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GeForce RTX 4090 GPU로 3D의 새로운 세계 구축

이번 ‘In the NVIDIA Studio‘에서 소개할 아티스트 파스쿠알레 시온티는 오토데스크 3ds 맥스,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 언리얼 엔진 5를 사용해 참혹하면서도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by NVIDIA Korea

크리에이터들은 이제 에이수스(ASUS), 컬러풀(Colorful), 게인워드(Gainward), 갤럭시(Galaxy), 기가바이트(GIGABYTE), INO3D, MSI, 팰릿(Palit), PNY, ZOTAC등과 같은 최고의 애드인(add-in) 그래픽 카드 공급업체는 물론 전세계 시스템 통합업체와 개발업체가 제공하는 GeForce RTX 4090 GPU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돌아온 가을은 아름답고 참혹한 영상 한 편을 감상하기에 완벽한 시간이죠. 이번에 소개할 영상은 ‘In the NVIDIA Studio’에서 3D 아티스트이자 주요 조명 전문가인 파스쿠알레 시온티(Pasquale Scionti)가 만든 ‘오래전에 버려진 유령의 집(Old Abandoned Haunted Mansion)’입니다.

시온티와 같은 아티스트들은 110개의 RTX 가속 앱, NVIDIA Studio 소프트웨어 제품군과 전용 Studio 드라이버와 함께 RTX 40 시리즈 GPU의 도움을 받아 빛의 속도로 창작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창작물의 비약적인 도약

새로운 GeForce RTX 4090 GPU는 3세대 RT Core, 4세대 Tensor Core, 8세대 NVIDIA Dual AV1 Encoder와 1TB/s 대역폭에 도달할 수 있는 24GB의 마이크론(Micron) G6X 메모리를 통해 탁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신규 GeForce RTX 4090 GPU.

3D 아티스트는 이제 정확하게 물리적이고 사실적인 재료를 사용해 완벽하게 레이 트레이싱된 환경에서 프록시(proxy)가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장면을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DLSS 3 기술은 AI 구동 RTX Tensor Core와 새로운 광학 흐름 가속기(Optical Flow Accelerator)를 사용해 추가 프레임을 생성하고, 초당 프레임 수(FPS)를 획기적으로 증가시킵니다. 이를 통해 뷰포트에서 매끄러움이 향상되고 이동 속도가 빨라지죠. NVIDIA는 DLSS 3를 통합하기 위해 인기 있는 3D 앱 유니티(Unity)와 언리얼 엔진 5(Unreal Engine 5)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DLSS 3는 맞춤형 3D 파이프라인을 구축, 연결하기 위한 NVIDIA Omniverse 플랫폼의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할 것입니다. Portal with RTX을 만드는 데 사용된 모더(modder)를 위한 NVIDIA RTX Remix 와 같은 새로운 Omniverse 툴은 3D 콘텐츠 제작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전망입니다.

효율성이 40% 향상된 새로운 AV1 인코더는 더 높은 해상도와 더 선명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여 영상과 라이브 스트리밍 창작 작업도 강화하는데요. 이달 말 OBS 스튜디오(OBS Studio),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보코더(Voukoder) 플러그인 포함)에서 AV1 통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듀얼 인코더는 GeForce Experience와 OBS 스튜디오를 통해 60 FPS로 최대 8K 해상도를 실시간으로 캡처하고 영상 내보내기 시간을 거의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이 인코더는 이달 말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다빈치 리졸브,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용 보코더 플러그인, 그리고 중국 최고의 영상 편집 앱인 지안잉 프로(Jianying Pro) 등 인기있는 영상 편집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 이미지 생성기와 다빈치 리졸브의 새로운 영상 편집 툴과 같은 최첨단 AI 기술은 이전 세대보다 최대 2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면서 AI 혁명의 다음 단계를 예고하고 있죠.

기술 장벽을 깨고 창의적 가능성을 확장하려면 지금 GeForce RTX 4090 GPU를 사용해보세요. 여기 제품 검색을 통해 이용가능한 소매점을 확인해보세요.

작품 제작 과정

작품 ‘오래전에 버려진 유령의 집’의 시각적 효과는 실사같이 디테일이 살아있는 조명과 음영, 놀라울 만큼 정확한 텍스처로 눈이 부셨습니다.

하지만 시온티는 영상을 보는 사람이 자신만의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도록 특정한 세부사항을 의도적으로 생략했는데요. 이는 그가 작품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시온티는 자신의 작품인 유령의 집 안에서 만들어낸 신비로운 물체들을 두드러지게 만들었는데요. 예를 들면, 계단에 망령이 있는 그림, 엎어진 가구, 그곳에 살았을지도 모르는 한 여성의 초상화, 그리고 누군가 친 것처럼 가운데가 박살 난 거울 등이 강조됐습니다.

시온티는 “아마 여기에서 일어났던 모든 것은 버려졌으나 자연의 힘으로 복구되어 이 벽들 사이에서 계속 남아 있을지 모릅니다”고 말합니다.

시온티는 H.R. 기거(Giger), H.P. 러브크래프트(Lovecraft), 에드거 앨런 포(Edgar Allan Poe)의 작품에서 영감을 찾으며, 종종 3D로 생명을 불어넣기 전에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세계를 꿈꾼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나에게는 어두운 면이 없습니다! 제 작품에만 등장할 뿐입니다!”라고 강조했죠.

이 작품을 위해 시온티는 버려진 장소를 특징으로 하는 무드보드(moodboard)를 만드는 작업부터 시작했습니다. 특히 햇빛이 창문, 문, 부서진 벽으로 들어오는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자연의 힘으로 살아난 물건들을 포함시켰죠.

오토데스크3ds 맥스의 기본 구성 요소.

그런 다음, 시온티는 오토데스크 3ds 맥스(Autodesk 3ds Max)를 사용해 천장 램프, 페인팅 프레임, 계단과 같은 장면의 객체를 모델링했습니다. GeForce RTX 3090 GPU를 사용하고 디폴트 오토데스크 아놀드(Autodesk Arnold) 렌더러를 선택함으로써, RTX 가속 AI 노이즈 제거 기능을 적용해 실사감을 유지하면서 편집하기 쉬운 대화형 렌더링을 구현했죠.

오토데스크 3d 맥스에서의 모델링.

다기능성의 오토데스크 3ds 맥스 소프트웨어는 V-레이(V-Ray), 옥테인렌더(OctaneRender), 레드시프트(Redshift)와 같은 타사의 GPU 가속 렌더러를 지원하므로 RTX 사용자에게 창작 작업을 추가 옵션을 제공합니다.

렌더러를 내보내기할 때 시온티는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를 통해 이전 세대보다 최대 80% 더 빠른 작업 속도를 보게 되죠.

어도비 3D 서브스턴스 페인터의 텍스처 응용 프로그램.

시온티는 천장 램프와 다양한 그림과 같은 모델을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로 임포트(import)하여 독특한 질감을 살렸는데요. RTX 가속 조명과 주변 폐색을 이용해 단 몇 초 만에 애셋을 베이크(bake)했습니다.

커튼, 안락의자 위의 천, 유령 같은 조형에 대한 모델링 기법은 3D 아티스트를 위한 현실 같은 옷감 제작 프로그램인 마블러스 디자이너(Marvelous Designer)를 사용해 만들어졌습니다. 시스템 요건 페이지에서, 마블러스 디자이너 팀은 GeForce RTX 30과 다른 NVIDIA RTX GPU 클래스 GPU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최신 NVIDIA Studio Driver를 다운로드할 것을 권장합니다.

퀵셀 믹서(Quixel Mixer)에서 텍스처링과 재료 생성.

그 외에도 나무 천장과 같은 물체는 직관적이고 매우 빠르게 설계된 올인원 텍스처링과 재료 생성 도구인 퀵셀 믹서(Quixel Mixer)를 사용해 만들어졌죠.

퀵셀 메가스캔(Quixel Megascan)에서 개체 검색.

시온티는 그 후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3D 캔 라이브러리인 퀵셀 메가스캔(Quixel Megascan)을 검색해 남은 애셋을 얻어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구성 요소를 제대로 갖춘 시온티는 언리얼 엔진 5에 최종 세부 사항을 적용했습니다.

언리얼 엔진 5에서 RTX 사용

시온티는 언리얼 엔진 5를 사용해 3D 설계의 고충실도 대화형 시각화를 위해 하드웨어 가속 RTX 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했습니다. 그리고 AI를 사용해 고해상도 디테일을 유지하면서 저해상도로 렌더링된 프레임을 업스케일링하는 NVIDIA DLSS의 도움을 보조를 받았죠. 그런 후에 아름다운 조명, 음영, 질감으로 장면을 풍성하게 연출했습니다.

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 라인업은 뷰포트의 상호 작용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AI 프레임 생성과 함께 DLSS 3를 지원할 텐데요. 곧 언리얼 엔진 5에도 사용이 될 예정입니다.

시온티는 GeForce RTX GPU가 지원하는 언리얼 엔진5의 완전히 다이내믹한 전역 조명과 반사 시스템인 루멘(Lumen)으로 조명을 완벽하게 완성했습니다.

언리얼 엔진 5와 NVIDIA RTX 가속 레이 트레이싱을 통해 사실적인 실사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온티는 “나나이트 메시(Nanite meshes)는 높은 디테일을 얻기 위해 고차원의 폴리곤(polygon)을 갖는 데 유용했습니다. 조명은 태양과 하늘을 사용했지만, 조명을 더 넣기 위해 창문과 부서진 벽과 같은 직사각형 광원을 각각의 열린 공간 외부에 삽입했습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의 마무리 터치를 위해 시온티는 피아노, 바이올린, 전자 건반피아노, 드럼으로 연주되는 빠른 악보를 추가했는데요. 이는 작품에 예상치 못한 감정적 요소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시온티가 되돌아본 창작 여정은 지식을 끈질기게 추구하며 기술을 완성하는 과정이었습니다. 그는 “수년간의 헌신과 열정이 인정받는 걸 본다는 건 자부심을 크게 느끼게 합니다. 그 추진력으로 이 자리까지 왔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언리얼 엔진 5으로 사막의 풍경, 외계인의 풍경, 버려진 마을, 성터 등이 펼쳐지는 창작 여정을 시작하려면, 시온티를 비롯한 가장 재능 있는 3D 아티스트가 등장하는 최신 NVIDIA Studio Standout을 확인해보세요.

3D 아티스트이자 조명 전문가, 파스쿠알레 시온티.

자세한 내용은 시온티의 인스타그램을 살펴보세요.

“#From2Dto3D” 챌린지에 참여해보세요

시온티는 ‘오래전에 버려진 유령의 집’을 2D에서 3D 리얼리즘으로 구현했는데요. NVIDIA Studio 팀은 더 많은 작품들이 2D에서 3D로 나아가기를 바랍니다.

이번 달 “#From2D to 3D” 챌린지에 참여해 3D로 업그레이드된 유쾌하고 귀여운 일러스트가 있는 @julystrator와 같은 NVIDIA Studio 소셜 미디어 채널에 소개될 기회를 잡아보세요.

빠르고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에 있는 2D 작품과 3D로 변환된 작품을 게시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참여를 하려면 꼭 ‘#From2Dto3D’ 태그를 달아주세요!

NVIDIA Studio 뉴스레터에 가입해 창의력을 자극하는 새로운 내용을 메일 편지함으로 직접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