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현실(XR)로 AEC 작업의 판도를 바꿔가는 NVIDIA CloudXR

by NVIDIA Korea

가상현실(VR)은 고객과의 설계 검토에서 시공 리허설에 이르기까지 건축과 엔지니어링, 건설(AEC) 산업에서 그 중요성이 입증됐습니다. 현실감 넘치는 가상 3D 환경에서 3D 모델을 확인하면 설계와 시각화 워크플로우에 수많은 혜택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상현실(VR)을 사용하는 데는 가상현실을 사용할 수 있는 워크스테이션에 연결해야 하거나 특수 추적 시스템을 갖춘 환경내에서 작업해야 하는 등의 제약이 있는데요. 이러한 요건들 때문에 AEC 기업들은 VR 환경을 설정하는데 제약을 받고, 유선으로 계속 연결되어야 하는 사용자들은 몰입감 넘치는 환경을 제대로 누릴 수 없습니다.

NVIDIA CloudXR은 독립형 헤드셋과 기기에 유선으로 연결될 필요없이, 네트워크를 통해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환경을 고품질로 제공합니다. 최신 NVIDIA CloudXR 3.0 릴리스는 AEC 팀 간에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향상하는 지원기능이 추가되어, 확장현실(XR)이라고도 불리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에 대한 액세스를 더욱 확장시켰습니다. 이로써 사용자는 설정이 보다 쉽고 안전한 XR 경험을 더욱 편안하게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몰입형 협업을 향상시키는 CloudXR과 NVIDIA Omniverse

NVIDIA는 CloudXR로 확장현실(XR)의 미래를 주도하면서, 사용자가 강력한 워크스테이션에 물리적으로 연결될 필요 없이 어디서나 작업을 가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합니다. CloudXR을 통해 전문가들은 물리적인 실물 모형이 없어도 건물 설계를 보거나, 다양한 조명 조건에서 여러 재료와 표면을 시각화해볼 수 있는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건축가는 무선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사용해, 케이블선의 제약을 받지 않고 디지털 건물 모델 사이를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작업팀들은 심지어 수천 킬로미터가 떨어진 곳에 있는 고객들이나 동료들에게 저렴한 경량 VR 헤드셋을 보내어, 모두가 CloudXR의 양방향 오디오를 사용하면서 함께 토론하며 작업할 수 있죠.

건설 작업팀은 더 쉽고 빠르게 건설 워크플로우를 계획하고 미리 살핀 후에, 실제 환경에서 작업해보며 리스크를 확인하고 안전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자들은 서비스와 유지보수 교육을 매뉴얼로 읽거나 영상으로 보는 것 보다 가상환경(VR)에서 직접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작업 프로세스를 더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CloudXR은 건축 설계 협업을 혁신하는 3D 워크플로우를 위한 실시간 RTX 기반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의 스트리밍을 지원합니다. 전세계에 분포된 프로젝트 팀들은 CloudXR과 NVIDIA Omniverse를 사용해 어디에서나 저비용의 저전력 모바일 장치를 통해 확장된 현실을 스트리밍하는 것은 물론, 기존의 고성능 컴퓨터에 맞춰진 고품질의 환경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확장현실(XR) 경로 추적

가상현실(VR)용 휴대용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MD)가 시장에 처음 출시된 이후로 NVIDIA는 최초의 VR 지원 GPU로 확장현실(XR)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며, 뛰어난 몰입형 경험에 필요한 고품질의 그래픽 성능을 제공해왔는데요.

최신 NVIDIA RTX 전문 GPU는 AEC 팀이 실제 환경에서 크고 복잡한 모델을 사용하도록 지원하는 성능과 엄청난 양의 VRAM(그래픽카드 메모리)을 제공합니다. VRSS(Variable Rate Super Sampling)와 같은 NVIDIA 기술은 동적 시선 추적 기능을 통해 렌더링 리소스를 포비디드(foveated) 영역에 집중시키며 VR 이미지 품질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이제 CloudXR은 AEC 워크플로우의 판도를 바꿔가는 중입니다.

Oculus Quest 2와 같은 독립형 헤드셋에 반드시 최첨단 GPU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그런 GPU를 쓰지 않으면 컴퓨팅 성능이 낮고 메모리가 부족해 이미지 품질과 현실감이 떨어져, 대규모 데이터세트를 처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CloudXR을 사용하면 모든 GPU 렌더링과 인코딩이 클라이언트측이 아니라 서버측에서 모두 이루어집니다.

CloudXR은 헤드셋의 기본 해상도와 새로 고침 속도로 데이터를 스트리밍하면서 동시에 네트워크의 서비스 품질 매개변수도 처리합니다. 이 때문에 사용자는 로컬 워크스테이션에 직접 연결된 것처럼 고품질 환경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CloudXR은 향상된 유연성을 제공해 AEC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옵션을 이용해 스트리밍 확장현실(XR) 세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VR 전용 NVIDIA RTX 기반 워크스테이션을 사용: CloudXR를 사용해 이더넷, Wi-Fi, 5G 네트워크를 통한 HMD,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픽셀을 스트리밍하는 서버로 로컬 컴퓨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를 통해 CloudXR에 액세스하고, 고성능 네트워크를 통해 Windows, Android, iOS 장치로 확장현실(XR) 콘텐츠를 스트리밍: 엣지에서 증강현실(AR)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면 AEC업계는 다양한 사용 사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축 설계팀은 물리적 규모의 모델에 증강현실(AR) 콘텐츠를 오버레이하여 설계 옵션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혹은 HVAC(난방, 환기, 냉방 업체)나 전기 하청업체가 현장에서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해 증강현실(AR) 도식을 미리 보고 설치를 미리 계획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센터에 NVIDIA EGX Enterprise 플랫폼을 구축해 최첨단 AR · VR 환경을 제공: NVIDIA 시각화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EGX 플랫폼은 기업이 글로벌 팀을 위해 고해상 그래픽이 필요한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최선의 도구가 됩니다. 데이터 센터의 EGX 서버에서 여러 원격 HMD로 VR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면 VR 기술 전문가가 개별 세션을 설정하는 데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AEC작업용 NVIDIA CloudXR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여기를 클릭해 확인하세요.

상단의 이미지: 중국 베이징 개발 회사, 리자 소호(Leeza SOHO), 아래 이미지 제공: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Zaha Hadid Archit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