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로봇, 디지털 수술 스타트업이 선택한 NVIDIA 의료 엣지 AI 컴퓨팅 플랫폼

액티브 서지컬, 문 서지컬, 프록시미는 NVIDIA IGX에서 NVIDIA Clara Holoscan을 사용하여 수술 플랫폼에 실시간 AI를 제공합니다
by NVIDIA Korea

NVIDIA는 의료 엣지 AI 사용 사례를 위한 NVIDIA IGX플랫폼을 출시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지능형 기계와 인간-기계 협업에 고급 보안 기능과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IGX는 로봇 보조 수술과 환자 모니터링 등의 의료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기기와 센서에서 필요한 즉각적인 통찰력에 대한 임상 수요에 맞춰 안전하고 지연 시간이 짧은 AI 추론을 제공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IGX 플랫폼은 의료 기기 개발자가 엣지,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도메인별 플랫폼인 NVIDIA Clara Holoscan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통합은 최신 AI 애플리케이션을 수술실로 직접 가져오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정의 디바이스의 개발을 가속화합니다.

액티브 서지컬(Activ Surgical), 문 서지컬(Moon Surgical), 프록시미(Proximie) 등 3개의 선도적인 의료 기기 스타트업이 IGX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NVIDIA Clara Holoscan의 조합을 선택하여 수술 로봇 시스템을 구동했습니다. 세 회사 모두 기술 스타트업의 더 빠른 발전을 지원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인 NVIDIA Inception의 회원입니다.

이들은 이미 Clara Holoscan을 사용하여 임상 환경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려는 노력이 성과를 보이고 있는 70개 이상의 의료 기기 회사, 의료 센터, 스타트업 중 일부입니다.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한 로봇 수술 스타트업

액티브 서지컬은 실시간 수술 가이드를 위한 AI, 증강현실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NVIDIA Clara Holoscan을 선택했습니다. 미국 보스턴에 소재한 이 회사의 ActivSight 기술을 통해 외과 의사는 육안으로 볼 수 없는 혈류와 같은 중요한 생리학적 구조와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서지컬은 이러한 정보를 수술 영상 시스템에 통합함으로써 수술 합병증을 줄이고 환자 치료와 안전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액티브 서지컬의 최고기술책임자인 톰 칼레프(Tom Calef)는 “NVIDIA Clara Holoscan은 귀중한 엔지니어링 리소스를 최적화하고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lara Holoscan과 NVIDIA IGX를 통해 우리는 수술 중 AI 솔루션이 데이터 기반 통찰력으로 수술 경험 전체를 혁신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세계적 수준의 수술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죠.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로봇 수술 회사 문 서지컬(Moon Surgical)은 수술실에 이미 보유한 장비와 워크플로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저비용의 유연한 수술 보조 로봇 시스템인 마에스트로(Maestro)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문 서지컬 CEO 앤 오스도이트(Anne Osdoit)는 “NVIDIA는 최적화된 아키텍처와 라이브러리로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파악했습니다. Clara Holoscan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의료 기기 개발 주기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게 도와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회사는 대신 AI 알고리즘과 기타 고유 기능에 엔지니어링 리소스를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팀은 Clara Holoscan을 채택하여 이미 파이프라인 개발 시간을 최소 6개월 절약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설립된 지 2년도 안 된 문 서지컬은 2023년 상반기에 솔루션의 프로토타입을 구축하고 그해 말까지 본격 양산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영국 런던에 기반을 둔 프록시미는 외과 의사 간에 실시간 원격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텔레프레즌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Clara Holoscan을 통해 회사는 수술실에서 로컬 비디오 프로세싱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성능을 개선하는 동시에 데이터 개인 정보를 유지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프록시미의 설립자이자 CEO인 나딘 하샤-하람(Nadine Hachach-Haram) 박사는 “NVIDIA와 협력을 통해 건강 생태계를 강화하고 수술실을 전 세계적으로 연결하려는 우리의 사명을 더욱 발전시키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협력 덕분에 우리는 가능한 한 가장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하고 전 세계의 수술실 디바이스가 서로 통신하며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탄력적인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프록시미는 이미 전 세계 500개 이상의 수술실에 배포되어 있으며 현재까지 수만 건의 수술 절차를 기록했습니다.

엣지 AI의 의료 등급 규정 준수

NVIDIA IGX 플랫폼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하고 컴팩트하며 에너지 효율적인 의료 기기용 AI 슈퍼컴퓨터인 NVIDIA IGX Orin으로 구동됩니다. IGX Orin 개발자 키트는 내년 초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IGX는 의료 인증을 위해 설계된 산업 등급 구성요소를 갖추고 있어 의료 기기를 임상 시험에서 실제 배포까지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에이디링크(ADLINK), 어드밴텍(Advantech), 데디케이티드 컴퓨팅(Dedicated Computing), 콘트론(Kontron), 리드텍(Leadtek), MBX, 오닉스(Onyx), 포트웰(Portwell), 프로드라이브 테크놀로지스(Prodrive Technologies), YUAN은 의료용 기기 업계를 위한 NVIDIA IGX를 기반으로 제품을 구축하는 최초의 임베디드 컴퓨팅 제조업체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GTC에서 NVIDIA의 헬스케어 부문 부사장 킴벌리 파월(Kimberly Powell)의 특별연설을 통해 NVIDIA IGX 플랫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GTC 패널에서는 액티브 서지컬을 포함한 여러 선도적인 의료 기기, 의료 영상, 바이오제약 스타트업의 “헬스케어 생명과학 분야의 메이커와 브레이커로 환자 중심 혁신 가속화(Accelerate Patient-Centric Innovation With Makers and Breakers in Healthcare Life Science)”를 들어보세요.

아래에서 NVIDIA의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의 GTC 키노트를 시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