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3D 아티스트와 NVIDIA Studio 업데이트 소식

수석 3D 환경 아티스트 앤드류 애버킨은 NVIDIA Omniverse와 오토데스크 3ds 맥스를 사용해 어린 시절의 추억을 공유합니다
by NVIDIA Korea

이 포스팅은 아티스트, 창의적인 팁과 트릭, 그리고 NVIDIA Studio 기술이 어떻게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는지를 소개하는 주간 In the NVIDIA Studio 시리즈입니다.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언리얼 엔진5(Unreal Engine 5), 시네마4D(Cinema4D), 카오스 밴티지(Chaos Vantage) 등 가장 널리 쓰이는 3D 앱에 최적화된 4월 NVIDIA Studio 드라이버를 공개합니다. 이 드라이버는 블렌더(Blender)와 레드시프트(Redshift)의 새로운 NVIDIA Omniverse Connector도 지원합니다.

캔버스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디지털 아티스트들은 새로 출시된 레노버 씽크패드 P1(Lenovo ThinkPad P1)  NVIDIA Studio 노트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거나, 에이수스 프로아트 스튜디오북 16(Asus ProArt Studiobook 16), MSI Creator Pro Z16 와 Z17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두 지금 구입 가능합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NVIDIA Studio 혜택의 일부인데요. 이렇게 크게 가속화된 3D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는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의 주인공인 NVIDIA 수석 3D 환경 아티스트 앤드류 애버킨(Andrew Averkin)에게 필수적입니다.

Studio 드라이버의 힘을 강화한 4월 업데이트

4월 NVIDIA Studio 드라이버는 기대되는 언리얼 엔진 5 출시를 시작으로 많은 최신 크리에이티브 앱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언리얼 엔진5의 루멘이 풀 디스플레이된 모습.

NVIDIA RTX GPU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모두에 대해 UE5의 새로운 완전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dynamic global illumination) 시스템인 루멘(Lumen)을 지원합니다. 나나이트(Nanite)와 함께, 개발자는 완전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으로 기하학적 디테일이 대거 포함된 게임과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NVIDIA는 지난 달 GTC에서 언리얼 엔진 5에서 나나이트 메시(mesh)의 소스 지오메트리를 내보내는 기능을 포함하는 Omniverse Connector 업데이트를 소개했죠.

‘더 시티’ 샘플은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언리얼 엔진 5 익스피어리언스(The Matrix Awakens: An Unreal Engine 5 Experience)’의 도시 장면이 어떻게 구축되었는지 보여주는 무료 다운로드 가능한 샘플 프로젝트입니다.

NVIDIA는 에픽 게임즈(Epic Games)와 협력하여 주요 RTX 기술언리얼 엔진 5와 통합했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Unreal Engine Marketplace)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뷰포트의 RTX 가속 레이 트레이싱과 NVIDIA DLSS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 간단하고 빠르게 반복하고 다듬을 수 있습니다. 완성 제품에서는 동일한 기술이 아름답게 레이 트레이싱된 그래픽을 구동하는 한편 AI가 프레임 속도를 높입니다.

별도의 플러그인이나 다운로드가 필요하지 않은 UE5의 표준 기능인 NVIDIA Reflex를 사용하면, RTX GPU에서 실행되는 PC 게임에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짧은 지연 시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NVIDIA 실시간 디노이저(denoiser)는 실시간으로 아트 파이프라인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RTX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은 실시간으로 사실적인 바운스 조명을 생성하고, 언리얼 에디터(Unreal Editor) 뷰포트에서 아티스트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RTX GPU의 프로세싱 파워, 고품질 RTX UE 플러그인 제품군과 차세대 UE5를 사용하면 제작에 제한이 없습니다.

맥슨(Maxon)의 시네마 4D(Cinema 4D) 버전 S26에는 NVIDIA RTX GPU로 가속화된 완전히 새로운 천, 로프 다이내믹이 포함되어, 아티스트가 디지털 피사체를 더욱 사실적으로 더 빠르게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NVIDIA GeForce RTX 3090 GPU로 ‘더 시티(The City)’ 장면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에서 CPU만으로는 1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2022년 4월 NVIDIA가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Ryzen Threadripper) 3990X 64코어 프로세서, 2895Mhz, 128GB RAM과 비교한 성능 테스트. NVIDIA Driver 512.58.

추가 기능에는 OpenColorIO 도입, 새로운 카메라, 향상된 모델링 툴이 포함됩니다.

NVIDIA RTX GPU 전용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지원되는 카오스 밴티지는 노멀 맵 지원, 텍스처 모델을 클레이로 변환하여 조명에 초점을 맞추는 신규 기능, 그림자에 대한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추가했습니다.

NVIDIA Omniverse Connector 업데이트는 실시간 워크플로우에 새로운 기능과 옵션을 제공합니다. 블렌더는 새로운 블렌드 모양 I/O 지원을 추가하여 세부적이고 다면적인 피사체가 올바르게 자동화되고 애니메이션되도록 합니다. 또한 새로운 USD 축척 지도는 대규모 영화 시각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NVIDIA RTX A6000 GPU로 단 몇 분이 소요되는 레드시프트 렌더링이 CPU만으로는 1시간 이상 걸립니다.

블렌더와 레드시프트는 하이드라 기반 렌더링을 추가했습니다. 아티스트는 이제 모든 Omniverse 앱의 뷰포트 내에서 선택한 렌더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Studio 드라이버 및 Studio 노트북을 만나보세요

4월에는 NVIDIA Studio 라인업에 새로운 레노버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이 추가됐으며, 3가지 제품이 추가로 출시됩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P1은 얇고 가벼운 디자인, 16인치 패널, GeForce RTX 와 NVIDIA RTX 전문가용 그래픽으로 구동되는 인상적인 성능을 제공하며 최신 NVIDIA RTX A5500 Laptop GPU를 탑재했습니다.

돌비 비전(Dolby Vision), HDR400, 165Hz 디스플레이를 갖춘 레노버 씽크패드 P1은 크리에이터를 위한 훌륭한 디바이스입니다.

다른 파트너의 Studio 노트북으로는 최근에 발표된 에이서스 프로아트 스튜디오북 16MSI 크리에이터 프로 Z16Z17이 있으며 모두 현재 구입 가능합니다.

앤드류 애버킨과 함께 추억을 회상하세요

앤드류 에버킨은 우크라이나에서 활동하는 NVIDIA의 수석 3D 환경 아티스트입니다. 그는 따뜻한 추억의 감정을 의도적으로 불러일으키는 사실주의에 중점을 둔 포토리얼리스틱 3D 장면 구현을 전문으로 합니다.

앤드류 애버킨의 ‘보이후드(Boyhood)’.

애버킨은 자신의 몰입 상태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공감을 통해 “내 열정과 예술적 의지에 영감을 주는 따뜻한 감정을 결합한 작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NVIDIA Omniverse Create앱과 Autodesk 3ds Max를 사용하여 NVIDIA RTX A6000 GPU로 가속화된 ‘우리가 어렸을 때(When We Were Kids)’라는 작품을 다음과 같이 만들었습니다.

다중 광원은 현실감을 더하는 깊이와 그림자를 제공합니다.

여기에서 애버킨은 사람들이 디지털 이전 시대로 돌아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상상력을 발휘하게 합니다.

애버킨은 ‘우리가 어렸을 때’를 오토데스크 3ds 맥스(Autodesk 3ds Max)에서 처음 모델링했습니다.

위 장면의 클로즈업은 정교한 디테일을 보여줍니다.

오토데스크 3ds 맥스의 RTX GPU 가속 뷰포트와 RTX 가속 AI 디노이징은 방대한 파일 크기에도 유연한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Omniverse Create를 통해 사용자는 복잡하고 물리적으로 정확한 시뮬레이션과 3D 장면을 실시간으로 조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애버킨은 ‘우리가 어렸을 때’를 Omniverse Create로 가져와 실시간으로 3D 장면을 조명, 시뮬레이션, 렌더링했습니다.

Omniverse를 사용하면 에버킨과 같은 3D 아티스트가 좋아하는 디자인 툴을 단일 장면에 연결하고 여러 앱에서 동시에 제작, 편집할 수 있습니다. NVIDIA Studio 유튜브 채널의 “NVIDIA Omniverse 시작하기” 시리즈는 더 많은 팁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에버킨은 “대부분의 자산은 에픽 마켓플레이스에서 가져왔습니다. 제 주요 목표는 조명 시나리오, 구성, 무드 작업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노스탤지어와 포토리얼리즘에 대한 애버킨의 집중은 청중이 과거의 추억을 느낄 수 있도록 돕습니다.

Omniverse Create에서 애버킨은 자신의 작품에 특수 조명 툴을 사용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파일 변환과 업로드 없이 오토데스크 3ds 맥스 원본 파일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했으며, 최종 파일은 RTX GPU로 초고속 렌더링됐습니다.

이전에 애버킨은 액시스 애니메이션(Axis Animation), 블러 스튜디오(Blur Studio) 등에서 근무했는데요. 아트스테이션(ArtStation)에서 그의 포트폴리오와 주요 프로젝트를 확인해보세요.

NVIDIA Studio 자세히 알아보기

이번 주 소개된 아티스트가 사용하는 앱과 RTX, GeForce RTX GPU가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수많은 리소스가 준비돼 있습니다.

Omniverse로 구축한 매우 사실적으로 레트로 스타일 작가의 방을 보여주는 ‘스토리텔러(The Storyteller)’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아보세요.

3D 아티스트 서 웨이드 니스태드(Sir Wade Neistadt)의 튜토리얼을 확인해보세요. USD 파일을 사용해 멀티앱 워크플로우를 Omniverse로 가져오고, 라이브 연결 툴을 위해 뉴클레우스(Nucleus)를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선별된 재생목록Omniverse 유튜브 채널에서 수백 개 이상의 재생 목록을 확인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하세요.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이메일로 최신 소식도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