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와 VR로 가속하는 자동차 배터리 설계

영국의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 하이퍼배트가 5G와 VR, 엣지 컴퓨팅을 활용해 설계 프로세스를 혁신합니다
by NVIDIA Korea

영국 옥스퍼드셔의 소도시인 완티지(Wantage)와 코번트리(Coventry) 사이의 경치 좋은 길을 여행하게 되면 가파른 언덕들을 오르고, 셰익스피어의 출생지를 지나, 19세기 영국 목욕탕들을 우회합니다.

110킬로미터가량 떨어진 이 두 지역의 엔지니어링 팀이 마치 같은 방에 있는 양 원활히 협업 중인 프로젝트가 있는데요. 여기에는 엣지 컴퓨팅과 세계 최초의 5G 지원 VR 테크놀로지가 활용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영국 최대의 독립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인 하이퍼배트(Hyperbat)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기업의 엔지니어들은 전기차 배터리의 실물 크기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놓고 동시에 작업할 수 있죠.

NVIDIA GPU와 RTX Virtual Workstation 소프트웨어, NVIDIA CloudXR 테크놀로지로 생성한 렌더(render) 덕분에 실제를 그대로 옮긴 가상 작업에 몰두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디지털 전환은 비효율 경감과 설계 프로세스 가속으로 이어졌습니다.

새로운 리얼리티에서 작업하기

하이퍼배트 팀은 NVIDIA와 더불어 브리티시 텔레콤(BT), 에릭슨(Ericsson), 그리드 팩토리(GRID Factory), 마스터스 오브 파이(Masters of Pie), 퀄컴(Qualcomm)과 제휴하며 VR로 협업 세션을 진행하는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을 개발해 왔습니다.

디지털 트윈과 VR을 병용하면 설계 프로세스의 명확성이 개선됩니다. 엔지니어들은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협업을 통해 차량 배터리 설계 프로세스의 오류들을 효과적으로 식별, 수정할 수 있어 프로젝트의 비용 대비 효율이 높아지죠.

BT의 혁신 사업 유닛인 디비전 X(Division X)의 마크 오버톤(Marc Overton) 이사는 “하이퍼배트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은 제조업의 미래”라고 말합니다. “이 솔루션은 5G 사설 네트워크를 토대 삼아 협업과 혁신, 제조 공정 가속화에 진정으로 혁명적인 효과를 가져올 새로운 테크놀로지들이 탄생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이퍼배트 시스템의 실행 영상을 시청하세요.

마스터스 오브 파이의 협업 엔진인 래디컬(Radical)은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실물 크기로 구현한 3D 모델로 설계와 제조팀이 자유롭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실시간 확장 현실(XR)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별로 단일화된 소스(single source of truth)가 주어지므로 다수의 반복작업을 진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XR2(Snapdragon XR2) 플랫폼으로 구동하는 5G 지원 VR 헤드셋은 클릭 한 번으로도 완벽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확장 현실의 문제 일체를 해결하도록 특별히 고안돼 장황한 설정이나 데이터 가져오기, 또는 내보내기가 불필요하죠. 디자이너들은 헤드셋을 쓰자마자 곧장 작업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속도

에릭슨 라디오와 사설 5G 네트워크를 사용해 하이퍼배트에 배포한 5G 초저지연 기능은 더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연결은 물론, 즉각적인 응답 시간을 제공합니다.

5G와 클라우드, 확장 현실의 결합은 설계 프로세스의 비효율을 제거하고 생산 라인을 가속하는데요. 이 같은 개선은 보다 광범위한 제조 부문에 엄청난 이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NVIDIA CloudXR과 RTX Virtual Workstation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5G 네트워크의 엣지에서 확장 현실을 스트리밍하는 Project Aurora를 활용하면 대규모 데이터를 원격 컴퓨터에서 신속히 처리한 뒤 초저지연 VR 헤드셋에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규모의 혁신

AI는 현재 거의 모든 산업을 재편하고 있습니다. VR과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은 산업용 AI와 새로운 설계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5G는 테크놀로지의 접근성을 강화하죠.

에릭슨 영국/아일랜드의 캐서린 에인리(Katherine Ainley) CEO는 하이퍼배트의 활용 사례가 “영국의 경제와 산업 증진에 5G와 디지털화가 진정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증명한다”고 평가합니다. “이 테크놀로지는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전혀 새로운 차원의 혁신을 가능케 합니다.”

NVIDIA CloudXR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