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3D 아티스트의 재기 발랄한 크리스마스 애니메이션

NVIDIA Omniverse Create 애플리케이션과 오토데스크 3ds 맥스, 후디니,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에픽 게임스 언리얼 엔진 기반의 3D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GeForce RTX 3080 Ti GPU가 가속합니다
by NVIDIA Korea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3D 아티스트 에드워드 맥에버누(Edward McEvenue)가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제작한 기발한 단편 영화 <사탕 대심판(The Great Candy Inquisition)>을 소개합니다. NVIDIA의 ‘Meet the Omnivore’ 시리즈에 등장하기도 한 맥에버누는 오토데스크 3ds 맥스(Autodesk 3ds Max), 후디니(Houdini), 어도비 서브스턴스 3D(Adobe Substance 3D),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과 NVIDIA Omniverse Create로 작품을 제작합니다.

NVIDIA 소속 아티스트인 마이클 존슨(Michael Johnson)이 겨울을 주제로 Omniverse Create를 활용해 만든 작품도 함께 만나봅니다.

올해에는 산타클로스가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와 최적화를 들고 우리를 찾아왔습니다. 먼저, 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인 필모라(Filmora)가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와 함께 NVIDIA AV1 듀얼 인코더의 지원을 시작하면서 내보내기에 소요되는 시간이 절반으로 단축됐습니다.

테크놀로지 기업 커세어(CORSAIR)의 iCUE 소프트웨어 4.31 릴리스는 NVIDIA Broadcast의 통합을 지원해 RTX 40 시리즈 GPU 기반 시스템에서 노이즈 감소(Noise Reduction)와 실내 에코 제거(Room Echo cancellation)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WinterArtChallenge의 출품작을 소개하는 ‘Studio Standouts’의 최신 소식을 살펴보고, 겨울을 테마로 탄생한 놀라운 작품들과 함께 연말 분위기를 만끽하세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페이스북에 겨울을 주제로한 작품을 공유하고, NVIDIA Studio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 소개될 기회를 잡으세요. #WinterArtChallenge를 태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사탕이 있다면 어서 숨기세요

<사탕 대심판>은 동심의 경이로움과 기발함이 가득한 단편 영화입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사탕을 시샘한 순록 장난감과 호두까기 인형 등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장난감 왕국에서 사탕을 몰아내고자 끈적하고 달달한 심판을 벌입니다. 부모님이 여기에 동조하지 않았다가 결국 ‘굴노그(gulnog)’로 끌려간 진저브레드 군은 과연 이 사태를 멈출 수 있을까요?

결말은 내년에 공개될 최종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장면 조합의 플랫폼이 된 NVIDIA Omniverse는 Omniverse Create를 통해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을 생성, 운영하고 대규모 세계의 구축과 장면 구성을 지원합니다.

맥에버누의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 일체는 GeForce RTX 3080 Ti GPU로 가속됩니다. ED스튜디오스(EDSTUDIOS)의 창립자이기도 한 맥에버누와 그의 팀은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속도와 효율이 생명인 작업들을 도맡고 있죠.

<사탕 대심판>의 모델링은 RTX 가속 카르마(Karma) XPU 렌더러로 복잡한 3D 모델과 시뮬레이션을 신속하게 렌더링하는 후디니, 그리고 RTX 가속 AI 디노이징으로 매끄러운 인터랙티브 렌더링을 구현하는 오토데스크 3ds 맥스로 나눠 진행했습니다. 3D 에셋은 Omniverse Create에 내장된 에셋 브라우저를 활용해 스케치패브(Sketchfab)와 터보스퀴드(Turbosquid)에서 가져왔습니다.

다음으로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Painter)와 디자이너(Designer)로 텍스처와 머티리얼을 구축했는데요. RTX 가속 라이트/앰비언트 오클루전(light/ambient occlusion) 덕분에 수초 만에 베이킹(Baking)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맥에버누는 언리얼 엔진5의 애니메이션 작업이 빠르고도 쉬웠다고 평가합니다. RTX 가속 렌더링은 극사실적 디테일을 구현하고, 이를 NVIDIA DLSS의 AI 기능으로 더욱 개선해 보다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된 프레임을 업스케일링하는 동시에 높은 충실도의 디테일을 유지합니다.

이 단계에서 맥에버누는 Omniverse Create로 가져온 3D 엘리먼트를 서로 조합해 멋들어진 장면들을 만들어냈습니다.

 

Omniverse Create에 포함된 고급 멀티 GPU 기반 패스 트레이싱 RTX 렌더러는 GI(global illumination)와 반사, 굴절이 가능한데요. RTX GPU를 활용해 빛의 속도로 작업을 수행합니다. 맥에버누는 놀라운 수준으로 구현된 디테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필요한 부분에 약간의 수정을 가해 장면을 개선했습니다. Omniverse Create에는 더욱 사실적인 장면과 실제적인 시각화를 지원하는 NVIDIA vMaterials의 액세스가 포함됩니다.

맥에버누는 “디자인의 점진적인 반복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작품이 뷰포트에서 실시간으로 렌더링되는 모습을 확인하고, 여기에 DOF와 블룸(Bloom), 애트머스페릭 포그(atmospheric fog) 같은 고충실도의 조명, 머티리얼, 후반 작업용 효과들을 덧입혀 볼 수 있는지 여부가 작품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좌우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사탕 대심판>이 완성 단계에 접어들자 제작팀은 평소 애용하는 3D 애플리케이션으로 최종 디테일을 옮겼습니다. Omniverse 커넥터를 활용해 오토데스크 3ds 맥스와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 언리얼 엔진을 실시간으로, 작업자의 물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동시에 동기화했습니다. 이처럼 원활히 연결되는 가상 환경 덕분에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다시 업로드하고, 다시 다운로드할 필요가 사라졌죠.

맥에버누에 따르면 ED스튜디오스의 다음 프로젝트는 GeForce RTX GPU로 더욱 신속히 완성될 전망입니다. “우리의 미래와도 같은 실시간 렌더링은 GPU 가속 시스템으로만 실현이 가능합니다. 그 선두에 NVIDIA GPU가 있습니다.”

3D 아티스트 에드워드 맥에버누.

에드워드 맥에버누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그의 재기 발랄한 작품들을 만나보세요.

극강의 비주얼을 위한 Omniverse

NVIDIA 아티스트 마이클 존슨은 크리스마스 시즌의 열렬한 팬입니다. Omniverse Create로 겨울 테마의 작품을 만들고 싶은 유혹을 떨치지 못한 그는 전 세계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연말까지 진행되는 #WinterArtChallenge에 참여하기로 마음먹었죠. 일주일을 들여 애셋을 생성하고 이미지를 조합했습니다.

따끈한 코코아 한 잔 하실 분?

뽀얀 마시멜로가 가득하고, “모두모두 행복한 연휴 되세요”라는 문구가 새겨진 머그컵에 담겨 모락모락 김을 내는 따끈한 코코아가 장면을 채웁니다. 그 곁에는 사각 초콜릿과 진저브레드 쿠키, 반짝이는 크리스마스 장식과 모피 덮개가 놓여 있는데요. 크리스마스 전구가 이들을 밝게 비춥니다.

존슨은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마음이 따뜻해진다”고 말합니다. “음악을 들으며 가족과 트리를 꾸미고, 포근한 옷을 입고 달콤한 간식을 먹는 기분을 담고 싶었습니다.”

맥에버누와 마찬가지로 존슨 또한 작품의 조정을 신속히 완료했습니다. 뷰포트에서 지연이 거의 없이 앵글과 조명을 바꾼 결과, 믿을 수 없이 사실적인 비주얼이 완성됐죠.

 

존슨은 다음의 영상처럼 크리스마스 장식물을 조정해 에셋의 크기를 바꾸고, 정교한 디테일을 더했습니다.

 

뒤이어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 커넥터로 색채와 텍스처를 손쉽게 적용했습니다.

 

Omniverse를 다운로드하고 멋진 가상 세계를 구축하세요.

발빠르게 찾아온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소식

1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원더셰어(Wondershare)의 직관적인 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인 필모라가 최근 발표한 버전 12 업데이트에는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로 구동되는 NVIDIA AV1 듀얼 인코더가 통합됐습니다. 듀얼 인코더는 동시 구동이 가능하며, 작업을 자동으로 분할해 아웃풋을 두 배로 늘리면서 내보내기 시간은 절반으로 줄입니다.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는 또한 NVIDIA NVDEC로 신속한 디코딩을 지원하고 고해상도와 고비율의 다이나믹 레인지 영상을 원활히 재생하는 한편, GPU 가속 비디오 효과들의 신속한 렌더링을 제공합니다.

필모라 업데이트를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필모라의 접근성 높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게이머와 콘텐츠 크리에이터, PC 매니아용 고성능 장비와 시스템의 선두 주자인 커세어는 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를 지원하는 iCUE 소프트웨어를 출시했습니다.

커세어의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용 iCUE 소프트웨어에서 이제 NVIDIA Broadcast 기능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iCUE의 버전 4.31과 향후 업데이트에는 AI 기반 기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해줄 NVIDIA Broadcast 테크놀로지가 통합됩니다. 노이즈 감소와 실내 에코 제거 기능은 키보드 소리와 거슬리는 마이크 잡음, PC 팬 소음 등을 없애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를 탑재한 시스템으로 조용히 작업할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최신 업데이트를 위해 월간 NVIDIA Studio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세요.

Studio 유튜브 채널의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해 업데이트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