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단계의 시작, NVIDIA RTX로 확장하는 가상 프로덕션

버서틀 미디어는 NVIDIA RTX 기술로 구동되는 가상 프로덕션 LED 볼륨을 갖춘 혁신적인 영화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스크립트부터 스크린까지, 스튜디오와 크리에이티브 팀은 가상 프로덕션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NVIDIA가 RTX 기술과 실시간 렌더링을 통해 가상 프로덕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는 한 회사를 소개합니다.

버서틀 미디어(Versatile Media)는 중국 항저우에 글로벌 본사를 두고 캐나다 밴쿠버에 북미 지부가 있는 글로벌 미디어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유명한 사운드스테이지 스튜디오가 많은 밴쿠버 교외 지역 사우스 버나비에 새로운 영화 스튜디오를 짓고 있죠.

총 44,000평방피트에 이르는 새 스튜디오는 40피트 높이의 여러 사운드스테이지를 포함됩니다. 또한 캐나다에서 버서틀의 첫 영구 가상 프로덕션 LED 볼륨을 수용할 예정이며, 북미 최대 규모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LED 스테이지 중 하나가 될 예정입니다.

LED 볼륨은 LED 패널을 벽, 바닥 또는 천장으로 사용하여 투사된 몰입형 배경 풍경으로 출연진과 제작진을 빠르게 둘러싸는 3D 스테이지입니다. 버서틀 미디어의 LED 볼륨에는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에서 생성, 렌더링된 콘텐츠가 있으며,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NVIDIA RTX A6000그래픽으로 구동됩니다.

버서틀 미디어팀은 실시간 그래픽, 가상 세트에 NVIDIA RTX 기술을 사용하여 스튜디오에서 촬영 예정된 프로젝트를 위해 창의적인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고 가상 프로덕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이미지 제공: 버서틀 미디어.

스크린 뒤의 RTX 기술

영화나 TV 프로그램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기존의 창작 과정은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의 세 단계로 구성됩니다. 스튜디오와 크리에이티브는 최신 기술을 통해 이러한 세 단계를 가상 프로덕션 하나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버서틀의 최신 프로젝트는 스크립트에서 스크린까지의 가상 프로덕션 워크플로우를 강조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됐는데요. SF 단편 ‘뉴에어(New Air)’는 10일 만에 제작됐으며, 그중 4일은 LED 스테이지에서 주로 촬영됐습니다. 프로덕션은 촬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60개 이상의 NVIDIA GPU를 사용했습니다.

버서틀 미디어는 새로운 전용 LED 패널과 전체 볼륨에 대한 모든 조명과 색상 그레이딩 제어를 통해 가상 프로덕션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또한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 사이에 물리적으로 정확한 렌즈를 제공하는 지능형 포커스 풀링(focus-pulling)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버추얼 프로덕션 스테이지에서 ‘뉴에어’ 촬영 중.

회사의 밴쿠버 LED 볼륨은 12,000개의 LED 패널로 구성되어 직경이 거의 85피트에 이르는 270도 원통형 볼륨을 생성하고, 연결되고 평평한 34피트 높이의 천장이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과 디스플레이를 지원하고 동기화하는 NVIDIA RTX A6000 GPU를 통해, 버서틀 미디어는 다음과 같은 여러 이점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실시간 렌더링과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 복잡한 지오메트리와 고해상도 텍스처가 포함된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서도 실시간 렌더링을 지원하는 대용량 GPU 메모리 및 대역폭
  • 버서틀의 맞춤형 클러스터 통신, 동기화 도구인 VX rDisplay를 실행하는 여러 클러스터 노드 간의 동기화. 이를 통해 LED 접합 부분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카메라가 LED 벽에서 올바르게 렌더링된 프레임만 캡처할 수 있습니다.
  • 가상 예술 부서(VAD)를 통해 향상된 워크플로우는 세트장에서 아티스트와 원격 제작과 협업을 가능하게 하여 창의성, 시간, 효율성을 최적화합니다.

버서틀은 NVIDIA RTX를 사용하여 포스트 프로덕션 팀이 결과를 렌더링 및 합성할 때까지 몇 달을 기다릴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카메라에서 고품질 비주얼을 촬영, 합성,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테이지를 통해 버서틀은 가상 위치 스카우팅(scouting), 사전 시각화, 테크비즈(techviz)와 VAD를 포함한 가상 프로덕션 파이프라인 서비스를 전 단계에 걸쳐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상 프로덕션 혁신은 계속됩니다

버서틀 미디어는 공연 스테이지와 R&D 센터 외에 5개의 LED 스테이지를 수용할 중국 항저우 근처의 12에이커 규모의 영화 기지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확장하고 있는데요.

회사는 앱센(Absen)과 협력하여 초당 최대 120프레임의 촬영을 지원할 수 있는 두 개의 맞춤형 LED 패널과 8K 카메라 내 해상도로 촬영하는 여러 대의 카메라를 제작했습니다.

버서틀 스테이지 기술의 주요 혁신은 지연 시간 없이 전체 해상도, 실시간 렌더링을 허용하여 가상 세계와 실제 세계를 매끄럽게 연결하는 것인데요. 버서틀의 R&D 팀은 모아레(moiré) 현상을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 더 노력하여, 초점을 맞춘 상태로 최대 6피트 떨어진 모든 각도에서 패널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서틀은 사실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새로운 페이셜 시스템으로 AI 기술에 정면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천과 근육 움직임을 모두 캡처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매우 어려웠던 손과 손가락의 모션을 캡처하는 새로운 AI 시스템도 있습니다.

버서틀 미디어의 혁신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비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프로덕션은 미래의 제작 방식입니다. SIGGRAPH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NVIDIA의 SIGGRAPH 스페셜 이벤트를 통해 그래픽, AI, 가상 세계의 최신 기술을 확인하세요.

가상 프로덕션 워크플로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실시간 협업,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와 같은 기술이 제작을 어떻게 가속화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