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과 구매자의 부동산 거래를 돕는 머신 러닝

부동산 테크 기업 ‘도마’는 NVIDIA GPU에서 훈련된 머신 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주택 구매 과정을 단축합니다.
by NVIDIA Korea

주택 구매 과정은 완벽한 장소 물색, 제안 준비, 무엇보다도 가장 어려운 모기지(주택담보대출) 확보 등 마치 장애물 코스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소재 부동산 테크 기업인 도마(Doma)는 AI를 활용해 예비 주택 소유자가 이러한 어려움을 더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머신 러닝 모델은 소유권 검색, 계약 작성 및 완료 프로세스를 가속화하여 주택 거래를 최대 15% 더 빠르게 완료할 수 있게 합니다.

도마의 데이터 사이언스 디렉터인 브라이언 홀리건(Brian Holligan)은 “이 프로세스에는 많은 서류 작업이 있습니다. 머신 러닝을 사용하여 다양한 문서 유형을 식별하고 관련 정보를 추출하는 데 능숙할수록 프로세스가 더 빠르고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죠.

도마는 머신 러닝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 문서를 식별하고 관련 파일에서 통찰력을 얻습니다. 또한 대출 담당자부터 부동산 중개인, 주택 구매자에 이르기까지 부동산 거래에 관련된 모든 사람이 프로세스 중에 흔히 발생하는 수많은 요청과 문의를 신속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자연어 이해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도마는 2016년에 설립된 이후 머신 러닝을 통해 100,000건 이상의 부동산 거래를 가속화했습니다.

이 회사는 모델 훈련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를 통해 NVIDIA V100 Tensor Core GPU를 사용하는 머신 러닝 모델(트랜스포머 기반 NLP 툴, 컴퓨터 비전용 컨볼루션 신경망)을 활용합니다.

도마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인 키샤 에릭슨(Keesha Erickson)은 “원격 팀과 함께 작업할 때 클라우드에서 GPU의 유연성이 유용합니다. 우리는 수행하는 프로젝트나 업무에 맞는 규모의 머신을 가동할 수 있습니다. 실행 시간이 더 긴 대규모 모델이 있다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 제약에 적합한 GPU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문서에 대한 도마의 머신 인텔리전스

판매자와 구매자가 주택 구입 가격에 합의하게 되면 계약을 체결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실제로 명의자가 바뀌기 전에 몇 주가 소요되는 에스크로 기간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구매자의 모기지론이 확정되고, 부동산 권리조사 회사는 주택 소유권, 잔액, 세금 내역을 조사합니다.

도마의 GPU 가속 머신 러닝 모델은 부동산 기록과 모기지 파일을 분석하여 거래를 방해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식별함으로써 소유권 심사 프로세스를 가속화합니다.

약물 발견이나 건축과 같은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부동산 업계에는 일반 NLP 모델이 해석할 수 없는 전문 용어가 있습니다. 도마는 AI를 이 용어에 맞게 조정하기 위해 자체 개발 부동산 데이터 뭉치를 활용하여 BERT 기반 모델을 포함한 일련의 모델을 미세 조정합니다.

또한 도마의 기술은 컴퓨터 비전 모델을 사용하여 오래된 부동산 문서도 분석하는데요. 카운티 법원과 서기 사무실에 많은 기록들이 있죠. 이러한 기록은 주택의 건축연도에 따라 수십 년 된 종이 문서의 품질이 매우 낮은 스캔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문서 처리를 위한 머신 러닝 모델을 연구하는 도마의 머신 러닝 엔지니어 주히 찬달리아(Juhi Chandalia)는 추론에 NVIDIA GPU를 사용하면 통찰력을 얻는 시간을 1분 미만으로 4배 단축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찬달리아는 “이전에 GPU 대신 CPU에서 모델 훈련을 시작했는데 완료하는 데 몇 주가 걸린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희 팀은 NVIDIA GPU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데, 그렇지 않으면 머신 러닝 모델 훈련과 테스트를 완료했을 때 이미 기한을 놓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도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사전 정의된 통합, 자사 플랫폼의 맞춤형 버전을 파트너 대출업체에 제공합니다. 도마는 체이스(Chase), 홈포인트 파이낸셜(Homepoint Financial), 페니맥(PennyMac), 시에라 퍼시픽 모기지(Sierra Pacific Mortgage) 등의 미국 전역의 주요 모기지 대출업체와 협력하여 모기지 거래와 재융자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도마는 또한 부동산 거래의 모든 당사자가 복잡한 프로세스를 더욱 간소화할 수 있도록 부동산 중개인, 구매자, 판매자와 같은 개인에게 일부 머신 러닝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I가 어떻게 모기지 연체를 예측하고, 신용 위험 관리를 개선하며미래의 은행을 지원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NVIDIA 최신 금융 서비스 관련 소식을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