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감각적 초현실주의 작품을 위한 워크플로우

독특한 3D 아티스트 FESQ가 시네마 4D,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와 애프터 이펙트에서의 NVIDIA Studio 기반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공유합니다
by NVIDIA Korea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3D 천재 FESQ의 감각적이고 초현실적인 애니메이션 ‘Double/Sided’와 그의 창의적인 워크플로우를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FESQ만의 사이버펑크 스타일은 감성에 뿌리를 둔 미래지향적인 미학으로 뛰어난 독창성이 돋보입니다.

Double/Sided는 FESQ에게 매우 개인적인 작품입니다. FESQ는 이 작품은 “프로그래머와 아티스트 일을 모두 소화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제 인생의 특정 시기를 아주 잘 대변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일하는 시간이 많아 힘든 시기라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마음이 계속 맴돌았습니다”고 솔직하게 털어놨죠.

이 작품은 자연을 상징하는 꽃과 창의성에 대한 FESQ의 열정을 기반으로 이러한 이중성을 세련되고 영리하게 표현하며, 두개골에는 미래 지향적인 사이버펑크 미학을 지닌 테크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중성 탐구

FESQ의 대부분의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Double/Sided는 피그마(Figma)를 사용해 무드보드를 만들고 시각적 참조를 수집하여 신중하게 연구하고 개념화했습니다. 막대 인간과 스케치를 통해 가능한 구성과 설정을 배치하고 피그마로 스캔하여 무드보드를 보완함으로써 3D 무대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FESQ는 두개골의 기본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시네마 4D(Cinema 4D)를 배포했습니다. 시네마 4D를 사용하면 V-레이(V-Ray), 옥테인 렌더(OctaneRender), 레드시프트(Redshift)와 같은 인기 있는 GPU 가속 3D 렌더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므로 어떤 렌더러가 더 유리한지에 따라 자유로운 전환이 가능합니다.

추가 자산을 가진 Double/Sided 기본 모델.

GeForce RTX 3080 Ti GPU가 탑재된 FESQ의 시스템에서는, 뷰포트가 GPU로 가속화되어 3D 모델을 편집하는 동안 부드러운 상호 작용이 가능합니다. 모양에 만족한 FESQ는 꽃과 전기 방출기와 같은 두개골에 배치된 추가 자산을 만드는 데 관심을 돌렸습니다. FESQ는 그의 프로젝트에서 이 시점에서 다즈 스튜디오(Daz Studio)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Double/Sided에는 필요하지 않지만 다즈는 다양한 무료, 프리미엄 3D 콘텐츠가 포함된 최대 3D 모델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아티스트는 RTX로 가속화된 AI 디노이저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개별 꽃을 만든 다음 시네마 4D로 내보냅니다.

FESQ는 GPU의 RTX로 가속화된 NVIDIA Iray 렌더러로 고품질 파일을 빠르게 렌더링하여 기다릴 필요 없이 귀중한 시간을 절약합니다.

이 보라색 음영은 딱 적당합니다.

그 다음 FESQ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Adobe Substance 3D Painter)를 사용해 색상과 질감을 적용했습니다. 그는 이 작업은 “내 작업 중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FESQ가 색맹이기 때문인데요. 그의 창작 작업에서 가장 어려운 작업 중 하나는 다양한 색상을 구별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FESQ의 놀랍고 생생한 예술을 창조하는 능력이 더욱 더 인상적입니다.

그런 다음 FESQ는 다양한 색상과 조명 재료를 자신의 3D 모델에 직접 적용했습니다. 뷰포트의 NVIDIA RTX와 NVIDIA Iray 기술 덕분에 그는 실시간으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레이 트레이싱 베이킹을 사용하여 더 빠른 렌더링 속도를 얻을 수 있었고, 이 모든 것은 GPU에 의해 가속화됐습니다.

 

그는 시네마 4D로 돌아와 자산을 리깅하고 메쉬를 적용하고, 장면 애니메이션을 완료했으며, 최종 합성 작업은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에서 완료하도록 남겨뒀습니다.

정확한 깊이 효과를 추가하여 사실감을 더욱 높일 수 있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FESQ의 스튜디오 세션 튜토리얼 ‘모그라프(MoGraph) 사용 시네마 4D 레드시프트에서 애니메이션의 깊이 더하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과 파란색을 일관되게 사용하면 뚜렷한 보라색이 되는 특징을 사용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표현되는 FESQ의 배색.

여기서 FESQ는 루메트리(Lumetri) 색상 효과 패널을 사용하여 GPU 가속 속도로 타임라인에서 직접 애니메이션에 전문가 수준의 그레이딩과 색상 보정 툴을 적용했습니다. 역시 GPU로 가속화된 글로우(Glow) 기능은 GPU 가속은 Double/Sided를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 네온 불빛 모양을 추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네온 케이블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팁은 FESQ의 스튜디오 세션 튜토리얼 시네마 4D 레드시프트에서 애니메이션 네온 케이블을 쉽게 생성하는 방법’을 통해 어떻게 애니메이션 작품에 생명을 불어넣는지 확인하세요.

 

FESQ는 “내 전체 워크플로우가 GPU 가속에 의존한다”며, GPU 없이는 자신의 비전을 완성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D 아티스트 FESQ.

초현실적인 풍경을 만드는 방법을 찾는 아티스트는 FESQ의 스튜디오 세션 튜토리얼 시네마 4D 레드시프트에서 복제기를 사용해 초현실적 풍경 만들기’를 확인하세요.

FESQ의 인스타그램에서 작업 샘플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트위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하세요. Studio 유튜브 채널의 튜토리얼을 확인하고,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이메일로 직접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