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AI 기반 HPC-as-a-Service 플랫폼이 필요한 이유

클라우드로 눈을 돌리는 업계 대기업들이 증가하면서, NVIDIA는 리스케일(Rescale)과 협력하여 모든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에게 NVIDIA AI 소프트웨어의 풀스택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by NVIDIA Korea

여러 기업과 마찬가지로 산업과학 컴퓨팅의 세계에도 데이터 문제가 산재합니다.

신에너지원이나 새로운 운송 방식 개발에서부터 운영 효율성 향상이나 고객 지원 개선과 같은 핵심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 까다로워 보이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성능의 컴퓨팅이 필요하죠.

더 뛰어난 슈퍼컴퓨터를 설계 · 엔지니어링 · 구축해야 하는 대신, 일렉트로룩스(Electrolux), 덴소(Denso), 삼성(Samsung), 버진 오빗(Virgin Orbit)과 같은 기업들은 리스케일(Resccale)의 클라우드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속 컴퓨팅을 에너지 효율적인 방식으로 확장하고 혁신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산업 과학계에서 클라우드 내의 AI 수요 증가를 해결하기 위해 MVIDIA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은 최근 리스케일 창업자 겸 CEO인 요리스 푸어트(Joris Poort)와 함께 리스케일의 빅 컴퓨팅(Big Compute) 온라인 회의에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리스케일이 NVIDIA AI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채택한다고 발표했습니다.

NVIDIA AI는 산업 전반에 걸쳐 수백 명의 고객이 사용하는 시뮬레이션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가 담긴 리스케일의 HPCaaS(HPC-as-a-Service) 오퍼링에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최근 발표한 리스케일 컴퓨팅 추천엔진(Rescale Compute Recommendation Engine)을 가속화하고 있죠. 이 추천엔진은 고객이 비용을 최적화하고 목표를 가속화하기 위한 올바른 인프라 옵션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젠슨 황 CEO는 “원칙에 따른 데이터 중심적인 방법들을 서로 융합하게 되면 물리학-ML AI 모델를 통해 설계 공간을 빠르게 탐색하고 이전보다 훨씬 더 크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리스케일은 이러한 대세에 부합합니다. NVIDIA의 가속 AI 컴퓨팅 플랫폼은 산업 과학 컴퓨팅을 발전하는데 있어서 리스케일을 완벽하게 보완합니다”고 밝혔습니다.

리스케일 CEO 푸어트는 “혁신 작업을 하는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에게는 R&D 소프트웨어와 가속 컴퓨팅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통합 클라우드 플랫폼이 필요합니다”고 했으며, “리스케일은 NVIDIA 가속 고성능 컴퓨팅(HPC)를 통해 검색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리스케일 플랫폼에 NVIDIA AI Enterprise를 추가하면, 최고의 AI와 함께 최첨단 컴퓨팅 기능을 결합할 수 있으며 R&D 리더에게 필요한 클라우드에서 실행할 수 있는 광범위한 AI 기반 워크플로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고 전했습니다.

클라우드에서 HPC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NVIDIA AI

NVIDIA AI Enterprise을 리스케일에 도입하기 위해, NVIDIA가 지원하는 AI 워크플로우와 처리 엔진을 포함시키기 위해, 클라우드 플랫폼의 오퍼링을 확장 중이라고 발표하는 기업들이 생겨났습니다. 이런 오퍼링이 이용 가능해지면, NVIDIA의 지원으로 모든 주요한 클라우드에서도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NVIDIA AI 플랫폼인 NVIDIA AI Enterprise에는 데이터 처리에서부터 AI 모델 교육, 시뮬레이션, 대규모 배포에 이르기까지 AI 워크플로우의 각 단계에 필요한 처리 엔진이 있습니다.

NVIDIA AI를 사용하는 기관들은 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컴퓨터 비전, 경로와 공급망 최적화, 로보틱스 시뮬레이션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산업 HPC 연구, 개발을 보완하고 확장할 수 있죠.

이 리스케일 소프트웨어 카탈로그를 사용하면 NVIDIA NGC에서 수백 개의 NVIDIA 가속 컨테이너형 애플리케이션과 사전 훈련된 AI 모델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규모를 확장 또는 축소할 수 있습니다.

물리 기반 머신 러닝 속도를 높이는 NVIDIA Modulus

이제 리스케일은 광범위한 엔지니어링 사용 사례를 지원하기 위해 물리 머신 러닝 신경망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NVIDIA Modulus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것입니다.

Modulus는 물리학의 힘을 데이터와 결합해 거의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하이 피델리티(hi-fidelity) 모델을 구축합니다. Modulus를 사용하면, 리스케일 플랫폼을 클릭 몇 번만으로 데이터 사전 처리, 모델 교육에서 추론, 모델 배치에 이르기까지 AI 기반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우를 모두 실행할 수 있죠.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까지 워크플로우 조정으로 유연성 확장

리스케일은 NVIDIA Base Command Platform AI 개발자 워크플로우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기도 합니다. 이는 클라우드에서 온프레미스 NVIDIA DGX 시스템으로 작업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리스케일의 HPCaaS 플랫폼은 아마존 웹서비스(AWS),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OCI(Oracle Cloud Infrastructure)를 비롯한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 플랫폼에서 NVIDIA로 가속됩니다. 리스케일은 NVIDIA Inception 프로그램의 회원사이기도 하죠.

자세한 내용은 빅 컴퓨팅 키노트 녹화방송에서 젠슨 황 CEO와 요리스 푸어트 CEO가 전하는 소식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