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회사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NVIDIA의 가상화 기술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에서 NVIDIA RTX 가상 워크스테이션(Virtual Workstation)과 NVIDIA A40을 사용한 레이크 플레이토(Lake|Flato)는 렌더링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입니다
by NVIDIA Korea

급성장하는 기업의 경우 IT 인프라로 확장하는 데 종종 큰 고통이 따릅니다. 수상 경험이 있는 건축기업 레이크 플레이토(Lake|Flato)는 NVIDIA RTX 그래픽과 가상화 기술을 사용해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미국 샌안토니오에 본사를 두고 1984년에 설립된 레이크 플레이토는 지속 가능한 디자인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입니다. 이 기업은 확실한 업그레이드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면서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기술 요구를 충족하는 유사한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레이크 플레이토에는 현재 135명의 직원이 있습니다. 그 중 다수는 오토데스크 오토캐드(Autodesk AutoCAD)와 레빗(Revit) 그리고 엔스케이프(Enscape)와 같은 프로그램의 파워 유저입니다. 이 기업은 향후 직원이 200명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개인용 컴퓨터 한대당 각각 약 300와트를 소비하니, 직원 확대로 전력 사용이 늘면 약 50만 달러의 비용이 더 들게 됩니다.

그러는 대신, 레이크 플레이토는 IT 서비스 기업인 화이트햇 버츄얼 테크놀로지스(Whitehat Virtual Technologies)의 도움으로, NVIDIA RTX Virtual Workstation(vWS) 소프트웨어와 결합된 NVIDIA A40 GPU로 구동되는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를 테스트했습니다. 이런 설치를 통해 가상화 환경에서 에너지 집약적인 앱들을 구동하는 성능을 현재 NVIDIA RTX로 구동되는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과 유사하게 구현했습니다.

레이크 플레이토의 디자인 기술 디렉터인 댄 스타인(Dan Stine)은 “NVIDIA A40 로 구동되는 NVIDIA RTX vWS 기반 VDI 솔루션은 우리의 전용 워크스테이션급 데스크톱과 전체 성능이 거의 동일하며 전력은 아주 적게 소비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레이크 플레이토는 직원들이 어디서나 업무를 실행할 수 있도록 강력한 워크스테이션을 제공하기 위해 A40 GPU가 탑재된 VDI 인프라를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진행 중인 개념 증명

레이크 플레이토는 이전에 구세대 카드가 있는 서버를 사용했습니다. 하나의 VDI 환경에서 최대 200명의 사용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이 기업의 목표는 사용자당 135와트 이하를 유지하고 RTX 지원 데스크톱과 동등한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었죠.

개념 증명(Proofs of concept)은 보통 몇 달 내지 몇 년이 걸립니다. 때로 VDI의 복잡성 때문에 시도가 모두 실패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화이트햇은 레이크 플레이토와 첫 회동 후에 일주일도 안 돼서 A40 GPU가 있는 서버를 구축했습니다. 그 이후로 곧바로 NVIDIA RTX vWS에서 레빗과 엔스케이프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A40 기반 가상 머신에서 그 앱들을 실행하니 1인당의 전력 소비를 70%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물리적 RTX 기반 데스크톱과 동일한 성능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개념 증명은 불과 한달 남짓 만에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이를 통해 레이크 플레이토는 NVIDIA의 최신 VDI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었으며, 향후 전사적 구현을 더욱 잘 계획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미지 제공: 레이크 플레이토

NVIDIA RTX 실시간 렌더링으로 설계 워크플로우 향상

레이크 플레이토가 일구어 낸 진일보는 가상화만이 아닙니다. 원격 근무 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 기업은 NVIDIA Quadro RTX 5000 그래픽을 델 프리시전(Dell Precision) 데스크톱에 구현했습니다.

이로써 레이크 플레이토 디자이너들은 매일 프로젝트 가상화와 디자인 솔루션 개발,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제작을 더욱 쉽게 할 수 있게 됐습니다.

RTX 5000은 성능과 속도를 눈에 띄게 향상시켰습니다. 여기에는 엔스케이프에서 실시간 렌더링을 사용해 기존 세대 GPU 대비 66% 성능을 향상시킨 것도 포함됩니다.

또한 데스크톱은 16GB 프레임버퍼를 제공해 레이크 플레이토가 폴리카운트(poly count)나 텍스처 수를 줄이기 위해 모델의 포션(portion)을 제거하지 않고도 엔스케이프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열 수 있게 해줍니다.

레이크 플레이토의 댄 스타인은 “충분한 프레임 버퍼와 함께 NVIDIA RTX GPU를 사용하는 것은 화면이나 가상 현실에서 부드럽고 편안한 경험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열쇠입니다. 실시간 렌더링으로 에너지와 환경 성능을 위해 다양한 설계를 쉽게 시뮬레이션하고 시각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레이크 플레이토에 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댄 스타인이 NVIDIA와 엔스케이프에 합류해 건축·엔지니어링·건설(AEC) 분야에서의 시각화 최신 경향에 대해 논의했던 9월 9일 웨비나에서 확인해보세요.

NVIDIA A40 NVIDIA RTX 가상 워크스테이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