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차세대 크리에이터에게 영감을 불어넣기

시네마 4D, 유니티 소프트웨어, 가상 현실 기술, NVIDIA GeForce RTX GPU를 활용해 비주얼 음악 앨범의 'How Do I Get to Invincible'을 제작한 방법을 확인하세요
by NVIDIA Korea

많은 아티스트가 비디오를 편집하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모델을 만들 수 있지만, 상상력을 놀라운 창작물로 바꾸는 데는 이제 획기적인 디자인 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페퍼다인대학교의 디지털 아트 교수이자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 아티스트인 케이트 파슨스(Kate Parsons)는 가상 현실(VR)과 NVIDIA GeForce RTX GPU를 활용하여 ‘How Do I Get to Invincible 뮤직비디오를 생동감 있게 구현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일렉트로닉 뮤직 트리오 ‘더 글리치 몹(The Glitch Mob)’의 비주얼 앨범 See Without Eyes의 일부인 이 프로젝트는 NVIDIA GPU 가속 덕분에 3D에서 VR로 빠르고 원활하게 변환됐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혁신

파슨스는 비디오, 가상 현실, 증강 현실(AR)을 포함한 디지털 미디어 전반에 혁신을 가져오는 선구적인 스튜디오 FLOAT LAND의 공동 창립자로서, 예술과 기술에 대한 그녀의 열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녀와 공동 창립자 벤 반스(Ben Vance)는 예술과 상호 작용이 교차하는 프로젝트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몰입도 높은 애니메이션, VR 아트 전시, 미래 지향적인 인터랙티브 AR 디스플레이를 디자인합니다.

FLOAT LAND는 최신 GPU 기술을 활용해 창의적 경계를 확장합니다. 사진 제공: 유나이티드 누드(United Nude).

더 글리치 몹이 ‘See Without Eyes’를 최첨단 비주얼 앨범으로 제작하면서 오랜 파트너인 스트레인지루프 스튜디오(Strangeloop Studios)와 협업했고, 이후 FLOAT LAND와 노래 ‘How Do I Get to Invincible’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했습니다. 파슨스와 그녀의 팀은 이 프로젝트에 꿈 같은 느낌을 더했습니다.

FLOAT LAND는 스트레인지루프 스튜디오 팀과 협력하면서 NVIDIA RTX GPU의 성능을 활용하여 ‘How Do I Get to Invincible’을 위한 초현실적인 풍경을 만들었습니다.

FLOAT LAND는 케이트 파슨스와 벤 반스가 설립한 예술과 상호작용의 교차점에 중점을 둔 협업 스튜디오입니다. 사진: 니콜 가왈리스(Nicole Gawalis).

파슨스는 “우리는 일찍부터 VR 작업을 시작했기에 NVIDIA GPU를 오랫동안 사용해왔습니다. VR의 초창기는 마치 서부 개척시대와 같았기에, 안정적인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NVIDIA GPU는 우리 장비의 핵심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꿈이 (가상) 현실이 되는 곳

FLOAT LAND 팀은 비주얼 앨범을 위해 여러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유니티(Unity) 소프트웨어 내에서 구동되는 실시간 시각 효과 기술 연구부터 시작했는데요. 여기에는 셰이더토이(Shadertoy) 컴퓨터 그래픽 도구에서 영감을 받은 사용자 정의 셰이더를 사용하고 어둡고 우울한 느낌의 초현실적 믹스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모양을 탐색하는 것이 포함됐습니다.

 

그런 다음 아티스트는 전문 3D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렌더링 솔루션인 시네마 4D(Cinema 4D)와 인터랙티브한 실시간 3D 콘텐츠를 만들고 운영하는데 많이 쓰이는 플랫폼인 유니티를 사용하여 틸트 시프트, 앰비언트 오클루전, 색수차(chromatic aberration)와 같은 포스트 이펙트를 탐색하는 테스트 지형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유티니 플러그인 포그 볼륨(Fog Volume) 3을 사용하여 풍부하고 역동적인 클라우드를 만들어 다양한 옵션을 빠르게 탐색했죠.

파슨스 팀은 유니티에서 NVIDIA RTX GPU를 사용함으로써 고급 셰이딩 기술을 통해 작업을 가속화했습니다. 또한 NVIDIA DLSS는 뷰포트의 상호 작용을 높였습니다.

파슨스는 “유니티는 우리 프로덕션 프로세스의 핵심이었고 에디터에서 실시간으로 반복하여 원하는 모양을 얻었습니다. 일부 효과는 실제로 GPU의 한계를 뛰어넘었습니다. GPU 가속 없이는 실시간으로 작업할 수 없었을 것이며, 아마 클립을 렌더링해야 했을 것인데 그렇게 되면 시간이 10배에서 수천 배까지 더 오래 걸립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훌륭한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비주얼 앨범은 완성된 이후에도 끝난 것이 아니라고 파슨스는 말했습니다. 가상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웨이브(Wave)와 함께 작업하며, FLOAT LAND의 비주얼 앨범 작업은 작품 전체를 VR 경험으로 바꾸는 데 사용됐습니다. 파슨스는 유니티와 GPU 기반 작업으로 이 프로세스를 크게 가속화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더 글리치 몹은 이를 “음악을 경험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고의 기술 활용

파슨스가 뛰어난 창작물을 만들지 않을 때는 학생들이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그녀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창의적인 워크플로우를 만드는 방법을 포함하여 페퍼다인에서 기본과 고급 디지털 아트를 가르칩니다.

그녀는 “많은 학생들이 특정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데 집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소프트웨어를 배우면 자동으로 창의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을 것처럼 말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소프트웨어는 도구일 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파슨스는 학생들에게 모든 것을 조금씩 시도하고 어떤 것이 잘 맞는지 찾아보라고 조언했는데요. 그녀는 “배우고 싶은 것이 있다면 3주 정도 시간을 들이고 그것이 자신에게 유용한 도구인지 확인하라”고 말했습니다.

FLOAT LAND의 ‘Vibrant Matter’

그녀의 프로젝트 중 많은 부분이 AR과 VR과 같이 새롭고 몰입도 높은 분야를 탐구하고 있지만, 파슨스는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과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의 워크플로우와 같은 기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녀는 “학생들은 비트맵과 벡터 이미지의 차이점을 일찍부터 배워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파슨스는 강의실에서 GeForce RTX 2070 GPU가 탑재된 델 에일리언웨어(Dell Alienware) PC, 홈 오피스에 있는 GeForce RTX 2080이 탑재된 맞춤형 PC, 이동 중 프로젝트 작업을 위한 GeForce RTX 3070 노트북 GPU가 탑재된 레이저 블레이드(Razer Blade) 15 등 NVIDIA GPU로 구동되는 여러 시스템으로 작업합니다. 학생들이 창의적인 교육에 어떤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는지 물으면 파슨스는 NVIDIA Studio 인증 PC를 추천합니다.

NVIDIA GeForce RTX 2070 GPU로 구동되는 파슨스와 반스의 크리에이티브 작업 공간.

학교로 돌아가는 크리에이터들은 NVIDIA Studio 인증 노트북을 사용하여 곧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 VR, 비디오, 사진 편집 또는 기타 창의적인 작업을 위한 강력한 노트북은 여러분의 창의성의 기반이 되어 줄 것입니다. NVIDIA Studio 노트북에 대한 작업별 권장 사항을 확인하세요.

#CreatorJourney 챌린지

배움의 정신을 중요하게 여기는 NVIDIA Studio 팀은 크리에이터 커뮤니티가 개인적인 성장을 보여줄 수 있는 도전 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CreatorJourney 챌린지는 NVIDIA Studio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여러분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참가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티스트로서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최신 작품과 함께 오래된 작품을 포스팅하세요. 인스타그램트위터 또는 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와 태그하고, #CreatorJourney 태그를 사용해 참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Studio 유튜브 채널의 튜토리얼을 활용하고,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창의력에 영감을 주는 업데이트를 이메일로 직접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