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Omniverse로 “누구나 메타버스 구축할 수 있다” (1)

by NVIDIA Korea

NVIDIA Omniverse의 새로운 베타 릴리스가 출시됐습니다!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려는 개발자와 제작자, 초보자를 위한 핵심적인 레퍼런스 애플리케이션과 도구에 대한 주요 업데이트가 이뤄졌는데요.

Omniverse 플랫폼 각 핵심 구성 요소의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전반의 협업 워크플로우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액세스가 용이해졌으며 유연성이 향상됐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개발자는 어디에서나 사용자 지정 애플리케이션, 연결과 확장을 쉽게 구축할 수 있죠. 여기에서 NVIDIA Omniverse에서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새로운 베타 릴리스는 새로운 NVIDIA Ada Generation GPU의 지원과 NVIDIA 시뮬레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구동됩니다. 베타 릴리스는 타사의 여러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크고 복잡한 장면을 쉽게 수집하고 실시간 렌더링, 패스 트레이싱, 물리 시뮬레이션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림 1. NVIDIA Omniverse의 5가지 핵심 구성요소.

NVIDIA Omniverse의 중앙 데이터베이스이자 협업 엔진인 Omniverse Nucleus는 이제 더 빠른 라이브 협업과 서버 간의 복사가 가능합니다. Nucleus Navigator 3.2를 사용하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서버 간에 파일과 폴더를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상된 검색 기능을 추가해 이미지와 개체, 기타 자산들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Live 2.0이 포함된 OmniObjects를 사용하면 커넥터 간의 보다 빠른 협업이 가능합니다.

인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롭고 업데이트된 커넥터는 즐겨 찾는 애플리케이션에서 Omniverse 플랫폼까지 커넥터를 생성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인 Omniverse Connect를 통해 제공됩니다. 베타 릴리스에는 PTC 크레오(PTC Creo), 오토데스크 알리아스(Autodesk Alias), 키트웨어 파라뷰(Kitware ParaView), 지멘스 JT(Siemens JT),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 등을 위한 새롭고 업데이트된 커넥터가 포함됩니다.

Omniverse 시뮬레이션의 대표 도구인 NVIDIA PhysX 5는 오픈 소스로 제공돼 물리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수정, 구축 및 배포할 수 있습니다. PhysX의 새로운 버전에는 여러 장면 지원, 충돌 시 발생하는 오디오, 로봇 애플리케이션 검사기와 같은 흥미로운 새 기능이 포함되죠. Omniverse를 다운로드하고 Omniverse 쇼룸(Showroom)에서 PhysX 5와 실시간 RTX 렌더링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 시연 테스트를 통해 Omniverse 시뮬레이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친 새로운 기능은 Omniverse 키트 104에 의해 구동됩니다. 이를 통해 초보자 또는 숙련된 파이썬(Python) 및 C++ 개발자들은 맞춤형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과 확장 기능을 보다 쉽게 개발, 패키징, 게시하여 산업별 워크플로를 가속화할 수 있죠.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로 Omniverse에 연결하기

NVIDIA의 소프트웨어 파트너는 Omniverse 키트에 유용한 확장과 커넥터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최근에 발표된 확장과 커넥터의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오토데스크 3ds Max, 오토데스크 마야, 오토데스크 레빗(Revit),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맥닐 라이노(McNeel Rhino), 트림블 스케치업(Trimble SketchUp), 그라피소프트 아키캐드(Graphisoft Archicad), 키트웨어의 파라뷰용 Omniverse Connectors 업데이트
  • 오토데스크 알리아스PTC 크레오용 새로운 Omniverse Connectors
  • Omniverse 애플리케이션과 아이클론(iClone) 8 간의 원활한 상호 작용을 위한 리얼루전 (Reallusion) 아이클론 8.1.0 라이브 동기화 커넥터
  • Omniverse 사용자가 Omniverse Create 또는 View 뷰포트에서 직접 옥테인렌더(OctaneRender)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오토이(OTOY) 옥테인렌더 하이드라 렌더 델리게이트(hydra render delegate)
  • 데이터와 지오메트리(geometry)를 정규화 해 AI, 분석, 시뮬레이션 사용을 촉진하는 넥스트스페이스(Nextspace) 디지털 트윈 플랫폼 확장
  • 번호판 인식 AI를 위해 대규모 번호판 데이터 세트의 합성 데이터 생성을 지원하는 스마트카우(SmartCow)의 Omniverse 확장

할리우드급 아바타 스캔 공급자를 Omniverse에 연결하는 루미리스믹(Lumirithmic)과 같은 회사에서 보다 많은 확장과 커넥터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루미리스믹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자얀트 카난(Jayanth Kannan)은 “루미리스믹은 NVIDIA Omniverse를 기업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콘텐츠 전달 엔진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NVIDIA Omniverse는 모든 어려운 작업들을 처리할 뿐만 아니라 아바타(Avatar)를 업계 표준 DCC 도구와 원활하게 통합해 고객들이 자사의 자산을 상업 프로젝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고 말했죠.

Omniverse를 확장하는 또 다른 파트너인 무브.ai(Move.ai)는 곧 Omniverse 사용자에게 마커리스(markerless) 모션 캡처를 제공하는 확장 기능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무브.ai의 파트너십 및 배송 책임자인 나일 헨드리(Niall Hendry)는 “우리는 Omniverse 사용자가 무브.ai의 무료 모션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무브의 확장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창의적인 파이프라인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기쁘게 생각합니다. Omniverse 팀은 모든 단계마다 우리를 안내하는 등 매우 높은 반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고 말했죠.

Omniverse Exchange Publishing Portal은 맞춤형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을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Omniverse Exchange Publishing Portal에 대한 얼리 액세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다음 블로그에서 NVIDIA Omniverse 키트를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