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완벽한 하늘을 구현하는 NVIDIA Omniverse DeepSearch

Omniverse AI 검색 툴을 통해 세계 최고의 스튜디오가 3D 장면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추려냅니다
by NVIDIA Korea

크리에이티브 팀이나 스튜디오는 최첨단 시각 효과와 가상 제작을 위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한 디지털 세트와 환경의 도움을 받습니다.

모든 가상 제작 환경에서 아주 중요한 다뤄지는 부분은 하늘 천장(sky dome)입니다. 이는 가상 환경과 카메라 내 시각 효과를 위한 현실처럼 생생한 조명을 제공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데요. 세계 최고의 스튜디오 ILM(Industrial Light & Magic)은 NVIDIA AI로 지원되는 DeepSearchOmniverse Enterprise로 AI의 파워를 활용해 하늘을 새로운 차원으로 구현합니다.

하늘의 세부적인 모습을 현실처럼 생생하게 포착하는 건 까다로운 일이죠. 시그라프(SIGGRAPH) 2022에서 ILM은 NVIDIA DeepSearch 툴로 자연어를 사용해 방대한 애셋 라이브러리를 빠르게 검색하여 매혹적인 하늘 천장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줬습니다.

이 영상은 영화 제작자들이 Omniverse Enterprise를 사용해 어떻게 멋진 외관과 조명을 개발하면서 그들의 이야기를 마음껏 진전시키는지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들은 시간을 절약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가상 프로덕션의 창의성 가속화할 수 있죠.

ILM팀은 검색 결과를 추린 후에 가상현실 속의 하늘 천장을 테스트하면서 해당 애셋이 그 장면에 완벽하게 어울리는지를 평가합니다. 가상현실(VR)을 활용해 ILM은 가상 프로덕션 환경 속의 하늘이 어떻게 보일지 추정할 수 있는 것이죠.

AI로 이상적인 하늘의 모습을 구현

수천 개의 참조 자료와 3D 애셋이 있는 광범위한 라이브러리는 여러 이점을 제공하지만 모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검색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장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는 키워드를 사용해 폴더를 설정하거나 항목에 태그를 지정하게 되며, 이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특히 ILM과 같은 스튜디오가 이런 경우인데요. 사진이나 합성 배경화, 배경이나 수십 년 동안 수집한 다른 자료를 포함해 40년에 걸쳐 모은 자료를 참고 라이브러리에 소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태그가 지정되지 않은 콘텐츠가 수십만 개에 달하는 상황에서 ILM 팀이 프로덕션 일정에 맞춰 해당 콘텐츠를 수동으로 검색하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

하지만 Omniverse DeepSearch를 사용해 ILM는 텍스트나 2D 이미지를 사용해 태그 없는 애셋을 직관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DeepSearch는 AI로 이미지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찾아냅니다. 이렇게 하면 크리에이티브 팀이 각 애셋에 대해 태그를 수동으로 지정할 필요가 없게 되므로 시간을 엄청나게 절약할 수 있죠.

모든 이미지 제공: ILM.

ILM의 실시간 부문 수석 크리에이티브인 랜디스 필즈(Landis Fields)는 “Omniverse DeepSearch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건 프로덕션에서 중요합니다. 자연어로 애셋을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크리에이티브 팀이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어 전보다 훨씬 더 효율적으로 한 장면의 최종적인 모습과 분위기를 만드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DeepSearch는 USD 파일 작업도 하기때문에 ILM 팀은 검색 결과를 검토하고 이미지를 Omniverse Enterprise의 3D 공간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아티스트들은 VR 헤드셋을 사용해 3D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NVIDIA DeepSearch와 Omniverse Enterprise를 통해 ILM은 크리에이티브 작업과정 가속화, 비용 절감, 프로덕션 워크플로우 향상을 이루어 가상 프로덕션용의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힘을 얻게 됐습니다.

SIGGRAPH2022에서 NVIDIA와 함께 최신 Omniverse발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온디멘드로 NVIDIA의 스페셜 이벤트를 시청하고, 8월 10일(수) 오전 1시(한국시간)와 오전 11시(한국시간) 녹화방송에서 NVIDIA의 다큐멘터리 글로벌 초연 “협업의 예술: NVIDIA, Omniverse 그리고 GTC”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