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과 자율주행 자동차, ‘메타버스와 클라우드’ 기술에 주목

자율주행 자동차 업체는 2023년 개발을 목표로 디지털 트윈, 차량 탑재형 인공지능(AI)을 택합니다
by NVIDIA Korea

내년에 상용화에 들어가는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은 기술의 경계를 더욱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차세대 자동차는 자율주행 기능만으로 정의되지 않습니다. 설계와 생산 프로세스, 차량 내 경험 등 모든 부분이 디지털화, 효율성, 안전성, 인텔리전스의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고 있죠.

이런 트렌드는 혁신 기술이 넘쳤던 2022년 이후부터 시작된 것인데요. 재규어 랜드로버(Jaguar Land Rover), NIO, 폴스타(Polestar), 볼보 자동차(Volvo Cars), 샤오펑(Xpeng)을 비롯한 더 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NVIDIA DRIVE Orin 시스템-온-칩에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을 구축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제 차량 내 컴퓨팅은 차세대 NVIDIA DRIVE Thor 플랫폼으로 한계를 뛰어넘었습니다.

DRIVE Thor는 2,000조 플롭스(FlOPS)를 제공하는 자율주행과 콕핏 기능을 단일 컴퓨터에 통합하여 전례 없는 속도와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내년에는 산업 메타버스와 클라우드 기술이 널리 보급되어 자율주행 자동차 업계에 혁신 기술이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AV) 개발용 시뮬레이션 기술도 지난 1년간 크게 성장했는데요. 훈련과 검증용 AI툴이 사용되는 등 NVIDIA DRIVE Sim에 관련한 새로운 툴과 기술이 가상 세계와 실제 세계 간의 격차를 좁혔습니다.

2023년 지능형 교통수단에 대한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타버스에 들어서다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서 DRIVE Sim의 기반 역할을 하는 NVIDIA Omniverse 플랫폼도 자동차 제품 생산 주기에 혁명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체는 Omniverse를 활용해 차량용 3D 설계와 시뮬레이션 파이프라인을 통합하고 생산시설에 영구적인 디지털 트윈을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설계업체는 Omniverse로 3D 소프트웨어 생태계 안에서 전세계 어디에서나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정확한 조명과 반사, 물리적 동작을 보여주는 완전 충실도 RTX 레이 트레이싱으로, 차량 설계를 물리적으로 시제품화하기 전에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고 테스트할 수 있죠.

다음 단계인 생산 프로세서에서는 수천 개의 부품과 노동자들이 조화롭게 움직여야 하는데요. Omniverse를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는 공장 전반의 제조 프로세스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을 개발하여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계획 프로세스에서는 공장의 완전 충실도 디지털 트윈에 액세스하여 필요에 따라 검토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모든 변경 사항을 가상 환경에서 신속하게 평가하고 검증한 다음 실제 환경에서 구현함에 따라 공장 근로자의 효율성과 인체공학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고객도 더 나은 제품을 경험하게 됩니다. 완전 충실도, 실시간으로 구현되는 자동차 컨피규레이터(configurator), 차량의 3D 시뮬레이션, 증강 현실에서의 시연, 그리고 가상 환경에서의 시범 운행 모두가 고객에게 완벽한 자동차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제는 구매 활동이 물리적 소매 공간과 온라인 공간 모두에서 이루어지게 변화하면서 이 모든 기술은 디지털 환경과 물리적 환경 간의 격차를 줄여줍니다.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원격 작업이 영구적으로 자리잡으면서 클라우드 기능은 운송 등 성장하는 산업에 필수적임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업체는 NVIDIA Omniverse Cloud를 사용하여 포괄적인 서비스 제품군에 액세스하여 어디서나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배포,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는 시뮬레이션, 차량 내 경험, 차량 컨피규레이션이 포함됩니다.

클라우드 기반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 엔지니어들은 물리적 기반 센서 데이터와 트래픽 시나리오를 생성하여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지능형 차량 내부를 설계할 수도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으로 주행하는 자율주행 시범 자동차

이 차세대 자동차는 스트리밍 콘텐츠 등 개인화된 엔터테인먼트가 특징이 될 것입니다. NVIDIA GeForce NOW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통해 승객은 충전 중이거나 다른 승객을 태우려고 기다리는 동안 클라우드에서 1,000개 이상의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또한, Omniverse Cloud를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에 개인별로 맞춤이 가능하도록 어디서나 몰입형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가상 쇼룸을 제공합니다.

개인화된 인테리어

자율주행 기능은 모든 도로 사용자에게 보다 부드럽고 안전한 주행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업계에 주행 기능이 자동화되면서 자동차 인테리어는 기업이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는 데 그 역할이 더 커졌습니다.

게임 외에도 AI와 차량 내 컴퓨팅의 발전으로 디지털 비서, 탑승자 모니터링, AV 시각화, 화상 회의 등 인포테인먼트 기술이 다양하고 새로워졌습니다.

탑승객에게 개인화된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AI와 클라우드 기술

NVIDIA Drive Concierge는 자동차의 여러 디스플레이에서 이런 여러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또한 소프트웨어 정의, 중앙식 컴퓨팅으로 OTA(over-the-air)를 통해 신기능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롭게 떠오르는 클라우드 기반 기술이 자동차/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에서 글로벌 자동차 운영에 이르는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의 전분야에 변화를 몰고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