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10개국의 데이터 사이언스 발전 지원하는 NVIDIA

NVIDIA와 UNECA 민관 합작 프로그램이 각국의 인구 조사와 공중 보건, 기후 프로젝트와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지원할 데이터 사이언스 워크스테이션과 AI 교육을 제공합니다
by NVIDIA Korea

NVIDIA는 UN아프리카경제위원회(UNECA)와 함께 아프리카 10개국의 정부와 개발자 커뮤니티에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과 테크놀로지를 제공해 정보에 입각한 정책의 수립을 지원하고 리소스 분배를 가속합니다.

‘유나이티드 AI 얼라이언스(United AI Alliance)’라는 이름의 이 이니셔티브는 인구 조사 데이터와 경제 정책, 헬스케어 등을 주관하는 각국 통계청에 AI 하드웨어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교육, 관련 생태계를 지원할 예정인데요.

유나이티드 AI 얼라이언스는 NVIDIA와 UNECA, 공익 목적의 데이터 파트너십 강화 기구인 ‘지속 가능한 개발 데이터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이하 파트너십)’이 주도합니다. 미국 플로리다주 포트로더데일에 본사를 둔 IT 솔루션 기업이자 NVIDIA Partner Network의 일원인 퓨처 테크(Future Tech)가 이 이니셔티브의 초대 기금/글로벌 유통 파트너로 선정됐습니다.

UNECA 아프리카 통계 센터의 올리버 칭가냐(Oliver Chinganya) 센터장은 인구 데이터가 “도시 계획과 기후 행동, COVID-19 확산 모니터링 등 각종 정책 결정에 아주 중요한 정보”라고 말합니다. “강력한 디지털 인프라가 없는 아프리카 국가들은 팬데믹 기간 중에 데이터의 수집과 보고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공중 보건 데이터의 개선은 실시간 COVID-19 감염률 추적과 대규모 감염 발생 지역 감지, 대응 목표 설정에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데이터 시스템을 강화하면 인구 통계와 농업 데이터, 기후 동향, 경제 지표를 연계시켜 활용할 수 있게 되죠.

장기적 이익의 토대 마련하기

퓨처 테크는 NVIDIA RTX와 NVIDIA Quadro RTX GPU 기반 데이터 사이언스 워크스테이션, NVIDIA-Certified Systems의 유통과 배포를 소개, 감독하는 비용을 담당합니다. 첫 지원 대상은 가나와 케냐, 르완다, 세네갈, 시에라리온이며 다음은 기니와 말리, 나이지리아, 소말리아, 토고가 될 예정입니다.

퓨처 테크를 설립한 밥 베네로(Bob Venero) CEO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공공 부문의 기관들이 제공하는 데이터는 정책 결정의 각 단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혁명의 이점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와 전문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각국의 데이터 역량을 지원하고자 NVIDIA는 현지의 대학과 연구소, 데이터 사이언스 커뮤니티와 협력해 인구 조사 정보 등의 데이터 소스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할 개발자 파이프라인을 구축합니다.

NVIDIA AI 네이션스의 키스 스트리어(Keith Strier) 부사장은 “데이터의 엄청난 힘을 대표하는 인구 조사 정보를 이번 이니셔티브로 최초 디지털화하는 국가들이 많습니다”고 전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지역의 개발자 생태계와 연결하면 공익을 도모하는 여러 기관에 도움이 됩니다.”

NVIDIA는 CUDA 파이썬(Python)을 사용한 가속 컴퓨팅과 가속 데이터 사이언스 워크플로우 등의 기초, 그리고 각국 통계청의 필요에 따른 내용으로 구성된 무료 DLI 과정의 커리큘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워크숍과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 키트 액세스도 함께 지원합니다.

NVIDIA는 교육과 기술 리소스로 신흥 시장의 개발자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NVIDIA Emerging Chapters 이니셔티브와 NVIDIA Inception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아프리카의 AI와 데이터 사이언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로 환경과 사회의 진보 견인하기

COVID-19 팬데믹은 전세계적 차원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했습니다. 유나이티드 AI 얼라이언스는 아프리카 AI 개발의 핵심인 풀뿌리 조직들과 협력해 디지털 전환을 앞당김으로써 데이터 실무자들이 지역적 과제 해결에 유의미한 솔루션을 구축하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아프리카 개발자의 상당수가 케냐의 AI 센터 오브 엑셀런스(AI Center of Excellence)나 비영리 단체인 데이터 사이언스 아프리카(Data Science Africa) 등의 현지 테크놀로지 커뮤니티에 소속돼 있습니다. 유나이티드 AI 얼라이언스는 이 개발자들과 정부를 연결시켜 새로운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게 돕습니다.

글로벌 파트너십의 클레어 멜라메드(Claire Melamed) CEO는 “빅데이터와 AI, 디지털 테크놀로지로 개선한 양질의 정보를 정책 결정에 활용하지 못하는 국가들이 많습니다. 협력을 통해 이를 변화시키고 데이터 기반의 진보를 지원해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유나이티드 AI 얼라이언스의 1차 목표는 아프리카지만, 동남아시아와 남아메리카에서도 동일한 모델의 프로젝트가 시작될 계획입니다.

NVIDIA Emerging ChaptersNVIDIA Developer, NVIDIA Inception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메인 이미지: NVIDIA GPU 기반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으로 업무 중인 세네갈 통계청의 장 폴 응옴(Jean Paul Ngom, 좌)과 이브라히마 디옵(Ibrahima Diop,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