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X와 AI로 빨라진 NVIDIA Studio를 GDC 2021에서 만나보세요

by NVIDIA Korea

NVIDIA는 7월 19일부터 23일까지 온라인으로 게임 아티스트, 프로듀서,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위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2021(GDC 2021)에 참가합니다.

이번 GDC 2021은 게임 관련 전문가들이 RTX 가속 애플리케이션, 하드웨어와 드라이버로 구성된 NVIDIA Studio 에코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GDC 2021은 최신 버전 유니티(Unity), 언리얼(Unreal) 엔진 4, 툴백(Toolbag) 등에서 적용하는 NVIDIA RTX 기술을 통한 게임 개발 분야의 발전을 집중 조명합니다. 해당 엔진들은 현재 이용 가능한 최신 NVIDIA Studio Driver의 지원으로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NVIDIA Studio를 통한 게임 개발 속도 향상

NVIDIA Studio는 개발자들이 더욱 근사한 비주얼의 게임을 보다 신속하게 개발하는 동시에, 시스템 충돌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PC 게임 엔진인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은 RTX 기술에 대한 지원을 새롭게 추가해 보다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죠.

유니티의 최신 2021.2 베타 버전은 NVIDIA DLSS 네이티브 지원을 추가해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에 고급 AI 렌더링을 쉽게 통합하도록 합니다. NVIDIA DLSS는 화소의 일부만을 렌더링하여 네이티브 해상도에 필적하거나 더 나은 화질을 제공하는 동시에 실시간으로 성능을 향상시켜, 내보내기(exporting)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합니다.

NVIDIA가 제공하는 최신 버전이자 유니티 2021.2에 내장된 DLSS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2.2.1은 특정 해상도에 대해 최적의 이미지 화질을 지원하는 새로운 블루프린트 기능인 오토(Auto) 모드를 선보입니다. 더불어, 개발자는 선택 사항인 샤프닝 슬라이더(sharpening slider)를 통해 시각 효과를 추가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프리뷰 버전으로 제공되는 언리얼 엔진 4.27은 실험적인 기능인 아이트랙 포비티드 렌더링(Eye-Tracked Foveated Rendering)을 포함하는데요. 이 기술은 사람의 시력을 모방하기 위해 단일 이미지를 다양한 해상도에서 렌더링하여 특정 부분은 선명하게, 나머지 부분은 흐리게 처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기술은 NVIDIA의 가변 레이트 쉐이딩(Variable Rate Shading)을 사용하여 NVIDIA RTX GPU에서 더욱 향상된 성능을 구현하며, 이미지 품질이 저하되지 않아 확장현실(XR)에 적합합니다. 또한, RTX 레이 트레이싱 기반의 GPU 라이트매스 베이킹(Lightmass baking)은 매개 변수를 도입해 프로덕션 에셋의 조명과 디테일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PC 게임 엔진인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은 RTX 기술에 대한 지원을 새롭게 추가해 보다 향상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모셋(Marmoset) 툴백 4.03은 모든 최신 GPU에서 구동되도록 최적화된 새로운 레이 트레이싱 엔진을 선보입니다. 더불어, NVIDIA RTX 제품군의 네이티브 하드웨어 지원을 통해 보다 빠른 속도로 레이 트레이싱을 적용케 하죠.

RTX 가속 AI 노이즈 제거(denoising) 기능을 추가한 최신 업데이트는 게임 아티스트들이 사실적인 빛과 그림자를 적용해 시각화 작업을 더욱 빠르게 완료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모셋 툴백의 노이즈 제거 기능>

 개선된 음영 효과, 글로벌 일루미네이션(global illumination), 리플렉션(reflection)을 제공하는 RTX 가속 트레이싱은 시각적 품질 기준을 높이며, RTX 가속 베이킹 기능은 에셋 생성 속도를 높입니다.

<툴백의 렌더링 소요시간(노트북)>

NVIDIA Omniverse는 3D 콘텐츠 개발과 협업을 위한 플랫폼이며, 모듈러 개발 프레임워크를 통해 쉽게 확장되고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도록 철저하게 구축됐습니다. 해당 플랫폼은 Machinima, Audio2Face와 같은 기성 Omniverse 애플리케이션, 200개 이상의 Omniverse Kit Extensions 모음과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특수 제작된 작은 코드 조각을 포함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사전 구축된 앱 또는 확장기능을 사용하거나, 기본 프로그래밍 지식을 갖춘 코더(coder)가 콘텐츠 개발 파이프라인을 지원하는 확장기능, 애플리케이션과 마이크로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인 Omniverse Kit에서 자체 도구를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GDC의 세션 중 7월 23일 오전 12시 30분부터 1시 30분까지(한국시간) 진행되는 ‘NVIDIA Omniverse를 통한 협업 게임 개발(Collaborative Game Development with NVIDIA Omniverse)’ 세션에서 Omnivers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세션은 언리얼 엔진 4, 3ds 맥스(Max)와 마야(Maya)를 비롯한 업계 주요 애플리케이션 간의 협업 워크플로우에 대한 팁과 함께 Omniverse Kit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제공됩니다. 참석을 희망하는 개발자는 여기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NVIDIA Studio

NVIDIA는 뛰어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RTX GPU 기반 Studio 노트북과 데스크톱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지원합니다. 미래의 게임 개발자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최신 RTX 30 시리즈 GPU 기반의 NVIDIA Studio 노트북을 사용해 창의성을 발휘하고, 심미적인 시각효과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적합한 Studio 노트북은 최신 게임 엔진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컴퓨터 사이언스, 데이터 사이언스와 경제학을 아우르는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의 수십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합니다. 또한, 크리에이터들이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도 이상적입니다. 최신 Studio 노트북은 Studio Shop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테스터 및 엔지니어 팀은 게임 엔진,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함께 NVIDIA의 하드웨어가 업계 최고의 소프트웨어와 협업하는 방식을 끊임없이 최적화하여 기능을 강화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며,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합니다. Studio Driver는 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하기 위해 광범위한 테스트를 거치며, 상상력의 속도에 맞춰 블록버스터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최신 Studio Driver 업데이트로 더욱 향상된 창의성

현재 이용 가능한 최신 NVIDIA Studio Driver는 유니티, 언리얼 엔진, 툴백, Omniverse 등에 대한 업데이트를 포함합니다.

엔스케이프(Enscape) 3.1은 오는 7월 21일, NVIDIA RTX GPU를 활용하는 실시간 엔진을 대상으로 설계된 최신 NVIDIA 실시간 노이즈 제거 기능과 NVIDIA DLSS를 지원합니다.

<엔스케이프 3.1은 최신 NVIDIA 실시간 노이즈 제거 기능과 NVIDIA DLSS를 지원합니다.>

이는 더욱 부드러운 뷰포트(viewport) 가시성과 더불어 보다 낮은 해상도에서의 렌더링으로 개선된 프레임 속도를 제공하며, AI 슈퍼 해상도를 사용해 영상을 동급 이상의 시각적 충실도로 업스캐일링할 수 있습니다.

<엔스케이프 3.1의 실시간 4K 렌더링 성능(데스크톱)>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Pixar Animation Studios)의 렌더맨 24(RenderMan 24)는 시각적 개발에 집중하는 GPU 가속 레이 트레이서인 렌더맨 XPU를 추가했습니다.

뷰포트의 AI 노이즈 제거 기능과 함께 렌더맨 XPU를 사용하면 아티스트는 대화식으로 아트를 생성하고 최종 프레임 렌더링을 예측하는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렌더맨 24의 최종 프레임 렌더링 성능(데스크톱)>

성능 테스트에 사용되는 마야 티팟 에셋(teapot asset)은 여기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토파즈 비디오 인핸스먼트 AI(Topaz Video Enhancement AI)는 새로운 RTX GPU Tensor Core 기반 AI 기능인 슬로우 모션(Slow Motion)을 제공해 최소한의 아티팩트로 고품질의 매끄럽고 느린 모션 캡처를 생성합니다. 결정적으로, 이는 고가의 고화질 카메라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토파즈 비디오 인핸스먼트 AI의 슬로우 모션 4K 비디오 생성 성능(노트북)>

마지막으로, 디스코드(Discord)를 사용해 협업하고 컨텐츠를 공유하는 게이머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NVIDIA GPU 전용의 새로운 NVDEC 통합으로 비디오 디코딩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사용자는 디스코드를 통해 화면을 공유하고 절감된 비디오 리소스를 기반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어, 향상된 게임 성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NVIDIA Studio 제품에 대한 최신 정보는 뉴스레터, 페이스북, 트위터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