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현실(XR)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NVIDIA CloudXR

가속 그래픽이 AWS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클라우드에서 스트리밍하는 확장현실(XR)의 미래를 이끌어갑니다
by NVIDIA Korea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가상 현실의 중심에 NVIDIA 기술이 있습니다.

새로운 GPU가 발표될 때 마다 사진처럼 생생한 디테일로 가득찬 경험으로 생산성, 협업, 재미를 한층 더 격상시켜 가상현실(VR)의 저변을 넓혀왔습니다.

그리고 GTC를 개최할 때마다, NVIDIA는 확장현실(XR) 콘텐츠와 경험을 과거보다 더 몰입하고 흥미롭게 만드는 최신 기술과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를 선보였죠.

NVIDIA CloudXR을 통한 테더리스(tetherless) 스트리밍, NVIDIA Omniverse를 통한 가상 세계에서의 협업 등 NVIDIA의 최신 기술은 차세대 확장현실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GTC2021에서 NVIDIA는 iOS 지원을 추가한 새로운 CloudXR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에서 고품질 확장현실(XR)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선도업체도 함께 발표했죠. 시각적 성능을 향상시키는 가변 속도 슈퍼 샘플링(VRSS, Variable Rate Supersampleing)의 신규 버전도 출시했습니다.

고성능 기술과 가상현실(VR) 모빌리티의 통합

NVIDIA CloudXR은 일체형인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HMD, head-mounted display)의 이동성과 NVIDIA GPU의 성능이라는 세계 최고의 두 가지 기술을 확장현실(XR)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최첨단 기술입니다.

CloudXR은 모든 종류의 확장현실(XR) 콘텐츠를 모든 서버에서 모든 디바이스로 스트리밍해줍니다. 사용자는 워크스테이션에 직접 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아도 세계 어디서나 강력한 고품질의 몰입 경험을 쉽게 이용할 수 있죠.

3D 모델을 검토하는 제품 설계자에서부터 교육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최초 작업자에 이르기까지 누구든지 윈도우(Windows)와 안드로이드(Android) 디바이스를 사용해 CloudXR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포함해 애플(Apple) iOS 증강현실(AR) 디바이스에 대한 지원을 추가한 CloudXR 2.1가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클라우드에서 이용하는 XR 스트리밍

5G 네트워크가 출시됨에 따라 클라우드에서 5G로 확장현실(XR)을 스트리밍하면 업계 전반의 워크플로우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에서 확장현실(XR)을 제공하는 데 가장 걸림돌은 지연 시간입니다. 뛰어난 가상현실(VR) 환경을 구축하려면 MTP(motion to photon) 지연 시간을 20ms 미만으로 유지해야 하죠.

최고의 클라우드 스트리밍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NVIDIA는 CloudXR을 미세하게 조정했습니다. 또한 지난 6개월 동안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텐센트(Tensent)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CloudXR을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올해 GTC 2021에서도 NVIDIA는 또 다른 멋진 소식을 발표하며 기술진보를 이어나갔습니다.

또한 GTC2021에서 구글(Google)은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인스턴스에서 실행되는 CloudXR을 소개하는 세션도 열었었죠.

어디에서나 CloudXR을 지원하기 위해 NVIDIA는 제품군에 클라이언트 디바이스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퀄컴 테크놀로지(Qualcomm Technologies)와 협력해 무한 확장현실(XR)을 제공하고, 에릭슨(Ericsson)과 함께 5G 라디오와 패킷 코어 인프라를 제공하여 CloudXR을 최적화했습니다.

미국의 가상현실 스타트업 매직립(Magic Leap)과 협력하여 CloudXR 통합했다는 내용도 GTC2021에서 공개했는데요. 매직 립과 CloudXR의 결합은 공간 컴퓨팅을 위한 큰 발전이자 엔터프라이즈 고객에게 많은 혜택을 주는 고급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새롭게 다시 쓰는 확장현실(XR) 경험

가상현실(VR) 경험에서 시각효과는 사용자에게 최상의 시각 성능을 제공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NVIDIA는 렌더링 리소스를 이미지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포비티드(forveated) 영역에 집중시키는 Variable Rate Supersampling (VRSS)을 개발했습니다.

VRSS의 최초버전은 화면 중앙에 고정된 포비티드 렌더링 기능을 지원했습니다. 최신 버전 VRSS 2는 동적 시선 추적 기능을 통합하여 사용자가 보는 포비티드 영역이 이동됩니다.

또한 이런 확장현실(XR) 기술의 발전은 사용자가 매우 현실감 넘치는 몰입형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배우고 일하며, 협업하고, 놀 수 있는 솔루션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어줍니다. CloudXR 과 통합된 iOS 기능은 3D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을 간소화하는 협업과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에서 곧 제공될 예정입니다.

전 세계의 업무 팀은 Omniverse를 사용해 공유된 가상 공간에서 콘텐츠 생성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동시에 협업이 가능합니다. Omniverse 사용자는 곧 출시될 CloudXR 2.1 로 iOS 태블릿과 휴대폰을 사용해 특정 증강현실(AR) 솔루션을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GTC2021에서 소개된 확장현실(XR) 최신 기술

지난 GTC 2021에서는 이런 확장현실(XR) 최신 기술을 자세히 다뤘습니다. NVIDIA Omniverse부터 AI 통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확장현실(XR) 주제를 다룬 40개 이상의 세션이 마련됐죠.

최신 확장현실(XR) 데모를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NVIDIA XR 기술에 대한 최신뉴스와 업데이트는 여기를 클릭해 등록해보세요.

이미지 제공: 오토데스크V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