부대 비용의 부담도 줄어듭니다”고 전했습니다.

Omniverse Exchange 탭에서 Character Creator 3를 다운로드해보세요!

NVIDIA Omniverse에서 Character Creator 3를 사용해 디지털 인간 제작과 애니메이션 작업을 수월하게 해보세요.

제작과 협업

HTML이 인터넷의 언어라면, 픽사(Pixar) USD (Universal Scene Description) 파일은 3D 콘텐츠의 언어라고 볼 수 있죠.

Omniverse Create App을 사용하면 현실을 그대로 구현하는 까다로운 실시간 시뮬레이션, 이미지나 영화를 모두 동시에 제작할 수 있습니다.

NVIDIA 3D 아티스트인 애슐리 마티노 타르(Ashlee Martino-Tarr)는 “애니메이션 제작자의 작업은 정말 까다롭습니다. 아주 역동적이면서 흥미로운 캐릭터들을 애니메이션 처리를 해야 하는데, 애니메이션 결과물을 실시간으로 볼 수 없다는 제약을 받게 됩니다. Omniverse Create App에서는 조명을 추가하거나 재료를 전환하며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작업이 원본 파일에서 가능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협업을 하게 되면 파일을 렌더링하거나 내보내고 전송하는 작업, 수신자가 선호하는 앱에 맞게 다시 포맷하고 사용자에게 다시 전송하는 과정, 트랜스레이션 과정 중에 사라질 수 있는 모든 피드백 등에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NVIDIA MDL, Flow, Blast, PhysX5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지원을 받으면 영상 장면이 현실처럼 생생하게 시각화됩니다.

크리에이티브 팀은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이 향상되는 걸 직접 경험하고 있죠. 문샤인 애니메이션(MoonShine Animation)은 Omniverse 가상제작 방식을 통해 제작비를 50% 절감했고, BMW그룹(BMW Group)은 자원 활용성이 30% 향상되고 기획과 제작 오류가 30% 줄었습니다.

#CreateWithMarbles 콘테스트에서 NVIDIA Omniverse가 구현한 환상적인 작품들을 확인해보세요!

NVIDIA Omniverse 오픈베타 버전은 지금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사용자 환경으로 NVIDIA Studio 제품 등에 있는 NVIDIA RTX 기반 GPU가 요구됩니다.

Notch Content Creator 와 OBS Studio 앱에 추가된 AI 기능

지난 GTC 2021에서 NVIDIA Maxine 출시가 발표됐습니다. NVIDIA MaxineNVIDIA Broadcast 앱을 구동하는 동일한 SDK를 탑재한 혁신적인 가상 협업, 콘텐츠 생성 플랫폼이죠. 노이즈와 에코 제거, 가상 배경, 자동 프레임과 비디오 노이즈 제거 기능 등을 제공하며 콘텐츠 생성 애플리케이션에 놀라운 비디오, 오디오, AI 효과를 가져옵니다.

인기있는 앱 두 개에 새로운 브로드캐스트(Broadcast) 기능이 생겼습니다.

노치(Notch)는 최신 증강현실 SDK를 Notch Builder에 통합해 실시간 AI 기반 형체 추적과 가상 배경 기능을 추가했죠.

노치 설립자 겸 디렉터인 매트 스오보다(Matt Swoboda)는 “Notch에서 Maxine 통합 기능을 사용하면 라이브 환경에서 행위자를 추적하고 마스킹(mask)할 수 있습니다.  이건 크리에이티브 사용 경험을 완전히 바꿔놓는 것입니다. 일반 카메라 피드만 있으면 특별한 하드웨어 추적 솔루션이 없어도 그 모든 게 가능합니다. 과히 게임 체인저라고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죠.

OBS Studio는 시끄러운 키보드 타이핑 소리나 마이크 잡음처럼 불필요한 소리를 제거하는 노이즈 제거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사용자는 이 기능을 오디오 효과로 오디오 스트림마다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콘텐츠 제작을 이끄는 NVIDIA RTX 엔터프라이즈 GPU

전문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플래그십 데스크톱 GPU 두 개가 지난 4월에 출시됐습니다. 바로 16GB 메모리를 갖춘 NVIDIA RTX A4000 싱글 슬롯 GPU, 그리고 24GB를 갖춘 NVIDIA RTX A5000입니다. 두 GPU 모두 NVIDIA Amper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여 차세대 RT, Tensor, CUDA 코어를 탑재해 가장 까다로운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지원합니다.

노트북을 휴대하면서 작업해야 하는 전문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새로운 NVIDIA RTX A2000, RTX A3000, RTX A4000, RTX A5000 노트북 GPU는 얇고 가벼운 폼 팩터로 성능을 가속화하는데요. 여기에는 NVIDIA Studio 에코시스템이 지원하는 최신 Max-Q와 RTX 기술은 물론 최적의 성능과 신뢰성을 위해 크리에이티브 앱을 향상시키는 전문 드라이버 기술이 포함됩니다.

신규 NVIDIA RTX 노트북 GPU는 올해 2분기부터 글로벌 노트북 제작업체에서 구매가 가능할 예정입니다. 최근 게시된 블로그를 통해서도 NVIDIA Studio 파트너사들이 발표할 제품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월에 출시된 NVIDIA Studio 드라이버로 최신 크리에이티브 앱 업데이트하기

수년간 NVIDIA GeForce Experience는 사용자가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지원하면서 비디오 게임 설정을 최적화했는데요.

하지만 지난 4월부터 GeForce Experience는 블랙매직 디자인의 다빈치 리졸브어도비의 라이트룸과 같은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여 GPU 가속을 자동으로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클릭 한번이면 최고 속도의 GPU 가속을 이용할 수 있죠. 지난 4월에 출시된 Quadro Experience 지원 서비스도 놓치지 마세요.

이 새로운 기능은 34개의 지원 앱으로 출시됐으며, 더 많은 앱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Topaz Denoise AITopaz Sharen AI에 대한 최근 업데이트는 Tensor Core 가속으로 NVIDIA RTX GPU 성능을 향상시키는데요. NVIDIA GeForce RTX 3060에서 최신 Studio Driver를 실행하면 단일 CPU 대비 성능이 최대 4.8배 향상됩니다.

Denoise AI는 카메라 흔들림이나 초점이 맞지 않는 물체에서 이미지가 흐려지는 것을 잡아줍니다.
Sharpen AI는 이미지의 디테일을 선명하게 하고, 이미지의 디테일을 흐리게 하는 노이즈를 감소시켜 처리 후에도 선명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오토데스크(Autodesk)의 아놀드(Arnold)는 NVIDIA RTX GPU에서 렌더링 속도를 6배 향상시키는 업데이트를 거칠 예정입니다. Arnold는 GPU 렌더링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NanoVDB를 사용하며, 특히 메모리 사용을 줄여 데이터양이 큰 장면에서 렌더링 시간을 크게 단축했습니다. 이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려면 RTX GPU기반 CUDA 코어가 필요하죠.

NVIDIA Omniverse 와 Notch를 지원하는 4월 출시된 Studio Driver는 GeForce Experience 와 NVIDIA Driver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