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교통 안전망 디지털화에 사용하는 NVIDIA 플랫폼

NVIDIA Metropolis 회원인 시리지 테크놀로지스의 비전 AI 소프트웨어는 항공 교통 관제를 강화하고 전 세계의 공항 트래픽 자동화를 지원합니다
by NVIDIA Korea

공항의 지상 트래픽으로 인해 장시간 활주하거나 착륙 허가를 기다리는 동안 공항 위를 선회하는 비행기는 단지 여행자만 초조하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비행기들은 불필요한 연료를 태우며 환경을 해치고 항공사의 비용을 증가시키죠.

캐나다 오타와에 소재한 시리지 테크놀로지스(Searidge Technologies)는 항공 산업이 이러한 문제를 피하고 공항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안전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 기반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습니다.

NVIDIA GPU로 구동되는 시리지의 디지털 관제탑과 계류장 솔루션은 비전 AI를 사용하여 공항의 트래픽 관제를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안전 문제를 경고합니다. 이를 통해 공항은 시간당 15~30% 더 많은 항공기를 처리하고 활주로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시리지의 기술은 런던의 히드로 공항, 플로리다의 포트 로더데일-할리우드 국제 공항, 두바이 국제 공항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6월에 시리지의 DATMS(디지털 계류장과 관제탑 관리 시스템)는 새로운 통합 공항 운영 센터에 머신 러닝을 적용하려는 홍콩공항공사의 대규모 확장 계획의 초기 단계의 일부로 홍콩국제공항에서 운영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시리지는 비전 AI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홍콩 민간 항공국의 항공 교통 관제 시스템에 차세대 안전 강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홍콩의 배포 사례는 관제탑과 계류장 관리를 위한 업계 최대의 디지털 플랫폼이자, 단일 디지털 플랫폼을 위한 공항과 항공 항법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첫 번째 협업입니다.

시리지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과 운영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차세대 비전 AI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 데 중점을 둔 파트너 프로그램인 NVIDIA Metropolis의 회원입니다.

공항을 위한 디지털 툴

2000년대 초반에는 공항이 크게 성장하고 구조 조정이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항공 산업에서 디지털 툴의 사용이 증가했습니다.

2006년에 설립된 시리지는 항공 분야 비디오 프로세싱에 머신 러닝을 도입한 최초의 기업 중 하나가 되었다고 회사의 아시아 태평양 및 중동 지역 사업 개발 부사장인 팻 어바넥(Pat Urbanek)이 설명했습니다.

어바넥은 “항공 교통 관제를 위한 비디오 프로세싱 소프트웨어는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주류가 되기까지 10년이 걸렸지만 이제는 지능형 비디오와 머신 러닝이 공항 운영에 도입되어 항공 교통 관제와 공항 운영에서 새로운 수준의 자동화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안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켰습니다”라고 말했죠.

에이미(Aimee)라는 이름의 DATMS의 기본 머신 러닝 플랫폼은 레이더와 4K 해상도 비디오 카메라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항 신호등의 자동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에이미는 항공기와 차량을 감지하도록 훈련됐습니다. 그리고 DATMS는 버스 등의 차량이 유도로를 가로지르는 서비스 도로에서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복잡한 도로 규칙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됩니다.

이 AI 기반 시스템은 비디오 데이터를 분석한 후 승객 버스와 기타 차량이 이동하기에 적절한 시간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공항의 신호등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합니다. 각 신호등의 상태와 추가 세부 정보는 공항 교통 관제실의 최종 사용자 화면에서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시리지의 기술 부문 부사장인 마르코 뤼케르트(Marco Rueckert)는 “비행기의 크기는 무엇입니까? 활주로로 들어갈 충분한 공간이 있습니까? (비행기가) 너무 빨리 가고 있습니까? 이러한 모든 정보가 시리지 플랫폼을 통해 전송되고 사용자 선호도에 따라 화면에 표시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미지 제공: 시리지 테크놀로지스

동일한 기반 기술이 항공기 출발과 도착과 관련해 강화된 안전 경고를 제공하기 위해 적용됩니다. DATMS는 실시간으로 항공기가 활주로, 이륙 또는 착륙에 진입할 수 있는 공간을 고려하여 항공 교통 관제사에게 안전 표준 위반을 경고합니다.

NVIDIA GPU로 속도 향상

시리지는 NVIDIA GPU를 사용하여 전 세계 공항 배포 전반에 걸쳐 추론 처리량을 최적화합니다. 시리지는 NVIDIA DGX A100 시스템을 사용해 AI 모델을 훈련하죠.

뤼케르트는 “NVIDIA 플랫폼을 통해 고객의 관점에서 하드웨어 설치 공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확장성을 기반으로 해상도를 높이는 카메라를 쉽게 추가할 수 있으므로 궁극적으로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더 많은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 회사는 공항 운영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머신 러닝 플랫폼 내에서 조종사와 항공 관제사 간의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음성 데이터 통합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시리지의 디지털 관제탑과 계류장 솔루션은 다양한 공항 레이아웃과 트래픽 패턴에 따라 발생하는 고유한 문제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어바넥은 “물론 항공기가 정시에 착륙하고 승객이 환승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비즈니스와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지만 우리 기술은 환경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 기술은 지상 활주, 이착륙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강화함으로써 공중 또는 게이트에서 상당한 양의 연료 연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NVIDIA의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의 최신 GTC 키노트를 시청하고 비전 AI를 포함한 획기적인 기술이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이미지 제공: 두바이 공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