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라프 2021에서 공개하는 NVIDIA 3D 기술 총정리

NVIDIA Omniverse는 블렌더(Blender) USD 지원, 어도비 서브스턴스(Adobe Substance) 3D 플러그인, GANverse 3D 확장으로 더욱 향상됩니다
by NVIDIA Korea

세계 최대 컴퓨터 그래픽 컨퍼런스인 시그라프(SIGGRAPH) 2021에서 3D 그래픽의 미래가 온라인으로 선보이고 있는데요. 3D 워크플로우로 작업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하는 NVIDIA RTX 기술의 특별한 혜택들이 공개됩니다.

독창적인 디지털 장면, 완벽한 3D 모델, 아름다운 건물 등을 무한한 창조 기술로 디자인하는 몰입형 가상 협업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가 먼저 선보입니다. Omniverse 플랫폼은 계속 확장되어 블렌더(Blender) USD 지원, 신규 어도비 서브스턴스(Adobe Substance) 3D 플러그인, 신규 확장, GANverse3D를 제공하여 인공지능(AI)으로 3D 모델링을 쉽게 만들도록 지원합니다.

현재 오픈 베타 버전인 Omniverse는 NVIDIA RTX와 GeForce RTX GPU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NVIDIA RTX A2000 GPU가 출시되면서 3D 아티스트와 콘텐츠 크리에이터 수백 명이 플랫폼의 기능을 살펴볼 기회를 갖게 됩니다.

최신 크리에이티브 앱 업데이트는 Omniverse와 RTX A2000 GPU와 함께 8월 NVIDIA Studio Driver를 통해 지원기능이 향상됩니다. 지금 다운로드해보세요.

3D 메타버스를 확장한 Omniverse 공개

NVIDIA는 세계 최고의 오픈 소스 3D 애니메이션 애플리케이션인 블렌더(Blender)가 블렌더 3.0 릴리스로 픽사(Pixar)의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을 지원하여 아티스트들이 Omniverse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오픈 소스 3D 파일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 파트너사들과 아티스트들이 USD 도입, 플러그인 구축, Omniverse Connector, 확장 또는 앱을 통해 Omniverse로 확장하고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NVIDIA는 고급 USD와 재료 지원 기능이 포함된 실험형 블렌더 알파 3.0 USD 브랜치(branch)도 공개했습니다. 전세계의 블렌더 사용자들이 곧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NVIDIA는 어도비와 함께 Omniverse에서 서브스턴스 머티리얼(Material)을 지원하는 신규 서브스턴스 3D 플러그인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서브스턴스 3D 플러그인을 사용해 어도비 서브스턴스 3D로 만들어졌거나 서브스턴스 3D 에셋 라이브러리(Asset Library)에서 임포트한 재료들을 Omniverse에서 직접 조정할 수 있습니다. 3D 아티스트들은 변경이 필요할 때마다 서브스턴스 3D 디자이너(Designer)와 서브스턴스 3D 샘플러(Sampler)에서 에셋을 내보내거나 재업로드할 필요가 없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AI로 3D 모델링을 쉽게 할 수 있는 신규 Omniverse 확장기능인 GANverse3D – Image2Car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는 앞으로 Omniverse AI Toy Box을 구성할 확장 도구들 중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제품입니다.

2D 사진에서 훈련된 GAN(생성적 적대 신경망)을 기반으로 구축된 GANverse3D는 수천 개의 물체에 대한 여러 뷰를 합성해 3D 지오메트리, 텍스처, 부품 분할 레이블을 예측합니다. 이를 사용하면 자동차 사진 한 장만으로도 실제 헤드라이트, 깜박임, 바퀴가 완벽히 구현된 3D 모델을 만들어 가상 장면에서 주행시키는 것이 가능해지죠.

AI Toy Box 확장을 통해 미숙련된 3D 아티스트들은 쉽게 장면을 만들 수 있고, 전문 아티스트들은 멀티앱 워크플로우에 새로운 기능을 접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Omniverse Create, 리얼루전 캐릭터 크리에이터 3(Reallusion Character Creator 3),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이 포함된 Omniverse 연결 워크플로우와 함께 작동하는 GANverse 3D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을 포함해 3D의 최신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시그라프 온디맨드에서 NVIDIA 특별 연설을 들어보세요.

Omniverse는 NVIDIA CEO 젠슨 황(Jensen Huang)의 GTC 기조연설 등에서 소개한 창의적인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동영상에서 소규모 아티스트 팀이 실제 장면과 렌더링된 장면 간의 경계를 허무는 방법을 잠시 살펴보세요.

전체 녹음영상은 NVIDIA 시그라프 패널과 함께 공개됐습니다.

전세계 최고의 아티스트들은 NVIDIA RTX와 Omniverse를 사용해 아름다운 작품과 멋진 세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소식을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을 조명하는 무료 전자책인 NVIDIA RTX All Stars 2판에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RTX을 사용할 수록 3D 창작이 더욱 자유로워집니다

NVIDIA RTX A2000은 3D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가장 강력한 로우 프로파일, 듀얼 슬롯 GPU로 RTX 라인업에 합류합니다. 새로운 데스크톱 GPU에 포함되는 NVIDIA Ampere 아키텍처의 최신 RTX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RTX On이 탑재된 최신 기술로 최대 5배의 성능과 함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위한 2세대 RT 코어
  • 3세대 Tensor Core를 통해 창의적 AI 기능을 구동하고 가속화
  • GPU 내외의 데이터 경로를 가속화하고, 대용량 파일의 렌더링, 내보내기를 위한 최대 6GB GPU ECC 메모리가 탑재된 2배속 PCIe 4세대

RTX A2000 시스템은 10월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이번에 출시된 Studio 노트북에서 제공하는 Lenovo ThinkPad P17 Gen 2 등과 같이 NVIDIA RTX A2000은 이동하면서 작업해야 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노트북입니다. 최고의 저전력, 전문 RTX 노트북 GPU이 탑재되어 얇고 가벼운 이동식 워크스테이션에 레이 트레이싱과 AI 기능을 제공합니다.

NVIDIA RTX A2000 GPU는 데스크톱에 탑재되거나 노트북에 장착돼 어디서나 3D 모델링과 Omniverse 등과 같은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지원합니다.

8월, 크리에이티브 앱 업데이트와 최신 Studio Driver 이용 가능

최근 출시된 최첨단 크리에이티브 앱에 몇 가지 멋진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현재 이용 가능한 8월 Studio Driver는 모든 제품에 대해 최신 기능을 지원합니다.

Topaz Sharpen AI v3.2는 RTX GPU와 Tensor Core로 가속된 AI 모델에 최신 기능을 제공해 1.5배 빠른 모션 블러(motion blur), 아티팩트(artifact)를 줄인 Too Soft/Very Blurry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마스크 스트로크(mask stroke)의 실시간 처리와 오버레이 디스플레이에 대한 사용자 지정 컨트롤을 통해 앱 내 마스킹(In-app masking)이 향상됐습니다.

Audio2Face가 설치된 최초의 타사 앱인 리얼루젼 캐릭터 크리에이터 v3.43은 캐릭터를 Audio2Face 호환 메시를 통해 USD 파일로서 캐릭터 크리에이터에서 Omniverse로 내보낼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언어와 상관없이 음성 입력만으로 얼굴과 입술 애니메이션을 완벽하게 AI로 구동할 수 있어, 3D 캐릭터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과정이 간소화됩니다.

캡쳐원 21(Capture One 21) v14.3.0에는 이미지 콘텐츠를 기반으로 레이어 편집을 하는 복잡한 마스크(maks)를 단 몇 초 만에 생성하는 신규 Magic Brush 도구가 추가되어, 원파일에서 기본적으로 이미지를 처리합니다. 이 프로세스에서 하드웨어는 빨리 구동되며 GPU를 사용시 CPU 대비 최대 3배 더 빨라집니다.

이러한 앱 업데이트와 Omniverse의 신규 기능은 클릭 한번으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August Studio Driver를 다운로드하세요.

3D 워크플로우를 위한 최고의 Studio 노트북

3D 워크플로우는 복잡한 빛과 그림자가 있는 실시간으로 장면을 모델링하는 일부터 대규모 엑스포트를 통해 Omniverse 안밖에서 멋진 아키텍처를 시각화 하는 일까지 다양하죠. 이를 위해서는 주요 컴퓨팅 성능이 필요하고, 고급 NVIDIA RTX와 GeForce RTX GPU가 신속히 작업을 완료해야 합니다.

까다로운 3D 창작 워크플로우를 처리하도록 만들어진 Studio 노트북에는 다음과 같은 노트북이 있습니다.

  • 레노버(Lenovo) P1 Gen 4는 멋진 외장은 갖췄으며 1.8kg 미만으로 가볍습니다. 이 제품은 RTX A4000와 A5000 노트북 GPU와 함께 GeForce RTX 3070, 3080 등 수많은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 델 프리시전(Dell Precision) 7760은 가장 얇고, 최고 소형과 경량을 자랑하는 17인치 이동식 워크스테이션입니다. 최대 RTX A5000와 16GB의 비디오 메모리를 통해 대용량 3D 모델 또는 멀티 앱 워크플로우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 에이서(Acer) Concept D 7 Ezel은 특허 받은 이젤 힌지(Ezel Hinge), 15.6인치, 4K 팬톤(PANTONE) 인증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갖췄습니다. 이번 달 말에 출시되는 이 제품은 최대 GeForce RTX 3080 노트북 GPU와 16GB 비디오 메모리도 탑재됩니다.

올해 말에 가장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은 HP Zbook Studio G8입니다. 대용량 3D 작업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제품으로, 최대 RTX A5000 또는 GeForce RTX 3080 노트북 GPU를 탑재해 이동 중에도 창의성을 발휘하기에 완벽한 노트북이 될 것입니다.

NVIDIA Studio Shop에서 제공하는 많은 옵션을 살펴보세요.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NVIDIA Studio의 최신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