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기업 책임경영 보고서에 담긴 미래

올해 기업 책임 보고서는 커뮤니티와 직원 지원, 기후 모델링, 에너지 효율성 등 NVIDIA를 ‘일하기 가장 좋은 기업’ 1위에 올려놓은 주력 분야들을 조명합니다
by NVIDIA Korea

NVIDIA의 최신 기업 책임 보고서는 직원들의 권한을 보장하고, 기술로 인류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NVIDIA의 노력을 소개합니다.

전세계적 경제 불안과 감염병의 대유행이 계속되는 가운데 올해 NVIDIA 보고서는 일생일대의 과업을 위해 NVIDIA를 찾는 인재들을 유치, 보유하는 한편 테크놀로지와 사회 부문의 지상 최대 과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을 조명합니다.

직원 복지

NVIDIA는 글래스도어(Glassdoor)가 미국 대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한 ‘가장 일하기 좋은 직장’ 순위에서 최고점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습니다. 직원의 약 95%가 자신의 친구에게 NVIDIA를 추천하겠다고 응답했죠.

NVIDIA는 직원과 가족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NVIDIA의 간호 휴직 정책은 미국 직원의 경우, 가족 돌봄을 위한 12주간의 유급 휴가를 보장합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연간 8일의 휴무일을 정해 필수 인력을 제외한 직원들이 업무 누적의 부담 없이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가족 계획을 위한 복지 혜택 목록에 대리모 출산 복지와 출산 교육 리소스를 더하기도 했습니다. 수상 경력에 빛나는 이 복지 목록에는 입양 지원과 최대 22주의 유급 휴가를 보장하는 넉넉한 육아 휴직 프로그램이 포함돼 있습니다.

더불어 사내의 LGBTQ+ 동료들과 함께하며 젠더 확정(gender affirmation) 리소스와 지원도 확대하고 있죠.

커뮤니티 지원

지난해 NVIDIA는 Ignite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과소대표(underrepresented) 공동체 학생들의 NVIDIA 여름 인턴십 준비를 도왔습니다. 이 학생들의 65%가 올해 인턴십 프로그램에도 지원했으며, 올여름 Ignite 프로그램의 참가 신청은 100%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NVIDIA는 블랙 우먼 인 AI(Black Women in AI)와 우먼 인 데이터(Women in Data), 우먼-ai(Women-ai) 등의 전문 기관을 지원해 AI 교육과 테크놀로지의 접근성 강화에 이바지했습니다.

또한 NVIDIA Emerging Chapters도 새로 시작했는데요. 이 신규 프로그램은 신흥국의 개발자들에게 테크놀로지 액세스와 교육 리소스, 공동 마케팅 기회를 제공해 AI와 데이터 사이언스, 그래픽 전문성을 개발/확장하도록 지원합니다.

이와 더불어 웨스턴 펜실베이니아 보이스 앤드 걸스 클럽(Boys & Girls Clubs)과 3년간의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예로부터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커뮤니티 학생들의 AI와 로보틱스 접근성을 확대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전국 보이스 앤드 걸스 클럽의 원활한 AI 교육을 보장하는 오픈 소스 커리큘럼입니다.

NVIDIA의 직원들은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리소스 기부에 적극적으로 동참 중이며, 이들의 약 40%가 2022년 회계연도 기간 NVIDIA Foundation의 Inspire 365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Inspire 365 이니셔티브의 시작 이래 가장 독보적 참여율인 68%를 기록하게 됐습니다.

COVID-19의 여파로 대면 봉사는 여전히 중단된 상태지만 NVIDIA인들은 가상 공간에서, 또는 개별적인 참여를 통해 16,500 시간 이상의 자원 봉사 시간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지난 회계연도에 비해 76%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NVIDIA인들은 또한 지난 회계연도에 자선 목적으로 2,200만 달러 이상을 기부한 사측의 노력에도 힘을 보탰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발하면서는 인도적 구호를 위해 지금까지 460만 달러를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기후 솔루션 개발

NVIDIA GPU는 기후 변화 위기의 대응에 진전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최근 AI의 발전으로 기존의 컴퓨팅 기법보다 수만 배에서 수십만 배 신속하게 날씨 예측 모델링을 진행할 수 있죠.

NVIDIA는 Earth-2의 구축을 계획 중입니다. 이 AI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지구의 디지털 트윈은 과학자들의 초고해상도 기후 모델링을 돕고, 완화와 적응 전략의 영향을 시뮬레이션할 툴을 각 도시와 국가에 제공할 전망입니다.

디지털 트윈들은 또한 발전소의 고비용 유지보수 예측을 비롯해 핵 융합로 설계 등의 새로운 에너지원 모델링에도 사용됩니다.

NVIDIA의 과학자와 선도적인 기관들은 AI로 대기 중의 온실 가스를 포집해 지하에 가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모델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NVIDIA Inception 프로그램과 함께하는 스타트업들도 기후 문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케냐의 한 기업은 AI를 활용해 꿀벌 군생의 건강을 모니터링합니다. 독일 소재의 스타트업은 해저를 모니터링해 천연 이산화탄소 흡수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의 이해를 돕고 있죠.

에너지 효율적 테크놀로지 구축

이러한 솔루션들은 기후 변화의 해법을 혁신하는 한편, 에너지 효율적 테크놀로지의 토대를 요합니다.

NVIDIA의 목표는 새 세대 GPU 일체를 전 세대보다 더욱 빠르고 에너지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AI 모델과 HPC 애플리케이션의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새 세대 GPU로의 전환은 고객들이 더 적은 에너지로 작업을 완료하고, 결과는 더욱 신속히 얻게 해줍니다.

NVIDIA GPU는 특정 AI와 HPC 워크로드에서 CPU 대비 20배 이상 높은 에너지 효율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속 컴퓨팅 워크로드의 경우, 전세계의 CPU 전용 서버를 GPU 가속 시스템으로 전환하면 연간 12조 와트시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이는 170만 미국 가구의 전력 요구량과 맞먹는 수치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AI를 향해

NVIDIA는 테크놀로지가 인간과 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의 발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AI 개발의 우선 순위를 긍정적 변화의 촉진, 신뢰성과 투명성의 확립에 두고 있죠.

데이터세트, 머신 러닝의 툴과 프로세스, AI 모델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과 테스트 등 그 설계부터 신뢰할 수 있는 AI 제품을 가능케 해줄 관행과 방법론의 마련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사명감으로 행동하는 기업

이번 보고서의 서두에서 NVIDIA의 젠슨 황(Jensen Huang) CEO가 언급했듯,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일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는 건 가장 시급한 문제들에 기꺼이 나설 수 있을 만큼 강력한 문화를 조성한다는 뜻입니다.

지난 20년간 NVIDIA가 이끌어온 가속 컴퓨팅의 영향은 자율주행 자동차와 헬스케어부터 기후 변화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체감되고 있습니다. NVIDIA는 2만 명이 넘는 뛰어난 인재들이 함께하는 조직을 일궈냈다는 사실에 자긍심을 느끼며, 이들의 다음 행보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