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와 NVIDIA Studio 업데이트, ‘창의성을 재정의하다’

차세대 레이 트레이싱과 Tensor Core, 듀얼 AV1 NVIDIA 인코더는 3D, 영상 제작, 라이브 스트리밍, 게임 모드 등을 위한 새로운 툴을 제공합니다
by NVIDIA Korea

콘텐츠 제작 속도가 전례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예술 작품을 조각하는 3D 아티스트, 틱톡(TikTok)의 다음 히트작을 편집하는 인플루언서 지망생을 비롯해 전 세계 1억 1천만 명 이상의 전문가와 취미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이 노트북과 데스크톱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죠.

NVIDIA Studio는 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 110개의 RTX 가속 앱은 물론, Studio 소프트웨어 제품군, 검증된 시스템, 크리에이터 전용 Studio 드라이버와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통해 콘텐츠를 아티스트들이 상상하는 속도로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번 NVIDIA GTC 키노트에서 보여준 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와 매우 효율적인 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로 구동되는 놀라운 인공지능(AI) 툴을 사용하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고 쉽게 컨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GeForce RTX 4090은 3세대 RT 코어, 4세대 Tensor Core, 8세대 NVIDIA Dual AV1 인코더와 1TB/s 대역폭에 도달할 수 있는 24GB 마이크론(Micron) G6X 메모리를 통해 성능이 대폭 향상됐죠. 이는 3D 렌더링, AI, 동영상 내보내기 등에서 GeForce RTX 3090 Ti 대비 최대 2배 빨라졌습니다.

GeForce RTX 4080은 두 가지 옵션 16GB와 12GB로 제공되므로 크리에이터들은 프로젝트의 필요 사항에 맞춰 적합한 메모리 용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RTX GeForce 4080 16GB는 RTX 3080 Ti보다 최대 1.5배 빠릅니다.

GTC 키노트는 가상 협업과 실시간으로 현실을 찍은 사진 같은 시뮬레이션을 위한 개방형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로 구축된 놀라운 데모인 NVIDIA Racer RTX로 막을 열었습니다. 이 데모에서는 새로운 DLSS 3 기술로 실행되어 60 FPS(초당 프레임수)의 4K 해상도를 자랑하는 실시간 전체 레이 트레이싱과 초현실적인 물리를 갖춘 최신 NVIDIA 기술을 선보입니다.

이는 차세대 콘텐츠 제작과 게임 개발을 위한 청사진을 보여줍니다. 그 청사진 속 세계는 사전에 베이크(bake)되지 않아도 물리적으로 정확하고 완전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죠.

Racer RTX의 제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n the NVIDIA Studio’ 블로그 시리즈 특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D 크리에이터를 위한 혜택 외에도 NVIDIA는 Omniverse 애플리케이션 RTX Remix와 함께 PC 게임 커뮤니티의 크리에이터라고 볼 수 있는 게임 수정자들(modder) 위해 거의 마법에 가까운 RTX와 AI 툴을 소개했습니다. RTX Remix는 밸브(Valve)의 고전 히트작인 ‘Portal’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인 Portal with RTX로 RTX를 제공하는데 사용됐죠.

영상 편집자와 라이브 스트리머들도 엄청난 기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새로운 듀얼 인코더는 영상 내보내기 시간을 거의 절반으로 줄였는데요. 라이브 스트리머는 AV1 인코딩 지원 기능을 비롯해 8세대 NVIDIA 인코더로 수월하게 인코딩할 수 있게 됐습니다.

AI 이미지 생성기와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의 새로운 영상 편집 툴과 같은 획기적인 AI 기술은 창의성에서 새로운 물결을 불러옵니다.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빨라진 GeForce RTX 4090과 4080 그래픽 카드는 AI 성능 면에서 이전 세대보다 최대 2배 향상되어 AI 혁명의 다음 단계에 힘을 실어줄 것입이다.

3D의 새로운 패러다임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와 DLSS 3은 크게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므로 3D 아티스트들은 프록시(proxy) 없이 실시간으로 정확한 물리와 현실적인 재료로 완벽한 레이 트레이싱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DLSS 3는 AI 구동 4세대 RTX Tensor Core와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의 새로운 Optical Flow Accelerator를 사용해 추가 프레임을 생성하고 FPS를 획기적으로 높입니다. 이를 통해 NVIDIA Omniverse, 유니티(Unity), 언리얼 엔진 5(Unreal Engine 5) 등 3D 애플리케이션에서 작업하면 뷰포트가 더욱 매끄러워지고 이동 속도가 빨라집니다.

NVIDIA가 2022년 9월에 UHD 770, 64GB RAM이 있는 인텔 Core i9-12900K가 탑재된 데스크톱으로 실시한 성능 테스트. NVIDIA 드라이버 521.58, Windows 11. 오토데스크 아놀드 2022(Autodesk Arnold 2022) 렌더러 성능과 함께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로 NVIDIA SOL 3D 모델의 렌더링 시간을 측정함. 블렌더 2.93은 OptiX 렌더 엔진과 함께 블렌더 오픈 데이터(Blender OpenData) 벤치마크를 사용해 다양한 장면의 렌더링 시간을 측정함. 레드시프트(Redshift) 버전 3.0.45로 다양한 장면의 시간을 렌더링함.

NVIDIA Studio 소프트웨어 제품군에 포함된 NVIDIA Omniverse는 창의성과 협업을 더욱 끌어올립니다. 새로운 Omniverse 애플리케이션인 RTX Remix는 게임 모더들(modders)에게 강력한 새로운 툴이 될 것입니다.

매년 수십억 번의 게임 모드(mod) 다운로드를 주도하며 게임 세계에서 수백만 명에 달하는 크리에이터들인 모더들은 앱을 사용해 세상에서 가장 모드화된 게임 중 하나인 ‘The Elder Scrolls III: Morrowind’ 등을 포함해 호환가능한 DirectX 8 및 9 타이틀의 큰 라이브러리를 리마스터링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삼아 NVIDIA 아티스트들은 모로윈드 장면을 DLSS 3 과 향상된 애셋을 통해 놀라운 레이 트레이싱 기능으로 업데이트했죠.

RTX Remix의 놀라움은 캡쳐 툴부터 시작됩니다. 클릭 한번이면 형상, 재료, 조명, 카메라가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포멧으로 캡처가 되죠. AI 텍스처 툴은 초고해상도와 물리 기반 재료를 통해 애셋을 최신 상태로 제공합니다. 오토데스크 마야, 블렌더(Blender) 등을 위한 Omniverse 커넥터를 사용해 애셋을 실시간으로 쉽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RTX Remix을 사용하면 클래식 게임을 위한 레이 트레이싱과 DLSS로 모드가 쉬워집니다.

모더들은 Omniverse 연결 앱과 RTX Remix의 뷰 변경 사항에서 협업하여 애셋을 전체 게임에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RTX Remix는 최첨단 레이 트레이서, DLSS 3 등을 갖추고 있어 놀라운 그래픽으로 클래식한 부분들을 쉽게 다시 그려냅니다.

RTX 모드는 기존 모드와 함께 작동합니다. 다시 말해 넥서스 모드(Nexus Mod)와 같은 사이트의 광범위한 콘텐츠가 눈부신 RTX를 갖추면서 업데이트될 수 있다는 뜻이죠. 이곳을 클릭해 등록하면, RTX Remix가 이용 가능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모딩 플랫폼의 강력한 기능이 Portal with RTX을 만드는 데 사용됐습니다.

포털 팬은 스팀(Steam)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Portal with RTX 콘텐츠를 등록하면, 11월 RTX Remix로 모드화된 게임을 최초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의 미래로 빠르게 나아가기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로 영상 제작이 더욱 빨라집니다. 내보내기 시간을 절반 가까이 단축한 GeForce RTX 40 시리즈의 새로운 듀얼 인코더 덕분에 영상을 내보내기 위해 멈춘 채로 기다려야 했던 비효율성이 극적으로 줄었습니다.

듀얼 인코더는 각 인코더 간에 작업을 자동으로 나누고 서로 협력하면서 출력을 두 배로 증가시키죠. 또한 GeForce Experience와 OBS Studio를 통해 실시간으로 최대 8K, 60 FPS 콘텐츠를 녹화할 수 있어 놀라운 게임 플레이 비디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GeForce Experience와 OBS Studio를 통해 듀얼 인코더로 최대 8K, 60 FPS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녹화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의 인기 있는 보커더(Voukoder) 플러그인인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다빈치 리졸브와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영상 편집 앱인 지안잉(Zianing) 둘 모두는 인코딩 사전 설정을 통해 듀얼 인코더뿐 아니라 AV1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앱에서 이번 10월 듀얼 인코더와 AV1가 이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NVIDIA는 AV1을 활성화하는 인기 있는 영상 효과 앱인 노치(Notch)와 AV1과 듀얼 인코더를 활성화하는 토파즈(Topaz)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AI 툴은 영상 작업 속도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제 지루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고, 영화 제작자 지망생들은 쉽게 스타일리시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게 됐죠. 동적인 이미지의 일부를 보통 한 프레임당 강조해서 처리하는 로토스코핑(Rotoscoping) 기법은 블랙매직 디자인의 다빈치 리졸브에서 AI로 구동되는 “오브젝트 선택 마스크(Object Select Mask)” 툴을 사용해 거의 바로 수행 가능합니다.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를 사용하면 이 기능은 이전 세대보다 70% 더 빨라지죠.

블랙매직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 책임자인 로히트 굽타(Rohit Gupta)는 “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는 AI와 듀얼 인코딩 기능을 통해 영상 제작 속도를 대폭 향상시켜 작업을 단 몇 시간 만에 완성시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밖에도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를 사용하는 콘텐츠 제작자들은 대중적으로 쓰이는 영상 편집 앱에서 기존 통합의 속도가 빨라지는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GPU 가속 효과와 디코딩은 프록시 없어도 REDCINE-X PRO, 다빈치 리졸브,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서 초고해상도 RAW 장면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어 작업 시간이 대폭 절약됩니다.

라이브 스트리머 등에게 인코딩 이점을 제공하는 AV1

오픈 영상 인코딩 포맷 AV1은 거의 20년 전에 H.264가 출시된 이후로 인코딩 분야에서 가장 큰 도약을 이뤘습니다. GeForce RTX 40 시리즈는 이제 AV1를 지원하는 8세대 NVIDIA 영상 인코더인 NVENC를 갖췄습니다.

2022년 9월 NVIDIA가 UHD 770, 32GB RAM가 있는 인텔 Core i9-12900K가 탑재된 데스크톱으로 실시한 성능 테스트. NVIDIA 드라이버 521.58, Windows 11. 인코딩 품질은 둘다 최대 품질 P7로 사전 설정된, H.264를 사용하는 7세대 NVENC와 AV1을 사용하는 8세대 NVENC를 통해 BD-SNR로 측정됨.

라이브 스트리밍은 새로운 AV1 인코더를 통해 효율성이 40% 향상됩니다. 다시 말해 라이브 스트리밍이 대역폭이 40% 증가한 것처럼 이미지 품질이 크게 향상되죠. AV1은 또한 높은 동적 범위와 같은 고급 기능도 지원합니다.

NVIDIA는 최근 출시된 HEVC와 HDR 지원 외에도 OBS Studio와 협력해 AV1을 올해 말에 출시될 예정인 소프트웨어 릴리스 내에 추가했습니다. 또한 OBS는 인코딩 파이프라인을 최적화해 모든 NVIDIA GPU의 간접비를 35%까지 줄입니다. 신규 릴리스는 추가로 노이즈와 룸 에코(room echo) 제거 등으로 업데이트된 NVIDIA Broadcast 효과는 물론 가상 배경 개선점 등이 특징입니다.

또한 NVIDIA는 디스코드(Discord)와 협력해 AV1로 엔드 투 엔드 라이브 스트림도 지원했습니다. 올해 말 발표될 업데이트에서 디스코드는 사용자들이 AV1을 통해 게임 플레이, 학교 공부나 친구 간의 놀이를 위해 획기적으로 화면 공유를 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개발자가 AV1을 원활하게 배포할 수 있도록 NVIDIA는 10월에 NVIDIA Video Codec SDK 12에서 AV1을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또한 개발자들은 FFMPEG뿐 아니라 구글 크롬(Google Chrome)과 크로미엄(Chromium)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미디어 프레임워크(Microsoft Media Framework)로 NVENC AV1을 직접 이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에 대한 이점은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의 AV1 인코딩보다 훨씬 큽니다. NVIDIA Broadcast를 지원하는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으므로 로지텍(Logitech), 커세어(Corsair), 엘가토(Elgato) 장치에 대한 네이티브 기능 지원이나 OBS 및 노치 소프트웨어의 고급 워크플로우가 가능합니다. 이번 GTC에서 업데이트되고 소개된 AI 기반 효과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기가 많은 가상 배경(Virtual Background) 기능은 이제 시간 정보를 포함하므로 배경 속의 임의적인 객체가 갑자기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식으로 더 이상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OBS Studio의 다음 버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표정 감지(Face Expression Estimation)은 앱이 가장 간단한 웹캠으로도 얼굴 메시(mesh)에 대한 얼굴 표정을 정확하게 추적하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VTube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하며 VTube Studio의 다음 버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이 콘택트(Eye Contact)는 팟캐스터 등의 크리에이터가 마치 카메라를 직접 보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대본을 읽거나 채팅 창에서 시청자와 대화하기 위해 시선을 돌릴 때 아주 유용합니다.

‘Racer RTX’의 제작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로 가능해진 기술 발전을 선보이기 위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가브리엘 리온(Gabriele Leone)이 이끄는 NVIDIA의 글로벌 팀은 놀라운 신기술 데모인 Racer RTX를 만들었습니다.

NVIDIA 글로벌 팀은 웨스트 로스엔젤레스(West Los Angeles)의 도시 거리를 마치 실제처럼 라디오로 조종되는 자동차 길로 재현했습니다.

리온 팀은 완벽하게 재생 가능한 물리 기반의 마블스 앳 나이트(Marbles at Night) RTX 데모를 한 단계 발전시켰습니다. 향상된 GPU 성능과 NVIDIA Omniverse에서 획기적으로 개선된 기능들과 함께 Racer RTX을 사용하면 아티스트가 현재 만들 수 있는 놀라운 3D 세계를 강화하면서 다양한 샌드박스(sandbox) 환경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리온은 이번 데모를 통해 “사실상 거의 모든 것이 시뮬레이션되는” 차세대 콘텐츠 제작을 엿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조명을 베이크하지 않아도 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콘텐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의 도움으로 완전히 시뮬레이션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프로젝트 아티스트들은 Omniverse 실시간 편집기로 조명 제작, 재료 디자인, 물리 조작, 요소 조정, 업데이트 즉각 확인이 가능했죠. 물체 이동, 새로운 기하학 추가, 표면 유형 변경, 물리 조정도 가능했습니다.

전통적인 래스터화(rasterized) 워크플로우에서는 레벨과 조명이 베이크되어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예술 환경에서는 한 번에 한 사람만이 한 레벨에서 작업할 수 있어서 지루한 이터레이션(iteration) 작업이 따르게 되어 창작 속도가 크게 떨어지는데요. 이런 난관을 Omniverse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애니메이션 동작도 크리에이터들에게는 복잡한 수작업이 동반되는 과정입니다. 리온이 NVIDIA MDL 기반 재료를 사용하며 설정한 Omniverse PhysX 은 각 표면과 물체를 실제 생활에서처럼 움직이도록 자동으로 텍스처링하고 모델링했습니다. 예를 들어, 쳐낸 야구공은 그 운동량이 떨어질 때까지 굴러다니며 다른 물체들과 상호작용하게 되는 것이죠.

‘Racer RTX’는 세계를 더 이상 사전에 베이크하지 않아도 되는 콘텐츠 제작의 미래를 보여줍니다.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와 DLSS 3으로 작업한 결과 리온 팀은 GeForce RTX 3090 Ti의 FPS 대비 4배 빠른 60 FPS, 4K로 완벽히 레이 트레이싱된 설계 뷰포트를 통해 세계를 수정했습니다.

리온 팀의 성과는 초기 단계에 불과합니다. 개발자와 크리에이터는 11월에 Racer RTX 데모를 다운로드, 탐색, 수정할 수 있습니다. Racer RTX 데모 릴리스 전에 먼저 Omniverse에 익숙해져 보세요.

NVIDIA Studio 플랫폼의 AI와 GPU 가속 기능의 이 놀라운 발전 덕분에 지금이 게이머, 3D 아티스트, 영상 편집자, 라이브 스트리머들이 업그레이드하기에 완벽한 시기입니다. 또한 철저히 테스트를 거친 월별 NVIDIA Studio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크리에이터 누구라도 전문가가 된 듯한 기분이 들 것입니다. 9월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보세요.

최신 스튜디오 뉴스를 시청해보세요

NVIDIA Studio 블로그를 방문해 최신 크리에이터 뉴스, 크리에이티브 앱 업데이트, AI 기반 워크플로우, ‘In the NVIDIA Studio’에 소개된 아티스트들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GeForce RTX 4090 GPU는 10월 12일에 출시되며, GeForce RTX 4080 그래픽 카드는 11월에 출시 예정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GeForce.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해보세요.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Studio 유튜브 채널의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받은 편지함을 통해 직접 소식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