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크리에이터가 말하는 ‘스트리밍’

OBS 스튜디오, 디스코드 등의 라이브 스트리밍 앱 업데이트를 통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와 NVIDIA Studio 플랫폼으로 구동되는 PC를 방송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AV1에서 AI까지 놀라운 신기술을 제공하는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의 새로운 라인과 함께 금요일부터 시작되는 세계 최고의 라이브 스트리머 모임인 TwitchCon은 아마추어와 프로 트위치(Twitch) 크리에이터 모두의 라이브 스트림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크리에이터이자 교육자인 EposVox가 라이브 스트림을 최대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조언과 자신이 어떠한 영향과 영감을 받는지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이번 달 #From2Dto3D 챌린지에 참여하고 2D 작품과 3D 버전 작품을 함께 공유하여 NVIDIA Studio 소셜미디어 채널에 소개될 기회를 얻으세요. 참가하려면 #From2Dto3D를 태그해야 합니다.

AV1 지원

10월 12일에 출시된 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는 8세대 NVIDIA 비디오 인코더(NVENC)를 특징으로 하며 이제 AV1 인코딩을 지원합니다. EposVox와 같은 크리에이터를 위해, 새로운 AV1 인코더는 40% 향상된 효율성으로 더 높은 해상도와 더 선명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합니다

GeForce RTX 40 시리즈는 AV1으로 더 높은 비디오 품질을 제공합니다.

NVIDIA는 이달 말에 예정된 다음 소프트웨어 릴리스에 AV1 지원을 추가하기 위해 OBS 스튜디오와 협력했습니다. 또한 디스코드(Discord)는 올해 말 최초로 AV1 엔드 투 엔드를 지원합니다. GeForce RTX 40 시리즈 소유자는 1440p의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 품질과 초당 60프레임의 4K 해상도로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에는 듀얼 인코더도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최대 8K60을 캡처할 수 있죠. 그리고 라이브 스트림의 VOD를 잘라야 할 때 듀얼 인코더가 함께 작동하여 작업을 자동으로 분할하므로 내보내기 시간이 거의 절반으로 단축됩니다.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인기 있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용 Voukoder 플러그인, 중국 최고의 동영상 편집 앱인 지안잉(Jianying)은 모두 사전 설정 인코딩을 통해 듀얼 인코더를 지원합니다. 10월에 이러한 앱에 대해 듀얼 인코더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는 또한 성능을 최대 4배까지 가속화하는 새로운 NVIDIA DLSS 3 기술과 함께 PC 게임에서 게임 스트리머에게 전례 없는 수준의 세대 간 프레임 속도 향상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Cyberpunk 2077’과 ‘Portal with RTX와 같은 라이브 스트림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더욱 풍부하고 몰입도 높은 레이 트레이싱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상 라이브 스트림에 생명을 불어넣다

VTube 스튜디오는 라이브 스트림에서 디지털 아바타에 생명을 불어넣기를 더 쉽고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버추얼 스트리머(VTubers)를 위한 최고의 앱입니다.

VTube 스튜디오에서 웹캠과 GeForce RTX GPU를 사용하여 AI로 아바타를 원활하게 제어하세요.

VTube 스튜디오는 이번 달에 NVIDIA Broadcast AR SDK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일반 웹캠과 GeForce RTX GPU를 사용하여 AI로 아바타를 원활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객관적으로 행복한 스트리밍

OBS의 뜻이 객관적으로 행복한 스트리밍(objectively blissful streaming)은 아니지만 그래도 말이 됩니다.

OBS 스튜디오는 비디오 녹화와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무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EposVox의 필수 앱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그는 “계속 진화하는 내 콘텐츠를 빠른 속도로 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이제 가상 배경, 노이즈 제거, 실내 반향 제거를 포함한 AI 기반 NVDIA Broadcast효과의 통합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이번 달 말에 예정된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에 대한 AV1 지원 추가 외에도 최근 OBS 28.0 릴리스에는 고효율 비디오 코딩(HEVC 또는 H.265)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어 다양한 NVIDIA GPU의 비디오 압축률이 15% 향상됐습니다. 또한 HDR(High Dynamic Range)에 대한 지원으로 더 넓은 범위의 밝고 어두운 색상을 제공하여 놀라운 생동감과 시각적 품질의 극적인 개선을 가능하게 합니다.

모두를 위한 Broadcast

개발자는 이제 NVIDIA Broadcast를 지원하는 SDK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로지텍(Logitech), 커세어(Corsair), 엘가토(Elgato) 등의 디바이스에서 기본 AI 기능을 활용하고 OBS와 노치(Notch) 소프트웨어의 고급 워크플로우를 사용할 수 있죠.

이번 NVIDIA GTC에서 발표된 기능 중에는 새롭고 업데이트된 AI 기반 효과가 포함됐습니다.

 

이제 ‘가상 배경(Virtual Background)’에 시간 정보가 포함되어 배경에 있는 임의의 객체가 더 이상 깜박임으로 인해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OBS 스튜디오의 다음 주요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정 감지(Face Expression Estimation)’를 사용하면 가장 단순한 웹캠에서도 앱이 얼굴 메시에 대한 얼굴 표정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VTubers에게 매우 유용한 이 기능은 VTube 스튜디오의 다음 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 콘택트(Eye Contact)를 사용하면 팟캐스터가 카메라를 직접 보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대본을 읽거나 채팅 창에서 시청자와 소통하기 위해 시선을 돌릴 때 매우 유용합니다.

EposVox의 세계, 우리 모두가 그 안에 살고 있습니다

EposVox 또는 “스트림 교수(The Stream Professor)”라는 예명으로 활동하는 아담 테일러(Adam Taylor)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스트리머를 위한 기술 교육에 중점을 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합니다.

그는 유튜브가 존재하기 전부터 동영상을 만들었죠.

EposVox는 “데일리모션(DailyMotion), 구글 비디오(Google Video), 메타카페(MetaCafe)를 기억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엑스파이어(X-Fire)는요?”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교육 콘텐츠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지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풍부한 지식과 리소스가 많지 않았을 때 비디오 편집 워크플로우를 배우고자 하는 열망에서 시작된 것이죠.

그는 “더 깊은 비디오 주제, 오디오 설정 등에 관한 내용은 계속 비공개로 유지되었기에 저는 끊임없는 정보의 벽에 바로 부딪쳤습니다. 정말 실망스러웠습니다. 10~20년의 DOOM9 포럼과 시대에 뒤떨어진 방송 책을 제외하고는 아무 정보도 없었고, 저를 도와줄 USB 포트에 대해 들어본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posVox는 콘텐츠 제작과 라이브 스트리밍, 특히 OBS 스튜디오와 XSplit과 같은 소프트웨어 사용에 주력하고 있지만, 그는 또한 기술을 더 재미있고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을 열망합니다.

EposVox는 콘텐츠 영감을 찾을 때 사전 예방적 접근법을 사용합니다. “미리 새로운 설정을 시도하거나, 다른 곳에서 본 훌륭한 효과를 분석하거나, 프로세스의 어느 지점이 시청자에게 마찰을 일으킬 수 있는지 묻는 등 저는 질문을 하고 가장 좋은 해답을 알아내서 시청자들에게 전달합니다.”

EposVox는 “내 툴 박스에 추가할 수 있는 모든 툴은 더 많은 옵션이나 제작 방법, 새로운 제작 프로세스에 대한 더 많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창의성을 향상시킵니다”라고 말하며,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실험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자신의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에 AI를 사용하는 경우에 특히 중요하다고 덧붙였죠.

“현재 AI 아트 시대의 장점은 생각나는 모든 아이디어를 일반 텍스트 언어로 입력하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내가 기대한 것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고, 내가 추구하는 표현에 접근하기 위해 언어와 아이디어를 계속 다듬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디어 개념과 그 아이디어의 어떤 형태를 내 눈으로 보는 것 간의 장벽을 허무는 데서 생성되는 영향은 실로 대단합니다.”

최적의 라이브 스트리밍 설정을 위해 EposVox는 GeForce RTX GPU가 장착된 PC를 권장합니다. 그는 자신의 GeForce RTX 3090 데스크톱 GPU는 전체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의 혹독함을 처리할 수 있으며, 계산적으로 복잡한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사이를 끊임없이 전환하는 경우에도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요즘은 동영상 캡처, 내보내기,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해 GPU 가속 NVENC 인코딩을 사용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posVox는 주로 새로운 듀얼 인코더를 활용하기 위해 GeForce RTX 4090 GPU 업그레이드를 기다릴 수 없다며, “렌더링과 업로드를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들면 다른 일을 하지 않고도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로 훨씬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몇 시간을 절약하게 될 것입니다. 하던 걸 멈추고 다른 작업을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집중할 수 있을 겁니다”라고 말했죠.

마지막으로 조언을 부탁하자 EposVox는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만약 당신이 프로젝트에 대한 창의적인 비전에 전념하고 있는데 그 프로젝트의 주체(회사, 에이전시, 사람 또는 그 누구든지)가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끌고 간다 하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비전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전히 프로젝트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면 느끼고 경험을 쌓는 측면에서 당신은 훨씬 더 성장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유튜버이자 라이브 스트리머인 EposVox, 일명 “스트림 교수”.

라이브 스트리밍과 비디오 내보내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EposVox의 유튜브 채널을 확인하세요.

업계 최고의 아티스트와 커뮤니티 쇼케이스에서 제작한 모든 크리에이티브 분야에 대한 단계별 튜토리얼은 NVIDIA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트위터 또는 페이스북에 포스팅을 올리고 #From2Dto3D 챌린지에 참여하세요.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이메일로 직접 업데이트를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