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세계의 크리에이터와 개발자를 위한 강력한 AI, 시뮬레이션, 크리에이티브 툴 공개

by NVIDIA Korea

NVIDIA는 세계 최대의 컴퓨터 그래픽 컨퍼런스 시그라프(SIGGRAPH)에서 실시간 3D 디자인 협업, 세계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와 개발자를 위한 중요한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Omniverse 세계는 이제 클라우드로 이동하고 있으며, Omniverse KitNucleusAudio2FaceMachinima 앱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물리적으로 정확한 디지털 트윈과 사실적인 아바타를 구축하고 가상 세계를 만들고 경험하는 방법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의 개인과 기업은 Omniverse를 사용하여 복잡한 3D 그래픽 워크플로우를 크게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 연구원, 애니메이터, 디자이너를 막론하고 전 세계의 Omniverse 사용자는 플랫폼의 핵심 렌더링, 물리, AI 기술을 사용하여 광대한 가상 세계와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Omniverse 커뮤니티는 NVIDIA RTX 기반 Studio 노트북, 워크스테이션, OVX서버를 사용해 플랫폼으로 연결됩니다. Omniverse가 클라우드로 이동함에 따라 사용자는 맥(Mac), 크롬북(Chromebook)과 같은 비 RTX 시스템을 사용하여 가상으로 작업할 수 있죠.

또한 새로운Omniverse Connector와 애플리케이션, 새로 출시된 NVIDIA Omniverse Avatar Cloud Engine (ACE)을 통해 사용자는 가상 비서와 디지털 휴먼을 쉽게 구축하고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3D 가상 세계에 실시간, 실제 세계 정확도 제공

Omniverse 사용자는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연결하고 협업하는 사람들에게 향상된 속도와 성능으로 비파괴적 라이브 워크플로우를 제공하는 OmniLive를 사용하여 USD 워크플로우의 상호 작용과 유연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레이어를 통해 사용자는 세션에 누가 있는지 알 수 있는데요. 따라서 팀들은 쉽게 소유권을 할당하고 공동 작업 세션을 손쉽게 저장, 삭제, 일시 중지할 수 있죠. OmniLive는 또한 USD 사용자 지정 버전을 원활하게 라이브 동기화하여 Omniverse 커넥터를 훨씬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Omniverse 사용자는 사실적인 물리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고급 실시간 엔진인 NVIDIA PhysX의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차세대 AI와 산업 시뮬레이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NVIDIA PhysX 업데이트를 통해 Omniverse 사용자는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물리 솔버를 구축하여 3D 가상 세계가 물리 법칙을 따를 수 있게 합니다. 새로운 기능에는 확장 가능한 SDF(signed-distance-field) 시뮬레이션, 소프트 바디 시뮬레이션, 천 조작을 위한 입자 천 시뮬레이션, 소프트 접촉 모델이 포함됩니다.

다음과 같은 Omniverse 키트 업데이트가 추가됐습니다.

  • 합성 데이터 생성 개선. 여기에는 훈련을 위한 장면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많은 자산과 더 많은 USD와 SimReady 자산이 포함된 향상된 콘텐츠 라이브러리가 포함됩니다.
  • 모든 키트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확장 가능한 뷰포트인 Viewport 2.0. Viewport 2.0을 사용하면 사용자 정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한 번에 여러 뷰포트 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뷰포트에서 콘텐츠를 더 잘 조작할 수 있도록 개선된 레이아웃 툴. 사용자는 정렬, 스냅, 무작위화와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빠르게 배치하기 위한 기타 기능을 사용해 스테이지 생성 프로세스를 더욱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협업하는 동안 팀 구성원에게 변경 사항을 측정하고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검토 툴.
  • ActionGraph 개선. 새로운 디렉트 인 뷰포트 버튼과 개선 사항을 통해 사용자는 액션 그래프만으로 뷰포트에서 직접 컨피규레이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새로운 커넥터와 3D 자산으로 확장

이제 Omniverse는 새로운 사용자 지정 가능한 뷰포트, 개선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된 검토 툴, 무료 3D 자산 라이브러리에 대한 주요 릴리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몇 가지 무료 USD 장면과 콘텐츠 팩을 활용하여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가상 세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NVIDIA는 오토데스크 앨리어스(Autodesk Alias), 오토데스크 시빌(Civil) 3D블렌더(Blender), 개방형 공간 정보 컨소시엄(Open Geospatial Consortium), 지멘스(Siemens) JT심스케일(SimScale), 유니티(Unity)를 포함한 여러 가지 새로운 Omniverse 커넥터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현재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는 새로운 커넥터는 PTC 크레오(Creo), SideFX 후디니(Houdini), 비주얼 컴포넌트(Visual Components)입니다.

또한 파트너사는 다음과 같은 Omniverse 지원 연결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맥슨(Maxon)의 레드시프트 하이드라 렌더러(Redshift Hydra Renderer)OTOY 옥테인렌더(OctaneRender) 하이드라 플러그인, Omniverse 커넥터를 통해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는 Omniverse에서 직접 선호하는 렌더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포로그(Ipolog)의 스핀오프 싱크트윈(SyncTwin)은 Omniverse에 구축된 새로운 툴과 서비스 제품군을 제공하여 산업용 디지털 트윈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 Prevu3D는 3D 포인트 클라우드를 디지털 트윈을 위한 고품질 대화형 메시로 변환하는 솔루션으로, 이제 Omniverse에서 워크플로우를 활성화하는 USD 지원이 제공됩니다.
  • Omniverse Replicator를 사용하여 합성 데이터를 생성하는 머신 러닝 앱을 구축한 라이트닝 AI(Lightning AI).

AI로 한 단계 진보된 애니메이션과 아바타

Omniverse 사용자는 AI를 통해 사실적인 얼굴 특징과 움직임으로 3D 캐릭터에 빠르게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Omniverse Audio2Face앱을 사용하여 거의 모든 음성 트랙을 일치시켜 3D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Audio2Face는 음성만으로 얼굴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AI 모델로 구동됩니다. 또한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이제 사용자는 시간에 걸쳐 아바타의 감정을 지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크리에이터가 기쁨, 놀람, 분노, 슬픔과 같은 주요 감정을 쉽게 혼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음과 같은 Audio2Face 업데이트가 추가됐습니다.

  • 아바타 감정 컨트롤이 오디오 클립에서 감정을 추론하는 AI에 의해 자동으로 입력되도록 하는 새로운 기능 Audio2Emotion.
  • 사용자가 아바타의 피부 외에도 눈, 치아, 혀의 움직임을 지시하여 보다 완전한 얼굴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풀페이스 애니메이션.
  • 캐릭터 설정. 이제 Character Transfer 리타게팅 툴은 사용하기 쉬운 툴로 눈, 치아, 혀를 구성하는 메쉬를 정의하는 풀페이스 애니메이션을 지원합니다.

Omniverse Machinima 의 기능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Machinima 앱의 최신 업데이트에는 Audio2Face와 Audio2Gesture가 Sequencer에 통합되어 있어 AI 기반 퍼포먼스를 더 쉽게 재생하고 편집할 수 있죠. 포즈 트래커 개선과 함께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는 단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직접 전체 퍼포먼스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Omniverse Machinima에는 ‘포스트 스크립텀(Post Scriptum)’, ‘비욘드 더 와이어(Beyond Wire)’, ‘쉐도우 워리어(Shadow Warrior)’의 새로운 콘텐츠도 포함되어 #MadeinMachinima 콘테스트의 파트너를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Omniverse Enterprise 고객은 이제 Omniverse DeepSearc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의 힘을 활용해 태그가 지정되지 않은 방대한 자산 데이터베이스를 직관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데요. DeepSearch는 사용자가 정성적 또는 모호한 입력어로 검색할 수 있게 하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여, 크리에이터가 가상 ​​장면에 이상적인 모양과 조명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설적인 스튜디오 ILM이 DeepSearch를 사용하여 완벽한 하늘을 만드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실제 같은 AI 기반 디지털 휴먼 개발

또한 SIGGRAPH에서 출시된 Omniverse ACE는 개발자가 아바타를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클라우드 기반 AI 모델, 서비스 모음입니다.

여기에는 비전과 음성 AI에서 자연어 처리, Audio2Face와 Audio2Emotion에 이르기까지, 모두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 실행되는 NVIDIA의 아바타 기술이 포함됩니다.

Omniverse ACE를 사용하여 개발자는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거의 모든 엔진에서 아바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구성, 배포할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의 메타휴먼(MetaHuman) 이미지 제공: 에픽 게임즈(Epic Games)

더 많은 가상 세계를 만들기 위한 더 강력한 기반 구축

Omniverse Nucleus는 Omniverse의 데이터베이스, 협업 엔진으로 다양한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렌더러, 마이크로서비스가 가상 세계의 표현을 공유하고 수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Nucleus의 가장 주요한 업데이트 중 하나는 새로운 헤드리스 싱글 사인온 인증으로, 이제 사용자가 로그인을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액세스할 필요 없이 툴을 만들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다음과 같은 Omniverse Nucleus 업데이트가 추가됐습니다.

  • 콘텐츠 탐색, 관리를 위한 앱인 Nucleus Navigator 로 검색 기능이 개선되고, Omniverse Enterprise용 NGSearch와 DeepSearch에 대한 지원이 제공됩니다.
  • 데이터 전송 최적화 서비스인 Nucleus Cache로 버그가 수정되고 성능이 개선됐습니다.

진화하는 Omniverse를 확인하세요

NVIDIA의 파트너들은 SIGGRAPH에서 Omniverse의 최신 기능을 선보입니다. 여기에는 어도비(Adobe),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같은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가 포함됩니다.

또한 델(Dell)과 HP와 같은 파트너는 온프레미스 또는 하이브리드 접근법을 위해, Omniverse를 실행하는 RTX 지원 NVIDIA 인증 시스템의 힘을 시연할 예정입니다.

에이수스(ASUS)는 애니메이션과 가상 프로덕션으로 유명한 대만의 시각 효과 기업 문샤인(MoonShine)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SIGGRAPH에서 에이수스와 문샤인은 NVIDIA Omniverse가 탑재된 가장 포괄적인 가상 프로덕션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에이수스 크리에이터 솔루션과 Omniverse를 사용하여 산업 수준의 프로덕션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려면 아래 비디오를 시청하세요.

AI와 가상 세계와 같은 주제에 대해 발표하는 파트너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획기적인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SIGGRAPH에서 모든 NVIDIA 기술 기반 세션을 확인하세요.

NVIDIA Omniverse는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지금 바로 다운로드하여 제작을 시작하세요.

SIGGRAPH의 NVIDIA 세션에 참여하여 최신 Omniverse 발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온디맨드로 NVIDIA 스페셜 이벤트를 시청하세요. 8월 11일에 공개된 다큐멘터리 협력의 예술: NVIDIA, Omniverse, GTC의 글로벌 프리미어도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