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Omniverse로 “누구나 메타버스 구축할 수 있다” (2)

by NVIDIA Korea

이전 블로그인 NVIDIA Omniverse로 “누구나 메타버스 구축할 수 있다” (1)과 이어집니다.

NVIDIA Omniverse 키트 104로 메타버스 도구 개발을 위한 새로운 기반

NVIDIA Omniverse 키트는 딥서치(DeepSearch)와 같은 모든 Omniverse 마이크로서비스 또는 Omniverse Create, View 또는 Isaac Sim과 같은 레퍼런스 애플리케이션이 구축되는 SDK입니다. 이러한 마이크로서비스와 레퍼런스 애플리케이션은 개발자가 복사하고 커스텀할 수 있는 샘플로 구축되죠.

대부분의 Omniverse 개발 작업은 파이썬 워크플로우에 노출됩니다. 이번 Omniverse 키트 104 베타 릴리스에는 C++ 개발자와 기술 아티스트가 C++를 사용해 확장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확장 템플릿 세트가 포함됩니다.

Omniverse 키트 확장 템플릿은 UI 위젯, USD 상호작용 등을 개발하기 위한 참조 역할을 하는 다양한 예제 확장을 포함합니다. 해당 템플릿을 사용하면 처음부터 확장을 구축할 필요가 없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가 빨라지죠.

또한 새로운 Omniverse 키트 애플리케이션 템플릿이 제공돼 RTX, PhysX, OmniGraph, USD와 같은 핵심 Omniverse 기술을 활용하는 NVIDIA 레퍼런스 애플리케이션과 유사한 고급 3D 도구를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새로운 Omniverse 키트 애플리케이션 템플릿으로 RTX, PhysX, Nucleus, OmniGraph, USD와 같은 Omniverse 플랫폼의 기술을 활용해 고유한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Omniverse 개발 작업은 파이썬 워크플로우에 노출되는데요. 이번 Omniverse 키트 104 베타 릴리스에는 C++ 개발자와 기술 아티스트가 C++를 사용하여 확장기능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확장 템플릿 세트가 포함됐습니다.

Omniverse 키트에 포함된 기타 주요 업데이트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완전한 커스텀이 가능한 오픈 워크플로우를 위한 뷰포트0
  • ui.menu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새로운 탐색 가능성
  • 액션(Action)의 확장 기능을 캡슐화
  • 단축키 관리를 위한 중앙 집중식 API와 UI

Omniverse 키트 104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Omniverse 키트 104의 C++ 및 ‘파이썬으로 나만의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 만들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NVIDIA Omniverse를 통해 가상 세계를 위한 확장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GTC 세션을 다시 시청해보세요.

Omniverse 레퍼런스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작동하는 Omniverse 키트 104 보기

Omniverse Code는 개발자가 키트 104의 모든 새로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Omniverse 애플리케이션과 확장, 마이크로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모든 최신 문서와 샘플들이 Omniverse Code에 통합돼 있죠. 이를 통해 모든 개발자들이 키트 확장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Omniverse Code를 사용하면 Omniverse의 확장성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으므로, 초보 개발자 역시 신속하게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 워크플로우를 보다 효율적이고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Create 애플리케이션은 대규모 세계 저작을 위한 애니메이션 개선과 대규모 세계 저작을 위한 향상된 기능으로, 베타 릴리스의 일부로 업데이트 됐습니다. 제작자는 한 장면 내에서 다른 사용자의 위치를 보여주는 뷰포트 아이콘과 레이어 기반 라이브 워크플로우로 넓은 세계에서 보다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릴리스는 Ada Generation GeForce RTX와 NVIDIA RTX GPU에 포함된 새로운 DLSS 3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추가적인 고품질 프레임을 생성해 RTX 렌더러의 성능과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죠.

Omniverse Create에서는 PhysX 저작 도구 모음(Authoring Toolbar)과 SDF(Signed Distance Field) 충돌형 가속기(Collider) 등 다수의 새로운 PhysX 확장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PhysX 저작 도구 모음 – 시뮬레이션된 환경에서 모든 콘텐츠를 올바르게 작동시킬 수 있는 간단한 저작 도구 모음
  • SDF 충돌형 가속기 – SDF 기반 충돌 감지기를 물리적인 개체에 사용해 실시간으로 직접 기어와 캠의 시뮬레이션 가능

올해 Omniverse Create는 아래 목록을 포함해 키트에 내장된 300개 이상의 확장기능을 출시했습니다:

  • ActionGraph – Create의 특수 유형인 OmniGraph를 사용하면 노드 기반 시각적 프로그래밍으로 장면 내에서 이벤트 기반 동작과 로직을 만들 수 있습니다.
  • ui.scene – 뷰포트 또는 3D 환경 내에 직접 위젯과 조작기에 대한 상호 작용 가능한 UI를 구축할 수 있는 Omni.ui의 확장입니다.
  • DeepSearch – Omniverse Nucleus의 애셋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즉각적인 자연어 또는 2D 이미지 기반 검색을 통해 이미지와 개체, 또는 기타 애셋을 검색할 수 있는 AI 기반 마이크로 서비스입니다.
그림 3. ActionGraph를 사용해 애셋에 이벤트 구동형 동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림 속 차량의 경우 차량 도어 개폐, 스포일러 조정, 페인트 색상의 변경 등이 가능합니다.

건축 회사 미드 앤 헌트(Mead & Hunt)의 XR 및 시각화 프로그램 관리자인 에릭 크래프트(Eric Craft)는 “건축 설계/시각화 워크로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즉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만, 해당 소프트웨어로는 한계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NVIDIA Omniverse 개발 플랫폼을 통해 도구를 보다 쉽게 조정하고 커스텀할 수 있어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도구 키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죠.

에릭은 “NVIDIA 개발 플랫폼은 USD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인기 있는 기타 산업 도구들과 상호 연결됩니다. 덕분에 한 곳에서 맞춤형 Omniverse 도구 구축이 이뤄져도 다중 애플리케이션 워크플로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Omniverse의 USD 레이어 기반 워크플로우는 디자인 내보내기가 업데이트된 경우에도 변경사항은 유지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오디오 파일을 기반으로 사실적인 몸짓을 만드는 AI 기반 도구인 Audio2GestureOmniverse Machinima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검토와 승인 애플리케이션인 Omniverse View는 집중적이고 협업적인 검토와 마크업(markup) 경험을 제공합니다.

AI와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우를 위한 3D 합성 데이터를 생성하는 SDK인 NVIDIA Omniverse Replicator를 선호하는 CSP(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 쉽게 배포할 수 있는 컨테이너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AWS 사용자는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되는 Omniverse GPU 최적화 AMI를 활용할 수 있으며, EC2 인스턴스에 리플리케이터 컨테이너를 손쉽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NVIDIA Omniverse로 시작하기

Omniverse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다양한 도구와 업데이트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입니다. 여기에서 개인용 Omniverse 무료 라이선스를 다운로드 해 Omniverse 베타 릴리스로 구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팀은 베타 릴리스에 대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며 개별 사용자 환경 개선을 위해 Omniverse 포럼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구하고 있습니다. NVIDIA의 커뮤니티 Omniverse 관련 영상에서 Omniverse의 베타 릴리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새로운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Omniverse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Omniverse 엔터프라이즈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미디엄(Medium)에서도 출시 예정 정보와 사용 사례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Omniverse 개발자 리소스 센터, USD 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할 수 있으며, Omniverse에서 최신 튜토리얼을 볼 수 있습니다. 각종 지원사항은 포럼에서 확인하세요. Omniverse 커뮤니티, 디스코드(Discord) 서버, 트위치(Twitch) 채널에 가입하거나 구독을 통해 최신 Omniverse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