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현실(XR)의 3가지 트렌드 살펴보기

협업 3D 세계에서부터 5G 스트리밍까지 확장 현실(XR)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차세대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by NVIDIA Korea

몰입형 경험은 우리가 일하고, 놀고, 협업하는 방식을 바꿔가고 있습니다.

NVIDIA RTX 기술을 통해 전문가들은 고품질의 몰입형 환경을 만들며 건축, 제조, 자동차 디자인, 의료 등과 같은 산업에 새로운 차원의 현실감을 제공하고 있죠.

NVIDIA RTX 기반의 고급 스트리밍 기술인 NVIDIA CloudXR과 같은 솔루션을 통해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과 혼합현실(MR)을 아우르는 고품질 확장현실(XR)에 더욱 쉽게 액세스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NVIDIA Omniverse와 같은 혁신적인 플랫폼은 팀의 협업을 위한 가상 공간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럼 확장현실(XR)의 미래를 형성하는 세 가지 가장 큰 트렌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5G와 융합

현재 5G는 몰입형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를 만들고 있죠. 점점 더 많은 회사와 크리에이티브 팀이 빠른 속도와 낮은 지연시간을 제공하는 5G 네트워크를 사용해 사실적인 위치 기반 확장현실(XR)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고충실도의 3D 몰입형 환경을 자유롭게 탐색이 가능하죠. NVIDIA CloudXR RTX 기술이 5G의 강력한 기능과 결합하면 어느 때보다도 더욱 생생하고 사실적이며 역동적인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 NVIDIA CloudXR은 사람과 자연을 연결하는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결합한 인터랙티브한 증강 현실인 그린 플래닛 AR 경험(Green Planet AR Experience)이라는 가상 세계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용자들은 체험 중에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보인 자연 다큐멘터리의 해설자로서 알려진 데이비드 아텐버러(David Attenborough)의 3D 홀로그램이 만들어내는 살아있는 열대우림과 6개의 뚜렷한 생물체군으로 안내되죠.

이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경험은 5G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5G의 그린 플래닛 AR 경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실시간 협업을 통한 확장현실 세계 설계

하이브리드 작업 환경에 적응하는 조직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전문가들은 어디서나 콘텐츠를 제작하여 누구에게나 제공할 수 있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죠. 가상 세계 미래에 가까워질수록 NVIDIA Omniverse와 같은 플랫폼의 확장현실(XR) 스트리밍은 원격 설계팀이 창작과 협업의 방식을 변화시킬 전망입니다.

3D 워크플로우를 위한 실시간 RTX 기반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Omniverse는 팀이 단 하나의 가상 공간에서 프로젝트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세계 도처에 있는 팀이 CloudXR와 Omniverse와 같은 솔루션을 사용해 기존에는 고성능 컴퓨터에서만 구현되었던 고품질 환경을 유지하는 동시에 전세계 어디에서나 모바일 확장현실 장치로 몰입형 환경을 스트리밍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NVIDIA Omniverse는 이제 사용자와 개발자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확장현실 렌더러를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Omniverse XR 도구를 통합했습니다. Omniverse에서 협업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월드 설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고급 확장현실 툴을 통해 고충실도의 가상 환경 제공

소비자와 기업은 엔터테인먼트, 교육, 디자인, 증강된 워크플로우, 협업, 로보틱스 등에 몰입형 기술을 사용합니다. 한편 증강현실(XR)에 대한 사용 사례가 증가하면서 고급 몰입형 기술에 대한 필요성도 늘고 있죠.

스트리밍 증강현실은 몰입형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모델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몰입형 워크로드를 위해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서버를 구축하는 조직도 늘고 있습니다. 이런 서버를 통해 사용자는 쉽게 컴퓨팅 파워를 활용해 확장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인공지능(AI)과 기타 컴퓨팅 부하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VM웨어(VMware)와 같은 기업은 NVIDIA와 협력해 고품질의 몰입형 경험을 위해 인프라, 엣지 서비스와 최종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고 있죠. 전문가들이 VM웨어 워크스페이스 원 XR 허브(VMware Workspace ONE XR Hub)와 NVIDIA CloudXR을 통해 어떻게 고충실도의 가상 환경을 제공하지 알아보세요.

지난 GTC에서 진행된 “확장현실(XR)의 미래: 몰입경험이 모든 것을 바꿔 놓는 방법( The Future of XR: How Immersion Will Change Everything)”세션에서 다른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확장현실에 관련된 다른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NVIDIA RTXCloudXR에 대해 더욱 자세한 내용도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